[기관/단체장 신년사]2005년 이렇게 일하겠습니다!
[기관/단체장 신년사]2005년 이렇게 일하겠습니다!
  • 김현옥 기자
  • 승인 2005.01.03 0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의약 소비자 안전 최우선

[신년사]식품의약품안전청 김정숙 청장

갑신년 묵은 해를 뒤로 하고 을유년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식·의약품 등의 각 분야에서 노력해 주신 관계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지난 한 해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양질의 식품·의약품·의료기기·화장품이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신 업계 종사자 여러분과 식·의약품 등의 안전관리에 많은 도움을 주신 언론계, 학계, 연구소 등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한 해는 국가적으로도 많은 사건이 있었고 식품·의약품 분야에서도 각종 사건·사고 등으로 국민들이 우리 청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진 한 해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그동안 식생활 패턴의 변화, 신종 위해물질 증가, 국제 교류의 가속화 및 생명공학의 눈부신 발전으로 식품·의약품 등 안전관리 영역과 중요성이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의 이행, 웰빙을 추구하는 소비자 요구는 우리에게 새로운 패러다임의 안전관리를 요구하고 있으며 우리는 이러한 환경 변화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다지고 신속한 대응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WTO, FTA 등에 따른 수입 식품 등의 증가, 패스트 푸드 등 외식 산업의 발달 등과 의약품의 부작용 사례 발생, 유전자·세포치료제의 개발 등은 식·의약품 안전관리의 양적, 질적인 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따라서 식약청에서는 이러한 대내외적 환경 변화에 적극 대처하고 국민의 식약생활을 책임지는´국민안심 부처´로서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맡겨진 임무를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새해에는 소비자의 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관련 산업의 육성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우선, HACCP 제도의 활성화, 건강기능식품 관리 제도의 조기 정착, 우수의약품 제조·공급·사용 기반 구축과 품질 향상, 의료기기 관리 강화 등 안전한 식품·의약품 등의 공급 기반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부정·불량 식품과 의약품 근절을 위하여 제조·유통·판매업소에 대한 관리 강화, 위해정보의 효율적 관리, 수입 식품 검사의 과학화, 유통 식품·의약품 수거 검사체계 개선 등 예방적 사후 관리를 적극 추진할 것입니다.

셋째, 안전관리의 과학화를 위해 다양한 연구개발 사업을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합리적인 식품·의약품의 안전관리 기준·규격 설정, 위해물질 모니터링 실시, 국민 다소비 식품의 지속적인 점검, 생약·한약의 품질수준 향상, 생물·생명공학 의약품의 과학적 심사 및 안전성 평가, 의료기기 심사 제도 및 기준·규격의 국제 조화 등 연구개발 사업을 심도 있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넷째, 각종 규정·제도를 국제 기준에 맞도록 합리적으로 개선하여 식약 행정의 선진화를 도모하고 행정 업무의 전산화를 통한 ´종합상담센터´의 민원 원스톱 서비스 실시와 다양한 소비자 정보 제공 등 행정 서비스의 질을 대폭 향상시키겠습니다.

특히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조직, 업무, 행정 행태 등에 대한 지속적인 혁신을 추진하여´참여정부에서 우수한 행정 기관´으로 발돋음하여 국민에게 사랑과 신뢰를 받는 기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청은 올 한 해 청장을 포함한 전 직원이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아울러 식품·의약품 등의 관계자 분들께서도 올 한 해도 식품·의약품 등의 발전을 위해 각자 맡은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를 진심으로 당부 드립니다. 다시 한 번 그간의 노고에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리며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

[2005 신년사] - 식품의약품안전청 김정숙 청장
[2005 신년사] - 보건산업진흥원 이경호 원장
[2005 신년사] - 한국식품연구원 강수기 원장
[2005 신년사] - 사회복지협의회 김득린 회장
[2005 신년사] - 한국식품공업협회 박승복 회장
[2005 신년사] - 건강기능식품협회 남승우 회장
[2005 신년사] - 한국유가공협회 전화진 회장
[2005 신년사] - 한국육가공협회 박재복 회장
[2005 신년사] - 한국급식관리협회 박홍자 회장
[2005 신년사] - 대한제과협회 김영모 회장
[2005 신년사] - 프랜차이즈협회 윤홍근 회장
[2005 신년사] - 한국식품기술사협회 이성갑 회장
[2005 신년사] - 대한영양사협회 양일선 회장
[2005 신년사] - 낙농진흥회 양정화 회장
[2005 신년사] - 생식협의회 배종찬 회장
[2005 신년사] - 발포스티렌재활용협회 황규억 회장
[2005 신년사] - 한국포장협회 김선창 회장
[2005 신년사] - 한국PET용기협회 한규범 회장
[2005 신년사] - 플라스틱리싸이클링협회 이국노 회장
[2005 신년사] - 한국포장기계협회 최상식 회장
[2005 신년사] - 플라스틱포장용기협회 석용찬 회장
[2005 신년사] - 골판지포장공업협동조합 류종우 조합장
[2005 신년사] - 한국식품안전협회 신광순 회장

[정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