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트렌드]급성장하는 중국 아동건강식품 시장
[마켓트렌드]급성장하는 중국 아동건강식품 시장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4.04.08 0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세 미만 2억2000만 명…80%가 영양 부족
소득 증가 속 영양보충 제품 등 20% 신장

■ 늘어나는 아동인구, 부족한 영양섭취

2010년 중국 제6차 인구조사 수치에 따르면, 중국의 0~14세 아동인구는 약 2억2200만 명으로 집계되었고, 2013년 8월 6일 국가 위생계획생육위원회가 발표한 ‘두자녀 정책’으로 인해 앞으로는 이들 인구는 더욱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늘어나는 인구에 비해 아동의 하루섭취 영양분은 여전히 부족한 상태다. 2013년 중국 어린이 영양건강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아동의 약 80%가 과일과 야채에서 섭취하는 하루 영양분이 부족한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2013년 6월 중국 질병예방 통제 중심 영향 및 식품안전소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중국 도시 아동 중 영양부족 아동은 전체의 약 20%이고, 영양을 충분히 섭취하는 아동은 60% 미만으로 조사되었다.

■ 자녀 영양섭취에 대한 관심 증가

◇소비능력 향상, 아이 영양분 섭취에 관심

경제학인정보부의 예측에 따르면, 2015년 중국 1인당 GDP는 1만 달러에 이를 것이며 2011~2015년 가처분소득의 연증가폭은 10%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소비능력의 제고는 자녀의 영양섭취에 대한 관심을 높여서 중국 아동영양 시장이 매년 20% 이상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또 2013년 5월 말 발표된 ‘2013년도 중국 소년아동 영양건강 조사보고’에서는, 아동편식은 이미 보편적인 현상이 됐으며 중국 부모는 영양보충제품을 고를 때 안전성을 중시한다고 밝혔다.

◇ 식품안전문제, 수입식품에 대한 수요 늘려

2013년 중국 수입식품 총액은 952억1000만 달러로 연 8.9% 성장했으며, 최근 5년 내 중국 수입식품시장 규모는 연평균 15%의 속도로 성장했다. 이는 중국 80허우(80년대 출생자)와 90허우(90년대 출생자)의 소비능력 증가와 거듭 발생한 식품 안전문제로 외국제품에 대한 신뢰도 및 의존도가 높아진 것에서 기인하다.

■ 유제품, 영양제 위주의 아동 건강식품

◇유제품

아동용 우유, 요구르트, 요플레, 유음료 등이 해당되는데, 대부분 중국 브랜드로 우유에 영양성분이나 과일야채 성분을 첨가한다. 그러나 유제품 안전 논란과 어린이우유 및 유음료가 달다는 의견으로, 중국 소비자는 외국 유제품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중국 아동 건강식품-유제품

◇영양제

가루, 정제, 캡슐, 침제 등 다양한 방식이 있으며, 비타민, DHA, 철분 등 성장발육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포함된다. 이들 제품들은 해외 브랜드이거나, 원료를 외국에서 수입해오는 경우가 대부분임이다.

중국 아동 건강식품-영양제

안전 중시…비타민 과채음료 등 외국산 선호
한국산 홍삼·유산균 과일음료 200% 늘어
틈새시장 국산 캐릭터 등 활용한 마케팅 필요

◇과일야채음료

아동용 과일야채 건강음료나 과일이나 야채를 으깬 퓨레 형식으로, 유아용 아이템은 제법 있으나, 아동용은 부족한 상황이다.

중국 아동 건강식품-과일음료

◇한국 제품

정관장은 한국 전통 건강식품으로 알려진 홍삼을 이용한 어린이 건강식품을 내놓고 있다.

또 뽀로로 아동 유산균 과일음료는 맛과 귀여운 캐릭터로 반응이 좋은데, 2013년 중국 시장에서 성장세가 두드러져 한인마트뿐만 아니라 중국 전역으로 확대되었다. 이 제품은 전년 대비 206% 신장한 153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하기도 했다.

중국에 진출한 한국 건강식품

■ 시사점

◇80허우, 90허우, 00허우는 아동 건강식품시장 주력군

00허우(2000년 이후 출생자)세대의 어린 자녀를 둔 80허우, 90허우의 소비능력 향상과 서양문화 및 생활방식의 영향을 받아 수입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등 앞으로 수입 아동 건강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아동용 과일야채주스․퓨레 제품 내놓아야

중국은 전통적으로 건강약품이 발달돼 있고, 이미 중국 기업이 시장을 선점하고 있기에 시장 진출이 다소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아동용 과일야채음료, 과일야채퓨레, 홍삼음료 등 중국 시장에 부족한 틈새시장을 노려야 한다.

◇아이들 정서에 맞춘 마케팅 전략

기존 중국 브랜드가 활용하는 장난감, 크레파스 증정 등 아동의 눈높이에 맞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는데, 한국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을 세워볼 수 있다.

[코트라 광저우 무역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