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VATION&TREND(63)]야채의 응용: Vegetable find new applications
[INNOVATION&TREND(63)]야채의 응용: Vegetable find new applications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3.06.10 0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트렌드 부응 야채스낵 증가

케일 활용한 제품 5년간 3배 늘어

최근 미국 시장에서 야채를 포함한 스낵제품은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 제품들은 건강트렌드와 함께 혁신적인 제조업체의 출시증가로 소비자들이 스낵에서도 야채를 더 이용할 수 있게 됐다.

General Mills는 최근 냉동야채 브랜드였던 Green Giant를 스낵제품을 통해 선보였다. 새롭게 출시된 두 가지 스낵제품은 ‘Green Giant Roasted Veggie Tortilla Chips–Zesty Cheddar Flavor’와 ‘Green Giant Multigrain Sweet Potato Chips–Sea Salt Flavor’이다. Green Giant Roasted Veggie Tortilla Chips–Zesty Cheddar Flavor는 가정에서 편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진정한 야채들로 만들어 졌다고 한다. 제공량당 17g의 홀그레인이 포함돼 있고, 천연의 풍미로 구성됐다고 한다. Green Giant Multigrain Sweet Potato Chips–Sea Salt Flavor는 일반적인 포테이토칩 스낵에 비해 약 40%의 지방이 낮은 반면, 제공량당 14g의 홀그레인이 포함돼 있고 진정한 고구마로 만들어 졌다고 한다. 이 외에도 최근 Simple Truth의 Natural Exotic Vegetable Chips와 Snikiddy의 Eat Your Vegetable Chips 등의 제품도 출시됐다.

미국 스낵시장에서 간접적인 건강강조 포지셔닝으로서 특히 ‘natural’의 표현이 지배적이다. Innova Market Insights에서 미국 스낵분야에서 2012년 10월부터 2013년 3월까지 출시된 스낵제품들의 주요 톱 포지셔닝을 분석한 결과 ‘kosher’(181개), ‘no trans fats’(158개), ‘natural’(137개)과 ‘no additives/preservatives’(120개)으로 나타났다. ‘Gluten free’(101개)도 주요 강조 포지셔닝 중의 하나로 나타났다. 예를 들면 El’s Kitchen은 Snaps Gluten Free Bagel Chips를 출시했는데, “우리 스낵제품들의 개발 목표는 소비자들이 글루텐프리 제품을 쇼핑할 때 나타나는 혼동을 줄이는 것입니다. 글루텐 프리제품일 뿐만 아니라 칼로리와 지방함량도 낮은 제품입니다”면서 8가지 주요 알레르기 원인성분이 포함되지 않았지만, 소비자들은 스낵의 맛과 품질을 기대할 수 있다고 CEO Eleanor Smith는 말했다.

최근 야채 중에서도 케일(kale)은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제품화가 증가하고 있다. 케일이 원료로 사용된 모든 카테고리의 제품수는 과거 5년전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했다. 이들 케일을 응용한 제품은 최근 Raw Kale Chips로 출시되기도 한 바 있다.

야채와 과일을 소재로 한 원료공급사 중의 Naturex사에 의하면 제품에 더 많은 과일과 야채를 함유시킬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을 강조한다. 가공기술의 개발로 세이보리와 스위트, 베이비 푸드 산업에서도 야채와 과일 분말 등으로 편리하게 적용할 수 있게 됐다. 이 회사는 높이 75미터에 이르는 BIRS타워로 알려진 분무건조기를 통해 생산하고 있다. 이 분무건조 설비를 통해서 신선하게 수확된 과일과 야채를 원물의 관능적 특성을 유지한 분말로 생산할 수 있다고 한다.

과일과 야채 분말은 뜨거운 물이나 찬 물에서도 쉽게 용해돼야 한다. 이들 분말의 입자크기나 입자모양은 침전되지 않고 물성을 회복할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면 뜨거운 상태로 분무건조된(hot spray dried) 토마토 분말을 물에 용해시켰을 경우 약 4시간 경과 후에는 이들 분말이 수용액 바닥에 침강되지만, BIRS타워에서 차가운 상태로 분무건조된(cold spray dried) 토마토 분말은 수용액에서도 균일한 현탁액을 유지 할 수 있다고 한다.

이 회사의 담당자에 의하면 과일의 주스 대신 건조된 퓨레는 텍스처와 식감에서도 차이를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면 건조 사과 퓨레의 경우 가공공정 후에도 원래의 섬유질 함량은 그대로 유지되며, 찬물에 혼합할 경우에 별도의 증점제의 투입 없이도 홈메이드 스타일의 사과 소스를 만들 수 있다. 이들 분말은 뜨거운 상태에서 건조된 분말보다도 깊은 색상을 부여하며, 맛에 있어서도 보다 신선하고 과일과 야채 본래의 맛을 보다 더 유지할 수 있다고 한다.


출처: 이노바데이터베이스(www.innovadatabase.com)
문의: Innova Market Insights 한국사무소 최정관 대표(인그레시아, 070-8682-005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