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김치연구소 ‘이물혼입 방지 매뉴얼’ 발간
세계김치연구소 ‘이물혼입 방지 매뉴얼’ 발간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4.03.03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 김치 제조업체 위생적 제품 생산에 도움

앞으로 김치를 사먹을 때 이물혼입에 대한 걱정이 사라진다.

세계김치연구소(소장 박완수) 서혜영 박사 연구팀은 상품김치에 대한 소비자의 주요 불만사항 중 하나인 이물혼입을 방지하기 위해 영세한 김치제조업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김치 이물혼입 방지 매뉴얼(중기업용/소기업용)’을 발간했다.

이번 매뉴얼 발간은 소비자 니즈를 고려한 사항으로, 실제 세계김치연구소는 지난 2011년 250개 김치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소비자로부터 제기된 불만 발생 유무 및 불만사항을 조사한 결과 소비자 불만이 발생했다고 응답한 업체는 29.2%이었으며, 주요 불만사항으로는 품질불량(57.5%)과 이물혼입(38.4%)을 꼽았다.

따라서 매뉴얼을 보면 △이물보고 및 조사관련 규정 △김치의 이물 혼입 원인 분석 △제조공정별 이물 관리 방안 △김치의 이물 혼입 방지 사전 예방 점검표 등을 수록했다. 예를 들면 제조공정별 이물 관리 방안에 대해 원료 및 포장재료 관리 → 제조환경 관리 → 작업자 관리 등 각 단계별로 현장사진과 함께 구체적인 이물 혼입 방지를 위한 세부 관리방안을 기술한 것이 특징이다.

세계김치연구소 관계자는 “이번 매뉴얼은 중소 김치 제조업체에서 이물혼입을 방지해 위생적으로 안전한 제품을 생산하고, 작업자의 안전관리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더 나아가 위생에 관한 소비자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어 상품김치 소비를 촉진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매뉴얼은 작업장 규모에 따라 중기업용과 소기업용으로 분리해 이물관리 방법을 제시했으며, 해당 김치업체 요청 시 무료로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