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식품 방사선 조사②]식량안전의 이슈와 해결안
[특집-식품 방사선 조사②]식량안전의 이슈와 해결안
  • 김현옥
  • 승인 2011.05.17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규정 내 조사 식품 안전
육류·신선야채 등 식품 유래 질병 예방
피어스 레일리 식품안전 오소리티 교수

식품의 방사선 조사는 식품의 미생물 수를 줄이거나 제거하고 신선한 야채에 싹의 발아를 억제하거나 곤충이나 기생숙주를 제어하는 조절된 분량의 이온화 에너지에 노출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지난 20~30년 이상 식품의 방사선 조사는 저장기간을 연장하거나 식품유래 병원성 미생물에 의한 인간의 건강의 위협을 감소시킬 목적으로 식품유래의 미생물 수를 줄이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식품가공기술로 인정되어 왔다.

이 조사방법은 과실과 야채의 숙성과 싹의 발아억제를 통해 저장기산을 연장시키고 곤충의 침입을 감소시키는 효과적인 수단이 됨을 증명했다. 감마선, 전자빔, X-선을 포함하는 여러 종류의 조사기술들이 식품의 조사에 사용되고 있다. 각 방법에는 장점과 단점이 존재한다.

감마선은 코발트 60과 같은 방사능 물질에서 생산되며 식품에 깊이 침투할 수 있다. 방사선 조사는 그 빛 에너지(ray)가 누출할 수 없는 두터운 벽으로 차폐된 커가란 방에서 실시한다. 전자 빔은 빔 발생장치에서 발생된다. 이들 기계의 장점은 작동을 멈출 수가 있고, 식품생산라인의 끝에 설치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작다. X-선은 기계에서 생산되나 그 발생과정은 매우 효율적인 에너지는 아니고 현재 극소수의 식품들에 적용되고 있다. 어떤 종류의 이온화 방사선도 국제규정(CODEX)에서 승인한 선량에서 조사하면 식품에 방사성은 띠지 않는다.

식품조사에 관한 핵심 이슈는 조사된 식품의 소비자 수용성과 안전성에 있다. 방사선 조사는 식품 구성성분들의 변화를 거의 일으키지 않으며 가열처리나 요리와 같은 기존의 재래적인 식품가공방법에서 보고된 사례들과 비교해서 유의적으로 다르지 않다. 최근에 이슈화되고 있는 것이 이온화 에너지가 식품을 투과할 때 형성되는 독특한 방사선분해 화합물이다. 2-알킬사이클로부타논(2-ACB)과 같은 화합물들이 식품내 지방산으로부터 형성되고 몇몇 콜레스테롤 옥사이드가 생성된다고 알려져 있다. 그 양은 방사선 조사식품과 비교 시 전혀 다르지 않다는 것이 증명됐다.

소비자의 관심에서 또 하나의 이슈는 식품조사가 식품생산과 제조에 있어서 우수 농산물생산, 제조 및 위생관리를 위한 대안으로 이용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이 해법은 식품조사를 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과 ddn수 위생관리를 포함하는 위험에 기반을 둔 식품위생운영프로그램에 통합시키는 것이다. 이런 통합된 방식의 식품조사를 이용해서 보다 향상돤 식품의 안전성과 소비자보호 그리고 식품의 낭비를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조사식품의 소비자 수용성의 핵심은 소비자들이 정확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식품라벨 표기에 있다. 조사식품은 방사선 조사로 처리되었음을 명확히 해줘야한다.

식품조사에 있어서 고려해야할 주요 이슈로는 여러 종류의 식품류에 적용될 수 있는 조사선량의 규격 및 식품의 분류, 식품마케팅과 소비 패턴에서의 변화하는 본에 있다. 식품의 방사선 조사목적에 대한 현 분류방법은 더 이상 정확하지 않다. 식품유래 병원 미생물을 불활성화하기 위해 요구되는 조사선량은 거의 식품의 화학적 조성과 식품이 신선상태, 냉동상태, 건조상태, 수분함유 정도에 달려있거나 혹은 바로 먹을 수 있게 준비된 식품의 물리적인 상태에 달려 있다. 식품 안전성에 대한 해법은 이미 정해진 식품범주와 선량보다 바람직한 위험의 감소와 위험측정이 가능하도록 식품조사를 적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해충을 검역하기 위하여 식품위생수단으로써 이론화 방사선의 이용은 전 세계적으로 이용의 증가일로에 있는 유망한 기술이다. 다른 기술들 이상으로 이 기술의 장점은 농약이 필요없고 최종 포장단계에 있는 신선한 원자재들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에 있다. 보다 증대된 식물위생조사에 있어서 번식을 할 수 없도록 할 수 있는 검역해충을 위한 검증이 된 조사방법의 부족에 있다. 그런 곤충들이 아마도 수입검사에서 검출될 수도 있다.

식품이 일반적으로 미리 포장된 형태로 조사되기 때문에 식품의 안전성 이슈는 식품과 접촉하는 포장재질의 적합성에도 있다. 몇몇 나라에서는 규정상 포장재질의 시장출하전 승인을 요구한다. 포장재질의 시험과 승인은 반드시 재질에 형성된 방사선 분해산물이 식품 내로 옮겨질 수 없도록 하고 잠재적인 해가 없거나 조사식품의 관능특성에 부정적인 효과를 일으키지 않도록 요구하고 있다.

식품의 조사는 고기 가금 신선야채 그리고 다른 식품을 통해 전달되는 많은 중대한 식품유래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커다란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 수많은 과학적 연구에선 방사선 조사가 식품의 영양학적 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식품을 먹기에 불안전하게하지 않게 한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식품조사 안전성 및 효용성에 관한 주 검토논문이 유럽 식품안전성당국에서 2011년 4월 공표된 바 있다. 이들의 최종적인 결론은 방사선 조사가 승인이 전제된 상태에서 현재의 규정에 맞게 실시된다면 식품조사에 관련된 우려할만한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식품조사가 위해용소 중점관리기준(HACCP)과 우수 위생관리를 포함하는 위험에 기반을 둔 식품위생 운영프로그램(risk-based food safety management program)에 통합되었을 때 식품유래 병원미생물 수를 줄임으로써 향상된 식품안전성에 기여하게 된다. 식품조사는 숙성의 지연과 싹의 발아억제 뿐만 아니라 부패미생물을 파괴함으로써 식품부패를 줄일 수 있고 식품위생처리법으로써 이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