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장관 창간17주년기념 기획 인터뷰]‘신식품정책’ 추진하는 이동필 농식품부 장관
[농식품부 장관 창간17주년기념 기획 인터뷰]‘신식품정책’ 추진하는 이동필 농식품부 장관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3.09.23 0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 농업 발전·국민경제에 기여하는 신성장 동력
관광·문화와 융복합 통한 농업의 6차산업화 추진

이동필 농림축산식품장관은 최근 식품제조업체 현장에서 관계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식품산업의 진흥 육성을 위해 정부가 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는 것을 실감했다”고 토로했다. 박근혜 정부의 국정철학인 국민행복시대를 맞아 우리 농업 농촌에도 희망과 활력이 넘치는 새로운 비전이 필요함을 주창하는 이 장관은 식품산업이 곧 농업의 미래 비전이자 농정의 나아가야할 방향임을 직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 장관은 오는 10월 2011년에 발표한 ‘식품산업진흥 기본계획’을 전면 수정·보완한 신식품정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신식품정책은 취약계층의 영양불균형, 비만인구 증가, 한류의 전 세계적 확산, 외국 관광객의 증가 등 최근의 상황 변화를 고려해 국민건강 개선과 식품산업의 세계화, 외식산업 발전 등의 분야에서 정책 개발 및 대응능력을 강화하는 것이 골자이다. ‘안전한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책임’을 갖고 있는 이동필 장관으로부터 식품산업 정책에 대한 구상과 비전을 들어봤다.

Q. 9월 11일로 장관 취임 6개월을 맞았는데, ‘현장 장관’이란 별칭이 나올 정도로 현장을 중시하는 것 같습니다. 농촌 소득증대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식품산업 역할이 중요한데, 현장을 통해 느끼신 점을 말씀해주십시오.

A. ‘우문현답’, 우리 문제의 답은 현장에 있습니다. 그 답을 찾기 위해 시작한 ‘이동필의 1234(1달에 2번 이상 3시간동안 4람을 만나 소통)’ 전략에 따라 상반기에는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대책, 재해보험 개선 방안 등의 정책 수립에 필요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현장을 자주 찾았습니다. 하반기에는 그동안 발표한 정책과 국정과제가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작동해서 국민들이 체감하는 성과가 나타나는지 점검하고 대책을 보완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국민행복농정점검대책회의’를 만들어 유관기관 관계자와 함께 1차 회의를 통해 대관령 고랭지에서 배추 수급 상황과 유통구조 개선대책의 추진 현장을 점검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농업·농촌·식품산업 현장에서 간담회를 가지면서 국민의 건강과 식탁을 챙기는 농업과 식품산업에 종사하는 많은 분들의 뜻 깊은 삶과 애정을 느낄 수 있었지요. 식품산업과 관련해서는 9월 초 장류제조업체의 구체적인 애로사항을 들으면서 식품산업 진흥을 위해 정부가 해야 할 일이 많다는 것을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Q. 박근혜 정부 출범 초기 농림축산부로 개편하려다 식품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여론에 밀려 농림축산식품부로 개명됐습니다. 식품산업 진흥에 대한 장관님의 철학과 의지를 듣고 싶습니다.

A. 식품산업은 농업의 미래 비전이자 농정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입니다. 국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을 책임지는 부처 장관으로서 우리 부 명칭에 ‘식품’이 포함되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식품산업은 지난 10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으며, 앞으로는 일자리와 부가가치를 통해 우리 농업과 국민경제에 기여하는 산업으로 발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식품산업의 국내산 농산물 사용 확대를 유도하고, 음식관광 등 식품산업과 관광·문화의 융․복합을 통한 농업의 6차 산업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에 음식관광을 위해 우리 부와 문화부가 MOU를 체결한 바 있지요. 이와 함께 식품 R&D, 전문 인력 등 식품산업 글로벌 경쟁력 제고와 FTA를 활용한 농식품 수출확대 등 식품산업의 외연을 넓히는 일에도 정부 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Q. 최근 장관님께서는 ‘국민행복시대를 여는 신식품정책추진단’을 발족시킨 것으로 아는데, 설립 배경과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해 설명해주십시오.

