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2005경영방침② - 제빵
[특집]2005경영방침② - 제빵
  • 김양희 기자
  • 승인 2005.01.09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역량 강화 시장 확대 주력

지난해 원부자재 가격 상승으로 영업 이익이 하락했던 베이커리 업계는 올해 위기 극복을 위해 각 사별로 핵심역량 강화에 주력하기로 했다. 업체들은 해외 사업과 업무 혁신 등으로 불황을 타개하는 동시에 한 단계 도약하는 해가 되기 위해 사활을 걸 방침이다.

물류 및 냉동 생지 전문 기업으로 도약을 한 SPC그룹은 올해 창립 60주년을 맞아 매출 1조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파리바게뜨, 삼립식품, 던킨도너츠, 배스킨라빈스 등의 브랜드를 운영하는 SPC 그룹은 올해 고유의 핵심 역량을 위기 극복과 기회 창출의 원천으로 삼고 경영 합리화를 통한 원가 절감 및 가격 경쟁력의 확보를 위해 각 사의 긴밀한 협조 아래 그룹 전체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로 했다.

기업의 각 구성원들은 서로 다른 분야에서 일하지만 공동의 목표 달성이라는 구심점을 향해 뛰는 것으로 구성원 모두의 동질감과 선의의 경쟁을 통한 조직 활성화는 ‘신바람 나는 일터’를 만들고 이것이 결국 일류 기업으로의 발전을 가져온다는 것이 SPC 허영인 회장의 생각이다. SPC는 특히 올해 ‘글로벌 성장 기반 구축’을 핵심 주력 목표로 삼았다.

내수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파리바게뜨는 지난해 ‘글로벌 기업 SPC’로의 도약을 위해 중국 상해 지역과 미국 시장을 개척했고 올해는 글로벌 성장 기반을 보다 확고히 구축하기 위해 중국 상해를 비롯해 북경, 청도 지역까지 활동 영역을 넓힐 계획이다.

SPC만의 선진 기술과 노하우로 국제적 위상에 부합하는 제품을 개발해 해외 시장의 확대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중국과 더불어 미국 시장에도 보다 강력한 경영 활동을 집중시켜 성공적으로 정착시킨다는 계획이다.

수년간 지속된 매출 하락의 고리를 끊는 데 드디어 성공한 기린의 최상모 대표는 신년사를 통해 "이제 막 터널을 벗어났다고 현실에 안주하고 방심한다면 언제든지 다시 추락할 수 있다"며 계속적인 노력을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최 대표는 기존 업무의 재편성이 아닌 완전히 새로운 방법으로의 업무 혁신을 선언하고 "비효율적인 업무의 과감한 지양과 권한의 하부 이양을 통해 각 부서는 업무의 경량화와 스피드화를 추진하자"고 말했다.

지난해 빵 부문에서 높은 신장률에도 불구하고 과자, 아이스크림 부문에서는 하락세를 보인 점을 지적한 최 대표는 핵심 신제품 창출을 선도하는 마케팅 및 연구팀의 경주를 당부했다.

“불확실한 미래에도 계속적인 성장을 위해 핵심 역량을 더 확충해야 한다"고 강조한 그는 올해 인재 육성을 위한 투자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뚜레쥬르를 운영하고 있는 CJ 외식사업부 정진구 대표는 경기 호황의 사이클만을 기다리기 보다 불황을 타개하기 위한 정확한 타깃 층의 설정과 마케팅 정책, 트렌드에 맞는 메뉴의 개발 등 현명한 정책 결정과 직원들에 대한 교육 투자를 통해 경기 회복에 대비한 교육 및 시스템 보완에 힘쓰기로 했다.

이는 가까운 일본 역시 장기 불황의 터널을 벗어나 경기가 점차적으로 호전되고 있고, 주변의 많은 동남아 인접 국가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경기가 살아나는 분위기지만, 수출이 호황을 누리면서도 국내에서는 원자재 가격 폭등과 국제 원유 가격 상승으로 인해 물가가 상승하고 전반적인 소비 경기의 위축으로 이어지면서 실업률이 상승하는 사이클이 반복되고 있기 때문이다.

정 대표는 올해 한국 경제가 풀어 나가야 할 가장 큰 숙제가 내수 경기의 활성화라는 판단으로 현재의 상태에서 원자재 및 원유 가격이 안정화되면 외식업을 포함하는 서비스 산업의 경기가 대폭 호전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 시장 확대를 위한 노력을 경주할 계획이다. ‘뚜레쥬르’는 지난해 미국 로스엔젤레스에 첫 안테나숍을 연 데 이어 중국에 진출, 오는 2010년까지 총 30개의 공장을 인수 또는 설립할 계획이다.

---------------------------------

[특집]2005경영방침① - 종합식품사

[특집]2005경영방침② - 제빵

[특집]2005경영방침③ - 라면

[특집]2005경영방침④ - 제과

[특집]2005경영방침⑤ - 음료

[특집]2005경영방침⑥ - 장류

[특집]2005경영방침⑦ - 유가공

[특집]2005경영방침⑧ - 주류

[특집]2005경영방침⑨ - 단체급식

[특집]2005경영방침⑩ - 육가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