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배추 씹는 맛 등 일본산보다 우수
국산 배추 씹는 맛 등 일본산보다 우수
  • 최승근
  • 승인 2010.08.17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T 한국산 김치 설명회서 홍보키로

‘원조 김치’ 맛의 비밀은 배추에서 시작된다는 사실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aT(농수산물유통공사, 사장 윤장배)는 부산대학교 김치연구소, 대상FNF 한국식 신선연구소의 협조로 공동연구를 실시한 결과 한국배추로 김치를 담갔을 때 일본배추보다 씹는 맛이 뛰어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한국산 배추는 일본산에 비해 수분함량이 적고 조직감이 좋아 김치 제조 시 당도와 유산균(락토바실러스, 레코노스톡)은 높고 신맛과 물러짐은 더디게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연구에서는 신선 및 절임배추의 당도, 조직감, 관능검사를 실시하고, 그 배추로 김치를 담갔을 때 유산균, 산도(신맛·pH)변화, 조직감의 차이를 4주간 분석했다.

aT는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김치의 일본 TV 홍보 및 대형유통업체 판촉행사, 일본 대형유통업체 관계자 및 바이어 대상 한국산 김치 설명회 개최 시 활용해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향후 연구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가을배추 및 동일 품종으로 연구를 실시하고 김치의 비타민, 유산균 등 홍보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영향학적 데이터를 낫또, 샐러드 등 다른 경쟁상품과 비교하는 연구를 동시에 진행할 예정이다.

aT 관계자는 “김치는 역시 한국배추를 써야 제격이라는 것이 확인됐다”면서 “배추 외에도 한국김치의 원재료인 고춧가루, 천일염, 젓갈 등에 대한 연구를 계속 진행하면서 종주국 한국김치 맛의 비밀을 객관적으로 증명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올해 김치수출은 7월말 현재 전년 동기 대비 12.6% 증가한 5600만 달러로 2004년 이후 6년 만에 다시 1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