A. ‘08년 농식품부 출범 이후 정부는 식품산업 진흥을 위한 법령제정, 지원제도 도입 등 산업 인프라를 구축하는 일에 집중해 왔습니다. 이와 함께 식품산업 분야의 매출액(‘07년 108조원→’11년 144조원)과 일자리(‘07년 173만개→’11년 186만개)는 지속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반면 식생활 서구화, 칼로리 섭취량 증가에 따라 비만․당뇨 등 식생활 문제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증가하고 있고, 저소득층·노령인구·10대 청소년·1인 가구와 같은 취약계층은 불충분한 식사로 영양부족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新식품정책은 ‘바른 먹거리, 건강한 국민, 산업의 도약’을 비전으로 국민 식생활과 영양에 대한 정책을 강화하고, 기존의 식품산업 진흥정책도 새롭게 보완하기 위한 것입니다. 정부는 국민이 안심하고 누릴 수 있는 건강 식생활을 구현하고, 식품산업을 농업과 국민경제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1234전략’ 의거 매달 현장 찾아 의견 수렴·정책  점검
수출 활성화 기업 경쟁력 키우고 시장 다변화 필요
한식 세계화 사업 개편… ‘협업단’ 구성 효율 높일 것 
 

Q. 국내 식품산업계는 물가억제와 중소기업적합업종 지정, 위생안전 및 표시제도 강화 등 각종 규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다 국제 곡물가 및 기타 부재료가격 상승, 수급불안정 등으로 기업환경 또한 날로 악화되고 있어 이에 대한 해결방안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A. 식품산업을 둘러싼 대내외적인 여건 변화로 많은 식품기업들이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정부는 해외곡물시장 동향분석 및 정보제공, 국내 원료 농산물 수급안정 등을 통해 식품기업들의 경영 리스크를 최소화시키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고부가 제품개발을 위한 식품 R&D, 시설개선 자금지원 및 경영 컨설팅 등 기업지원 서비스를 강화하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역할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물론, 위기 극복의 성패는 기업이 비용절감 등 경영혁신을 과감하게 추진하고, 지속적인 시장조사와 신제품 개발(R&D)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느냐에 달려 있지요. 특히, 건강, 웰빙, 편의성을 원하는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고품질․안전식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시설과 설비를 개선하고 품질관리를 강화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식품 및 외식업계는 주요 원부재료 가격 급등과 곡물수출국들의 자연재해로 인한 물량 확보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의 강력한 물가안정 시책으로 농식품이 물가상승의 주범으로 매도되고 있다는데 불만이 많습니다. 식품․외식산업의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어떻게 해소해나갈 것인지요.

A. ‘12년 하반기부터 국제곡물가와 환율의 상대적 안정을 통해 가공식품의 물가지수는 2%대의 하향 안정세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원유 값(12.7%) 등 특정 원료가격 및 제조경비 상승, 경영사정 등에 따라 일부 업체에서는 가격에 대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으로 정부는 관련기관과 연계해 원부재료의 가격 동향 등 가공식품 물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모니터링을 강화해 나가고, 합리적인 인상요인에 대해 식품업계와 지속적인 소통의 장을 마련해 나갈 것입니다.

