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절실해
식품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절실해
  • 김양희 기자
  • 승인 2006.01.01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식품들의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절실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고려대학교 식품생의학안전연구소가 ‘식품의 안전성 및 웰빙’이라는 취지 하에 ‘식품과 의학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개최한 심포지움에서 박상철 서울대 의과대 교수는 ‘식품과 의학의 과학적 접점:식품 database 구축과 발전적 응용’이라는 주제 발표로 “식품에 의해 초래되는 생체 변화를 총괄적이고 시스템적인 측면에서 검색이 가능하고 예측할 수 있는 nutritional genomics의 개발은 미래적 가치가 높다”며 “그러나 이러한 식품들이 체내에서 초래하는 유전적 변화를 보다 명확하게 구명되기 위해서는 먼저 식품자체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생화학적, 생리적 기능에 대한 database의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교수는 “생체가 섭취하는 각종 영양식품의 체내 변화와 효율적 활용을 개발하는데 역점을 두는 nutritional genomics는 pharmacogenomics, metabolomics등과 더불어 앞으로 크게 부각될 분야다”며 "그러나 우리나라 식품영양학분야의 보다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연구방안의 개발이 절실하게 필요하고 식품의 단일유효성분보다 복합적 성분의 효과, 복합재료의 상호효과 등에 대한 연구가 크게 미비 해 이를 보완함이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그는 “서울대학교 체력과학노화연구소과 과학재단 노화세포사멸연구센터에서는 한국인 상용 전통식품들에 대해 function-oriented database를 구축했다”고 밝히고 “국내에서 발간된 식품영양관련 학술지와 국내외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700여종의 식품재료들에 대해서 5000여 편의 논문을 정리해 식품군, 생리활성군, 유효성분군, 활성성분군, 환자식이군, 식품사진군, 자료군으로 나누어 분류했고 특히 우리나라 전통식품재료에 대한 연구내용과 활용방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허갑범 연세대 의과대 명예교수는 “좋은 식사습관을 가지면 암은 30%,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대사증훈군)은 40~50% 정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며 성인병 질환 예방을 위한 올바른 식사법을 제시했다.

허 교수가 제시한 식사법은 일평생 올바른 식사와 생활습관에 길들여야 하며 가공식품, 염장식품, 튀긴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유기농 자연식품을 골고루 배부르지 않게 섭취해야 한다.

또한 가급적이면 현미, 통밀가루 등 전곡류를 섭취하고 짜게 먹지 말아야 하며 콩과 생선 섭취를 늘리고 저지방 우유와 육류를 알맞게 자주 섭취해야 한다.

이 외에도 제철에 나는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며 과음을 피하고 금연하며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등산 등 유산소 운동을 생활화해야 한다 등이다.

<김양희 기자>yang275@thinkfoo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