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산업정책단 신설 조직개편
농식품부 산업정책단 신설 조직개편
  • 황세준
  • 승인 2008.07.07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산업·진흥·소비안전팀 편입
노업-식품 연계 업무체계 갖춰
최근 들어, 정확히 말하면 지난 주말 농림수산식품부는 내부적으로 매우 바쁜 시간을 보냈다. 식품 조직이 새롭게 개편됐기 때문이다.

식품산업정책단이 신설되면서 기존 유통정책단 소속이었던 식품산업팀, 식품진흥팀, 소비안전팀이 식품산업정책단 밑으로 편입됐고 직원들 모두가 자리를 이동했다.

외관상으로는 식품산업팀이 식품산업정책팀으로, 식품진흥팀이 식품산업진흥팀으로 옷을 갈아입었을 뿐 소비안전팀은 명칭이 바뀌지 않아 크게 달라진 것이 없어 보인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농식품부가 이번 조직 개편을 통해 식품 조직을 보다 세분화하고 관련 인력을 보강했음을 알 수 있다.

우선 눈에 띄는 변화는 소비안전팀의 인원이 10명에서 14명으로 늘어난 점이다. 인원이 늘어나면서 기존에 식품진흥팀이 담당하던 지리적표시제도, KS인증 등의 업무가 이관됐다. 소비자와 관련되는 각종 표시제도 및 인증제도를 담당하는 주무부서가 된 셈이다. 실제로 8일부터 시행에 들어가는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도 또한 소비안전팀에서 관장한다.

식품산업진흥팀은 지리적표시제도를 소비안전팀에 넘겨준 대신 식품산업팀으로부터 가공식품 분야 업무와 지역농업클러스터 업무를 넘겨받았다. 농업과 식품의 연계라는 농식품부의 방침에 걸맞는 업무 조직을 갖추게 된 것이다.

식품산업정책팀은 2개 팀에 업무를 나눠주면서 기존 업무를 세분화 해 업무 담당자의 부담을 줄이고 보다 합리적인 추진체계를 갖췄다. 기존에 한명이 담당하던 한식 세계화와 외식 세계화 업무를 계를 분리해 따로 1명씩의 담당자를 뒀고 식문화 육성 교육을 담당할 계를 새롭게 설치했다. 전반적으로 보면 정책 수립 파트와 사업파트를 나눠 업무의 효율성을 꾀하고 있다.

지난 2월 농림부가 농림수산식품부로 개편됐지만 쇠고기 파동으로 부 전체 분위기가 뒤숭숭했던 것이 사실이다. 식품산업정책단 출범과 새로운 조직 가동이 농식품부의 뒤숭숭한 분위기를 바로잡는 견인차 역할을 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