Q. 농축산물 구조개선과 대형 유통업체와 생산․공급자간 공정거래를 위한 상생협력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데, 장관님의 정책 방향을 듣고 싶습니다.

A. 농산물 공정거래가 보다 확대 정착될 수 있도록 불공정거래 사례 조사․홍보 등을 강화하고 제도적 보완도 추진해나갈 계획입니다. 4월부터 운영해온 ‘공정거래사무국’의 실태조사 등을 통해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는 동시에 제도개선 사항도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공정거래사무국은 대규모 유통업체에 납품하는 비중이 큰 농업법인들의 연합회(190여개사 가입)인 (사)한국농식품법인 연합회에 설치해 전담요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공정거래 우수사례 홍보, 민․관이 참여하는 공정거래지원 자문위원회도 활성화해 자율적인 공정거래 정착 노력도 병행할 계획입니다. 공정거래 질서가 정착되면, 일방적 계약파기에 의한 농업인의 경영불안 등이 크게 해소될 것이며, 대형유통업체와 산지유통조직 간 거래 공정화에 많은 기여를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Q. 국내 식품산업 구성비를 보면 85%가 영세업체로, 생산 설비를 비롯해 원료의 안정수급, 기술력 등 총체적인 개선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대처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A. 정부는 영세한 식품기업의 취약부분인 생산설비 개선, 안정적인 원료수급, R&D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설비투자와 관련해 시설개선 자금 등에 대한 융자 지원(식품외식종합자금)을 실시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기업지원센터(aT)에서 이용방법을 연중 안내하고 있습니다. 지원 예산도 ‘11년 700억 원에서 ’12년 1600억 원으로, 올해는 1675억 원으로 늘렸습니다.

원료의 경우 옥수수, 밀, 콩 등 주요 원료의 수급 상황과 가격을 모니터링하고 있고, 가곡적성에 맞는 종자개발 등 국내산 사용 확대를 위한 기술개발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쌀의 경우 양조용 ‘설갱’, 국수용 ‘고아미’, 빵용 ‘보람찬’ 등이 있고, 밀은 국수용 ‘금강밀’, 과자용 ‘고소’ 등이 실용화되고 있습니다.

핵심 기술개발 로드맵에 따른 정부 예산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민간 R&D 투자를 유도하고 있으며, 특히 영세한 중소기업이 우선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했습니다. 식품기업들도 안전과 품질에 대한 국민들의 높아진 인식을 반영해 고품질․안전 식품 생산에 필요한 기술개발과 투자확대에 좀 더 노력해 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Q. 기후변화로 세계 곡물시장이 급변하고 있지만 GMO 곡물과 이를 가공한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는 대체로 부정적인 것이 현실입니다. 안정적 수급을 위한 정부의 대응방안을 듣고 싶습니다.

A. 안전한 농식품에 대한 소비자 요구를 반영해 국내에는 GMO 작물이 재배·생산되지 않고, 외국에서 수입하는 식용곡물도 Non-GMO 곡물만 공급하고 있습니다. 밀의 경우, 미국과 EU 등에서 GMO 종자가 재배승인을 받은 사례가 없어 용도에 관계 없이 국내에 도입되는 밀은 전량 Non-GMO인 셈입니다. 식용콩은 국영무역으로 도입해 국내 실수요업체에 배정하고 있으며, 현지 계약재배를 통해 연간 30만톤 수준의 Non-GMO 콩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다만, 채유용․사료용 콩과 사료용․가공용 옥수수 등 직접 식용으로 섭취하지 않는 곡물은 Non-GMO 구분 없이 국내 도입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국제 곡물시장 불안정성 확대에 대응해 겨울철 유휴 논 활용, 유휴농지 발굴․복원, 기반정비 등 국내 자원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식량자급률을 높이고, 해외농업 개발을 통한 안정적 곡물도입 기반 확보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Q. 국내 식품기업의 영세성, 원료농산물의 수급불안정 등 대외 경쟁력이 취약한 현실에서 FTA 등 시장개방 확대에 대한 대응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A. 한-칠레 FTA 이후 시장 개방의 폭은 확대되어 왔지만 우리 식품산업은 지난 10년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영세한 산업구조, 원료문제 등 개선할 점도 있으나 다양한 전통·발효식품, 고유한 식문화 등 우수한 식품자원과 국제적 수준의 산업 기술력과 인적자원 등 장점이 더 많습니다. 특히, 중국 등 세계 식품시장이 확대되고 있고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한국 식품과 식문화 확산에 유리한 여건이 조성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지요.

네슬레, 맥도날드와 같은 글로벌 다국적 식품기업들은 이미 세계 식품시장 공략을 위해 보이지 않는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식품기업들도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정부도 농식품 수출확대 및 한식세계화 등 식품산업 글로벌화를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해외 수출시장 현지 조사를 확대하고, 물류체계를 개선해 수출 경쟁력 제고를 지원하는 한편 우리 농식품 홍보를 위한 전시회 개최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중국 청뚜, 아랍에미레이트 두바이 등 6개국 7개소에 마켓테스트를 위한 안테나숍을 운영하고 있고, 중국 홍콩 베트남 미국에서 K-food Fair를 개최해 우리 음식에 대한 이미지 제고에 힘쓰고 있습니다.

