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V(공유가치창출)’ 동반성장 새 패러다임”
“CSV(공유가치창출)’ 동반성장 새 패러다임”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4.02.06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업-中企 상생 비즈니스 모델 글로벌 성장에 필수
식품안전 상생 토론회서 김관주 동반성장본부장

오늘날 변화된 글로벌 시장 환경에서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해 생존하기 위해서는 상생협력과 동반성장이 시대적 명제이며, 선택이 아닌 필수요건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특히 기업은 경영목표를 단기실적과 이익극대화에서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 경영으로 전환해야 하며, 대기업의 경우 협력업체들의 경쟁력을 키우면서 자신도 성장하는 상생의 비법을 발굴하고, 중소기업은 지원을 받는 대상이 아니라 역량 있는 협력파트너로 발전해야한다는 지적이다.

△김관주 본부장
국회 유재중·여상규 의원과 (재)식품안전상생협회가 5일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개최한 ‘식품안전 상생토론회’에서 패널토론에 나선 동반성장위원회 김관주 동반성장본부장은 동반성장을 위한 대-중소기업의 역할과 과제에 대해 이 같은 의견을 피력했다.

김 본부장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인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개념을 과거에는 추가적인 비용으로 인식하고 소극적 피동적으로 추진했으나, 최근엔 기업이 보유한 핵심역량을 통해 사회발전을 도모하는 적극적인 개념으로 일반화되면서 공유가치 창출(CSV: Creating Shared Value) 사업이 확대돼 동반성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술뿐만 아니라 혁신과 협력, 나눔과 배려, 소통과 공감, 공유와 상생의 새로운 가치를 추구해야 한다”며 “사회적 이슈에 대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매출과 이익을 증대시켜 경제적 수익을 추구하는 '공유가치 창출' 사업을 확대해야만 소비자들로부터 사랑과 존경받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CJ 설립 ‘식품안전상생협회’ 역할에 기대
정부도 정책·세제 혜택 등 지원 나서야
  

이에 따라 동반성장위원회도 동반성장 정책을 CSV형 상생협력 평가모델을 개발해 동반성장지수 평가기준에 상생협력 요소를 반영하는 등 전 산업계에 CSV 문화가 확산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그런 의미에서 식품안전상생협회에 거는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식품안전상생협회는 CJ제일제당이 자본금 3억 원을 출자해 설립한 재단법인으로, 단순히 대기업이 거래 협력사와 동반 성장한다는 의미를 뛰어넘어 농·식품 등 산업별 맞춤형 동반성장 모델을 확산시켜 국내 식품산업 전체의 성장을 꾀하는 모델로서 높이 평가됐다.

이와 관련 김 본부장은 “대기업의 재능과 역량이 산업 전반에 확대되면 더욱 창조적이고 진정성 있는 동반성장을 꾀해 전략적인 산업생태계 지원의 기반이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각계의 유기적인 협력이 필요한데, 주체인 대기업은 업계의 동반성장 니즈에 맞는 공익재단 운영에 적극 나서야하며, 정부는 필요한 정책지원과 더불어 조세특례나 법인세 혜택 등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을 검토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패널들은 대·중소기업간 상생 동반성장하는 식품산업 생태계 조성과 불량식품 근절에 이바지하는 진정성 있는 CSV 모델 발굴 및 확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