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식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관리대책 방안⑤
[특별기고]식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관리대책 방안⑤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00.05.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용 사무관(식약청 식품안전과)

▲ 수입식품관리제도의 합리적 개선 

수입식품의 위해물질정보, 수출국의 샹화, 과거의 위반사례등 광범위한 정보를 D/B화 하여 위해발생 가능성에 따라 검사대상을 분류하는 전산화 작업이 마무리됨에 따라 구축된 D/B를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등 수입식품검사 전산망의 원활한 운영을 도모하여 수입식품 검사업무의 과학화 및 능률화를 기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과학적이고 대표성이 있는 시료채취를 위하여 식품 등에 대한 검체의 채취 및 취급방법과 통일되고 객관적인 검사를 위한 관능검사 기준 등 합리적인 수입식품 검사기준을 마련할 계획으로 있으며 과거 부적합 이력 및 위해정보에 다른 검사강화 등 수입식품 검사의 효율성을 제고하여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효율적인 식품 안전관리 업무 수행을 위하여 식품공전을 국제수준으로 개정·완하여 국제규격과 조화를 도모하고, 부적합발생율이 높거나 반복되는 식품을 특별 또는 중점관리 대상으로 지정하여 반복 수거 및 검정을 실시함으로서 유통식품관리의 효율화를 도모하는 한편, 수입식품의 효율적인 안전관리를 위하여 현재까지 부적합 이력이 있거나 안전성에 문제가 되었던 각종 안전정보 등을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는 등 수입식품의 검사업무를 강화하고 있으며 소비자 알권리 충족과 정확한 구매정보 제공을 위하여 표시기준을 개정·보완하는 등 총체적 안전과리가 가능하도록 각종 기준·규격 및 제도 등을 개선함으로써 식품의 안전성을 근본적으로 제고시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 소비자 식품위생의식의 함양

식품의 안정성 확보와 건전한 식품의 유통을 위하여는 식품의 생산·제조·가공자·판매자 등 식품관계 영업자와 소비자간의 상호 이해와 인식으로 각 분야의 책임과 역할을 다함으로써 소기의 성과를 올릴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에 대한 식품위생 교육은 물론 의식향상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즉 소비자에게 식품 및 첨가물의 안전성·건전성·유용성에 과한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 계몽하는 등 잘못된 인식과 전문지식의 결여로 올 수 있는 오해를 해소시켜 나가는 등 식품안전과 관련한 제반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소비자의 알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표시기준제도를 확립하고, 가공식품의 선택과 이용에 적정화를 기하기 위하여 장기적으로 표시기준에 의한 식품의 사후관리체제를 구축해 나가야 할 것이다.

▲ 결언

국민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식품관련정책은 이제는 고도의 전문성과 과학성을 바탕으로 한 분야임을 인식하고 과학적인 자료에 입각하여 충분한 자료검토를 통하여 합리적으로 결정되고 시행되어져야 하며 문제발생에 따른 사후관리에서 사전예방적인 안전과리강화에 중점을 두어 정책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

이와 같은 방향에서 식품행정체계의 단일화 및 합리적인 업무체제의 구축, 지속적인 제도개선 및정보화 등을 통하여 국민에게 신뢰받는 식품위생행정을 펼칠 때 비로소 식품위생관리의 목적하는 바가 이룩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는 현명한 상품구매와 판별능력을 갖추어 식품으로 인한 자신의 안전은 물론 우리사회에 부정·불량식품이 유통되지 못하도록 하는 건전한 소비자정신을 가져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