Q. 한식세계화를 위한 정부의 노력이 빛을 보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장관 취임 6개월의 성과와 비전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A. 지난 정부, 한식세계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해서 한식에 대한 선호도를 높이고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을 촉진하는 등 나름의 성과도 있었습니다. 실제로, 뉴욕 시민의 한식 선호도는 '09년 9%에서 '12년 55%로 급상승했고, 해외진출 외식기업도 ‘08년 27개업체 109점포에서 ’12년 41개업체 234점포로 두배 이상 늘었습니다. 그러나 조기에 성과를 도출하려는 과정에서 일부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현재 한식세계화 전략과 추진방식 등을 전면 재검토하는 방향으로 개편 방안을 마련하고 있고, 10월 중에 확정 발표할 계획입니다. 한식세계화사업이 지난 정부에서 한식 붐 조성을 위한 이벤트, 직접 투자 등에 중점을 두었다면, 이번 정부에서는 국민 건강과 영양의 관점에서 건강한 한식을 즐길 수 있는 기초를 다지고, 향토음식과 관광 등을 연계해 지역경제 활력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문체부 등 관계부처와 ‘한식세계화 협업단’을 구성․운영해 효율성을 높여 나갈 것입니다.

△최근 aT에서 열린 식품소재·첨가물 전시회 ‘FI KOREA’를 방문한 이동필 장관이 참가업체 관계자로부터 전시제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Q. 국내 농업 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을 위해 농식품 수출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올해도 60억불 목표를 세워놓고 드라이브를 걸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 개척과 수출 품목의 다양화 등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경쟁력 제고를 위해 어떤 구상을 갖고 있는지요?

A. 우리 농식품 수출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려면 수출 시장을 다변화하고 맛과 가격뿐만 아니라 물류를 포함한 전반적인 측면에서 농식품 기업이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성장 단계별 타켓형 수출마케팅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신규시장 개척을 위해 안테나숍 운영 ▲수출국별 맞춤형 정보조사를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K-FOOD Fair(종합식품전) 개최 ▲해외 유수의 식품박람회 참가 ▲각종 바이어 초청 행사 외에도 수출업체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물류비용 완화를 위해 공동물류 사업확대·공동물류센터 지정·운영 ▲환변동보험상품 개발 ▲원물확보자금 융자지원 등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R&D 등 지원 강화 식품 기업 경영 리스크 최소화
농축산물 수급 안정·비인기 부위 가공품 제조 지원
원유 가격 연동제 생산비 절감으로 가격인하 유도

Q. 소 돼지 닭 오리 등 축산물 수급 불안으로 양축농가 뿐 아니라 가공용 원료수급에 문제가 많아 가공업계도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에 정책의 비중을 생산 중심에서 소비확대로 돌려야 한다는 여론에 대한 장관님의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A . 소 돼지 등 주요 축산물의 수급안정을 위해 정부에서는 시장상황 변화에 맞추어 생산측면(공급), 소비측면(수요)의 다양한 수급안정 정책을 병행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 소 가격은 평년보다 낮고, 돼지는 하반기 가격하락 우려가 있어 공급조절 및 수요확대 정책을 지속 추진 중입니다. 공급조절을 위해서는 한우암소 및 어미돼지 감축, 처녀암소 브랜드 개발지원 등으로 공급물량 감축을 유도하고 있으며, 수요확대를 위해서는 전국 농협 및 대형 유통업체 등을 통한 할인판매, 군납 수입쇠고기 국내산으로 대체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축산물 수급관련 가공업계의 어려움은 축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점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생산자단체와 식품기업 간 만남의 장을 마련해 축산물의 안정적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의 일환으로 현재 돼지 생산자단체-식품기업간 ‘돼지 뒷다리살 장기 구매·공급계약’ 체결을 정부가 중재를 하고 있으며, 향후 협력 강화를 위해 육가공업계, 생산자단체 간 MOU 체결을 도울 것입니다. 이처럼 정부에서는 생산정책 뿐 아니라 소비증대 정책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Q. 국민의 영양 중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의 하나인 소·돼지 고기의 경우 선호 부위에 대한 소비 쏠림현상으로 비선호 부위는 재고가 누적되는 반면 인기 부위는 상대적으로 더 비싸게 구입해야하는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이의 해소를 위해서는 비인기 부위의 가공 판매가 늘어나야 하는데, 정부의 방안은 무엇인지요.

