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하선정’ 김치…한식 요리전문가 100인이 꼽은 ‘최고의 김치’ 선정
CJ제일제당 ‘하선정’ 김치…한식 요리전문가 100인이 꼽은 ‘최고의 김치’ 선정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2.07.27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추절임도 적절 등 14개 세부항목 중 10개 항목서 최고 평점

한식 요리전문가 100인을 대상으로 가장 맛있는 김치를 놓고 진행된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CJ제일제당의 ‘하선정’ 김치가 최고평점을 받았다.

한식 계량화를 선도하는 손맛지킴이로 저명한 박종숙 요리연구가가 주관한 포장김치 맛 평가에서 하선정 김치가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종가집, 양반김치, 풀무원 김치가 그 뒤를 이었다.

◇이번 김치 맛 평가는 공정성을 더하기 위해 브랜드별 제품의 제조일자까지 맞추는 등 블라인드 테스로로 진행됐다.
이번 맛 평가는 대형 할인점 및 슈퍼에서 시판되고 있는 각 브랜드의 포장김치를 제조일자까지 맞춰, 공평성을 높이는데 주력했다. 또한 정밀한 조사결과를 위해 평가자들의 입맛까지 고려해 각 지역 분포를 확인 후 100명의 한식요리사들을 섭외했다.

테스트의 기준은 외관, 색상, 냄새, 맛, 조직감, 전반적인 맛 등 총 6개의 대표 항목과 고춧가루 색감, 신냄새, 발효냄새, 젓갈냄새, 양념(마늘) 등의 나쁜 냄새, 짠맛, 신맛, 매운맛, 탄산미, 쓴맛, 씹힘성, 감칠맛, 시원한 맛 등의 14개 세부 항목으로 나눠 진행됐다.

100명의 한식요리 전문가들의 평가 결과 하선정 김치는 6개 대표 항목 중 4개 항목에서, 14개 세부 항목 중 10개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특히 배추의 절임도가 적절해 씹힘성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많았다.

그 뒤를 이은 종가집 김치는 시원한 맛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고, 전체적으로 맛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어 깔끔하다는 의견들이 많았다. 양반김치는 김치의 색을 좌우하는 고춧가루 색감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풀무원 김치는 젓갈, 마늘 등의 냄새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많았다.

이번 블라인드 테스트를 주관한 박종숙 요리연구가는 총평에서 “핵가족화가 가속되고 1인 가정의 수 또한 급속도로 늘어나면서 시판 김치의 의존도는 앞으로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번 조사가 김치의 맛은 물론이고 양념의 종류, 향 등에 있어 브랜드 김치의 세분화, 신제품 개발을 위한 소중한 참고자료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은 이번 평가결과를 제품 품질개선에 우선 적용할 예정이며, 결과를 통해 얻은 맛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보다 적극적인 시장공략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포장김치의 최대 성수기인 휴가철을 맞이해 유명 브랜드와 연계된 공동구매를 진행하는 등의 다양한 프로모션을 준비 중이며, CJ제일제당 하선정 김치의 인지도 및 영향력과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CJ제일제당 하선정 브랜드매니저 신수진 과장은 “50년 노하우로 만들어 항상 개운하고 시원한 하선정 김치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안전하고 질 좋은 식품을 만들어 고객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다양해지는 소비자 니즈 포착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