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 상반기 동향② - 주목 받는 해외의 건강기능소재(140)
2006 상반기 동향② - 주목 받는 해외의 건강기능소재(140)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06.07.27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슬레 체중조절 관련 사업 강화
이스라엘 바이오 업체 일동제약과 제휴

지난 호에서 자사의 건식 브랜드 매각에 대한 사례들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질라 뉴트리션(Zila Nutritionals) 의 매각 의사를 예로 들어 설명했다.

또 한 가지 비근한 예로 ´리듀콜´ 이란 브랜드로 유명한 식물 스테롤 소재 업체인 캐나다의 포브스 메디테크(Forbes MediTech)사는 파이토소스(Phyto-Source)의 지분을 자사의 조인트 벤처에 매각하기로 결정했다고 지난 2월 발표한 바 있다.

포브스는 지난해 R&D 부문에 전년 470만 달러 규모의 약 2배 정도인 1020만 캐나다 달러에 해당하는 비용을 투자했는데 이는 미국 시장에서 신규 의약품으로 개발 중인 콜레스테롤 저하제인 FM-VP4 제품의 임상 2상 진행을 위해 소요된 비용으로 해석된다.

이 부문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아낌 없는 투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파이토소스에 관한 거래도 이와 밀접한 관련이 잇는 것으로 밝히고 있다.

동사는 이와 더불어 지난달 하순 유럽 사업 강화를 위해 유럽계 위·수탁업체인 페이리필드사와 협력, 포브그 페이리필드(Forbes Fayrefield)라는 새로운 회사를 설립함으로써 ´리듀콜´ 의 사업 역량 강화를 발표한 바 있기도 하다.

또한 우리에게 루테인 및 CLA 등으로 알려져 있는 유럽계 다국적 화학 그룹인 코그니스 (Cognis)사는 지난주 노르웨이 소재의 오메가-3 업체인 나프로 파르마(Napro Pharma) 사의 인수 작업을 마쳤다고 보고했다.

코그니스 뉴트리션 & 헬스(Cognis Nutrition & Health)의 부사장인 데이브 에커트에 따르면 코그니스는 “나프로 파르마의 인수로 코그니스는 오메가-3 제품을 자사의 제품 포트폴리오에 편입할 수 있게 됐으며 소비자 니즈에 보다 가깝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고 전했다.

지난 7월 17일 효소 처리에 의해 얻어지는 파이토스테롤 및 디글리세라이드의 브랜드인 ´카디어비트(CardiaBeat)´ 를 제조하는 이스라엘계 바이오 업체인 엔자이모텍은 국내의 일동제약과 손잡고 본격적인 한국 시장 참입을 선언한 바 있다.

2006년 전반기에 이루어진 빅딜 중 하나로서 네슬레의 체중 조절 관련 사업 강화가 단연 눈에 띈다. 스위스 계열의 네슬레는 제니 크레이그사를 매입하였다고 밝힌 바 있다. 전체 약 6억 달러 규모의 이 거래를 통하여 북아메리카, 호주 및 뉴질랜드 내 체중 조절 사업을 강화한다고 발표한 바 있어 관련 업계의 주목을 끈 바 있다.

(김선호·티에스아이코리아대표)

[정리]

유료회원용 기사입니다.
식품음료신문은 일부기사에 대해 유료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 나은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