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 틈새시장 이용한 PB상품 판매 꾸준
라면 틈새시장 이용한 PB상품 판매 꾸준
  • 문윤태 기자
  • 승인 2006.01.01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능성 재료 첨가등 시중제품과 차별화

PB제품 사진

라면회사의 생산라인을 통해 네트워크마케팅 업체들이 자체개발상품(PB)으로 판매하고 있는 라면이 이 업체 회원들을 중심으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업체들이 판매하는 PB상품인 라면은 라면 제조사들이 일반 시중에 내놓는 제품과는 달리 대부분 기능성이 추가된 것으로 시중에 유통중인 제조사 브랜드의 라면과는 약간 다른 맛을 내기 때문이다.

즉 네트워크 마케팅 업체가 회원을 중심으로 한 수요자들의 취향과 요구에 따라 라면제조회사와 공동개발을 통해 면이나 스프 등에 기능성 재료를 추가하는 형식으로 생산함으로써구성성분에 따라 제조업체 브랜드와는 차별성이 있다는 것이다. 또 라면 제조시 밀가루 반죽 횟수, 물과 밀가루 등의 배합비율 등을 달리함으로써 면발을 쫄깃하게 하거나 국물맛을 맵거나 강하게 하는 등의 방법으로 시중 제품과는 차별을 두는 것으로 알려졌다. 즉 라면회사의 한 생산라인에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에 변화를 줘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삼양식품이 네트워크마케팅 업체인 앨트웰에 공급하는 ‘파이라면’은 삼양라면과 동일한 면발에 키토산과 타우린 등 건강기능성 성분이 함유돼 있다. 또 이 회사가 하이리빙코리아에 공급하는 ‘파워라면’은 삼양식품 브랜드인 수타면 면발에 분말후레이크를 조정하고 키토산, 칼슘, 비타민1, 2, 식이섬유 등이 함유돼 있다.

이와 함께 삼양식품이 최근에 출시한 상황버섯라면도 앨트웰(비용)과 농촌진흥청 생활연구원(기술)이 공동 개발한 제품으로 실제 상품명은 ‘상황버섯3.5면’이다. 이는 상황버섯 추출물이 120g중 3.5g 함유돼 있는 것으로 시중에서는 구입할 수 없고 앨트웰의 회원을 중심으로 유통망이 형성돼 있다.

한국암웨이에 뉴트리라면, 뉴트리자장면 등 PB상품을 공급하는 한국야쿠르트나 네트워크마케팅 업체인 주코에 제품을 공급하는 오뚜기도 삼양식품과 마찬가지로 기능성을 부여한 라면으로 일반 시중제품과는 차별성을 가진다.

가격면에서는 일반 시중제품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기능성 재료의 성분이나 양에 따라 라면 제조사 브랜드 보다 20원∼50원 비싼 것도 있는 반면 이보다 낮은 가격도 있다. 이는 네트워크 마케팅 각사마다 유동적인 가격정책을 따르고 있고 특히 유통단계가 없는 네트워크 마케팅의 특성상 가격마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라고 업계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러한 제품들의 유통은 네트워크 마케팅 회원에 한해 판매돼 자체 소진하거나 이들이 제품을 대량으로 구입해 분식집이나 식당 등에 재판매하는 형식으로 이뤄져 있다. 일반인들은 PB라면과 일반 시중의 라면맛을 잘 구별 못하지만 PB 라면 맛을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은 이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다고 업계 관계자는 설명했다.
특히 라면은 고가의 일부 네트워크마케팅 제품보다는 가격면에 있어 부담이 없는 생활품이라는 점과 건강을 중시해 기능성 식품을 선호하는 경향에 따라 소비가 늘어나는 추세라고 관련업계는 밝혔다.

네트워크마케팅 업계의 한 관계자는 “라면이 주식화 돼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고급성, 기능성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다”며 “최근 출시된 감자면이나 현미라면 등 국내 라면 제조사들의 기능성 라면을 내놓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밝혔다.

농심을 제외한 라면 제조사들이 네트워크 마케팅 업체를 통해 PB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시중에서는 포화상태인 라면의 틈새시장을 찾는 것으로 풀이되며 향후 다양한 품목으로 물량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삼양식품은 앨트웰, 하이리빙코리아, 다이너스티 등 네트워크 마케팅 업체의 PB상품인 파워라면, 파이라면, 탑라면, 파워짜장컵라면 등 여러 품목에서 올 10월까지 26만박스, 약 100억원어치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체 라면매출의 7∼8%를 자치하는 수치다.

〈문윤태 기자〉yuntaemun@thinkfoo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