A. 축산물은 편중된 선호로 인해 삼겹살·목살 등은 가격이 상승하고, 앞다리․뒷다리 등 저지방부위 가격은 싸게 거래되는 등 부위별 가격불균형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또한, 육류 전체 소비중 식육가공품 소비비중이 일본, 독일 등 선진국에 비해 낮은 상황입니다.

정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규제 개선과 산업 지원을 통해 정육점에서 저지방부위 고기를 사용해 햄․소시지 등을 제조·판매하도록 허용하는 등 축산물 가공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우선 규제 측면에서 정육점이 축산물가공품을 직접 제조·판매하거나, 부피가 큰 가공품을 분할 판매할 수 있도록 개선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협조해 ‘축산물위생관리법’ 시행령과 시행규칙 개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9월중 마무리될 예정입니다.

다음으로, 산업 측면에서는 즉석제조·판매 활성화를 뒷받침하기 위해 시설 및 운영자금을 지원하며, R&D 투자확대, 식육처리기사 자격증 제도 도입 등 인력 양성 기반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식육가공산업 활성화 대책은 8월 23일 물가관계차관회의의 안건으로 상정해 관계부처(농식품부·기재부·식약처) 합동으로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정부의 노력이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식육판매점과 육가공 업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소비자들도 저지방 부위를 활용한 다양한 가공식품을 많이 소비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Q. 최근 원유가격 연동제 시행과 맞물려 유업계가 우유가격을 인상하려다 소비자들의 반발에 부딪쳐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듣고 싶습니다.

A. 과거에는 원유가격 조정에 대한 원칙이 확립되어 있지 않아 3∼5년 주기마다 원유 가격 협상을 둘러싸고 생산자-수요자간 극심한 갈등이 반복됐습니다. 농가와 유가공업체의 합의(‘11.12월, 시행’13.8월) 아래 원유가격 연동제가 도입된 것은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공감이 형성되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앞으로 원유가격 연동제 시행에 따라 생산비 절감이 유제품 가격 인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원유 생산비 절감을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배합사료 구입비 지원, 조사료 생산면적 확대, 축사시설 현대화 사업 추진 등 각종 대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Q. 농업을 가공·유통·관광 등과 연계한 ‘6차 산업’으로 키워 부가가치를 높이고 농촌과 농업인에게 수익이 되돌아오는 구조로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밝힌 바 있습니다. 아울러 먹을거리의 안정적 공급과 건전한 농축산물 원료를 공급하기 위한 정부와 장관님의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입니다. 끝으로 장관님께서 업계와 소비자에게 전하고 싶거나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A. 정부는 지난 7월 지역별 특색 있는 발전을 위해 6차산업화 추진 대책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우선 인적·제도적 기반을 마련해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네트워킹을 강화해 지역의 다양한 자원이 통합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6차 산업화의 핵심은 생산, 유통, 가공, 관광의 융복합이며 이를 위해서는 식품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종택·고택 음식 체험’, ‘찾아가는 양조장’ 등 지역별 음식관광과 전통식품을 육성해 농촌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데 주력할 계획입니다. 또한 지역별 공동가공센터, 지역전략식품산업 및 농공상 융합형 기업 등 농업인들이 식품산업에 진출할 수 있는 다양한 통로와 우수 사례를 발굴 확산시키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식품기업들도 글로벌 산업으로 도약해 FTA로 넓어진 해외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식품업계에서 국내산 농산물 사용을 늘리고 식품산업과 농업의 상생 협력에도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