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식품 가공기계 시장 진출 유망
중국 식품 가공기계 시장 진출 유망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03.01.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산품 가공 비율 선진국 절반도 안돼
중국의 식품 가공기계 시장은 식품 공업의 발전에 따라 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반면 여전히 낙후된 기술 수준으로 인해 우리 기업의 진출 여지가 상대적으로 높은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의 식품 가공기계 공업은 90년대 이후 연평균 성장 속도가 25% 이상에 달할 정도로 최근 들어 발전 속도가 빨라지고 있으며 전체 식품 산업에서 차지하는 생산액 비중 역시 81년의 0.4%에서 95년에는 2.6%로 늘어나고 있다.
 
중국의 농산품 가공 능력은 선진국과 비교할 때 여전히 상당한 격차를 보이고 있다. 주요 농산품이 가공 과정을 거쳐 식품화되는 비중이 선진국의 경우 15∼70%인데 반해 중국은 겨우 2∼30%에 불과한 실정이다. 중국의 식품 산업에서 이렇게 식품 가공 정도가 낮다는 것은 상대적으로 식품 가공기계 시장의 전망이 밝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의 식품 가공 기계는 70년대 말에서 80년대 초 국제 기술 수준의 제품이 전체의 60%를 점하며 80년대 말∼90년대 초기의 국제 수준에 부합하는 제품은 전체의 10%에 불과한 상황이다. 기술 수준이 낮은 반면 고급 다기능 제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 증가해 중국의 식품 가공기계 수입액이 생산액을 줄곧 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 기업들로서는 특히 중국 중서부 지역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서부 지역의 농산물 생산량이 중국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8.9%로 곡식 당료 차잎 등의 20%를 넘고 고기 과일 등은 20%를 차지한다.
 
반면 서부 지역 식품 공업의 연간 생산액이 전체 식품 공업 총샌산액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서부 지역 공산품이 전체 생산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10.2%와 12.6%로 앞서 말한 22.8%와 18.9%와 비교해 상당한 격차를 보이고 있다. 더구나 서부 지역의 GDP가 전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 14%와 비교해 보더라도 역시 낮은 수준이다. 이는 동남부 연해 지역과 비교해 경제가 비교적 낙후된 서부 지역 경제에서 식품 공업은 더더욱 상대적으로 뒤처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서부 지역은 농업 부문의 구조조정 및 현대화 작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농산품 가공 능력 향상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다양한 식품 기계에 대한 대량 수요가 기대되고 있는 상황으로 우리 기업들로서는 동부 연안 지역에서 눈을 돌려 중서부 지역에 대한 식품 가공기계 및 농기계 수출에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