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중 ‘벤젠’ 위해 우려 없어
식품 중 ‘벤젠’ 위해 우려 없어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4.03.24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소 등 110여 개 품목 조사서 97% 검출 안 돼

곡류, 서류, 채소, 과일, 육류, 어류 등 우리 국민이 주로 소비하는 식품의 벤젠 노출량은 인체에 위해우려가 없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정승)는 지난해 우리 국민이 주로 소비하는 곡류, 서류, 채소류, 과일류, 육류, 어류 등 111개 품목(455건)에 대한 벤젠 함량을 조사한 결과 97%(441건)에서 벤젠이 검출되지 않았으며, 식품 섭취에 의한 벤젠의 인체 노출량을 고려한 위해평가 결과 인체에 위해우려가 없는 수준이라고 24일 밝혔다.

벤젠은 식품제조공정 중에 비의도적으로 생성되는 유해물질로. 전 세계적으로 식품에 대한 관리 기준은 없다. 다만 먹는물의 경우 세계보건기구(WHO), 일본 및 우리나라 등은 기준(0.01ppm)을 설정해서 관리하고 있다.

이번 실태조사는 ‘유해오염물질 안전관리 종합 계획’의 일환으로 우리 국민이 많이 소비하고 즐겨먹는 식품 등을 조사 대상으로 진행됐다. 전체 조사 대상 455건 중 14건(3%)에서 벤젠이 검출됐으나, 0.002~0.028 ppm 수준으로 미국, 일본, 벨기에 등 다른 국가와 유사하거나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음료류 중 벤젠 검출(2건) 수준은 0.005 ppm으로 저감화 추진 직전인 ’06년 모니터링 검출 수준(0.002~0.049 ppm)에 비해 거의 1/10 수준으로 크게 낮아졌다고 식약처는 밝혔다.

식약처는 ‘06년 음료에서의 벤젠 검출 원인이 보존료로 사용된 안식향산과 비타민 C의 화학반응임에 따라 다른 보존료 또는 천연첨가물로 대체하는 등 제조공정을 개선하고 식품전반으로 확대해 벤젠 오염실태 조사를 진행해 왔다.

또한, 벤젠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식품 섭취에 따른 위해 평가 결과, 벤젠의 평균 일일추정섭취량(EDI)은 0.073 ㎍/㎏ b.w./day로, 미국 환경청(EPA) 독성참고치(4 ㎍/㎏ b.w./day) 대비 1.8% 수준으로 인체에 위해 발생 우려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는 현재 식품 제조․가공․조리 과정에서 비의도적으로 생성되는 유해화학물질을 체계적으로 저감화하기 위한 대규모 정책기반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개발된 저감화 기술을 지속적으로 보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