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포장②]차별화·국제화 통해 포장 경쟁력 높여야
[기고-포장②]차별화·국제화 통해 포장 경쟁력 높여야
  • 문윤태 기자
  • 승인 2003.02.20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실,신성대학 포장시스템과 교수

식품 포장이 포장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0% 이상으로 여기에 관련 분야인 생활용품과 의약품을 포함하면 70%가 넘는 중요한 분야이다.

작년에는 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의 출시와 함께 할인점의 제품 회전율과 평당 매출 관리의 영향으로 선두업체의 시장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높아지고 고객의 건강중시와 생활 수준 향상에 따라 상품의 고급화·소량 포장화 경향은 유기농 식자재(食資材)와 건강식품의 판매 증가와 동시에 고가 제품의 출현을 재촉하였다. 올해에도 건강 중시의 신선 식품과 식품 소재 및 기능성을 부여한 식품들과 주5일 근무제의 확산과 여가 활동의 증가에 힘입어 간편하고 1인용·1회용 단위의 포션팩 포장 상품들이 많이 선보일 것으로 생각되고 따라서 포장도 좀더 고급화 경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 식품 산업계의 과제

◇PL법과 포장

우리 나라는 작년 여름부터 제조물책임법(PL법)이 큰 혼란 없이 시행되고 있고 업체들이 고객중심 경영에 힘을 쏟고 있어 포장도 좀더 고객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방법으로서 가장 중요한 포장의 존재 이유인 제품 보호 기능에 완벽하고 장기간 보관하는 산성과 알칼리성 식품, 뜨거운 상태로 포장 또는 포장을 한 후에 가열 살균하는 식품에서는 좀더 위생적인 측면의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생산자 책임 재활용 제도와 포장

환경부에서는 발생하는 환경 오염에 대하여 생산자가 회수하고 재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플라스틱공업협동조합, 캔재활용협동조합, 유리병공업협동조합 등에서는 재활용을 위한 처리공장을 정부의 지원으로 건설하고 있으며 포장 재료 생산업체와 포장 재료를 구입하여 제품을 포장하는 소비자 포장 업체들도 많은 참여가 기대된다.

◇유통기한의 단축과 포장

지금까지는 상품을 팔 수 있을 때까지가 유통 기한이고 그 기한을 가능한 한 길게 잡으려는 것이 일반적이었었지만 고객 제일주의와 최고의 상품으로 선두를 차지하거나 유지하려는 업체들은 가장 신선하고 제맛을 느낄 수 있는 날짜까지를 유통 기한으로 새롭게 생각하고 있다. 이에 접근하는 방법으로는 유통 기한을 당겨 지금보다 짧게 정하는 방법과 좀더 발전된 포장 기술을 적용하거나 성능이 더 나은 포장 재료를 사용하여 상품의 신선도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 향후 발전 방향

◇포장의 사회적 책임

환경 오염의 최소화를 위한 노력은 물론 어린이들의 복용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어린이보호 포장과 늘어나고 있는 실버 세대를 위하여 포장 표시를 좀더 쉽고 크게 하고 다루기 쉬운 중량과 포장의 형태를 갖추거나 문명과 도구의 발전에 따른 재해와 사고에 의한 장애인들을 위하여 여닫기 쉬운 뚜껑, 미끄러지지 않는 기능을 부여한 용기, 맹인(盲人)을 위한 점자 표시의 확대 등 포장의 사회적 책임도 배려할 수 있어야 한다.

◇원가 절감과 포장

지금까지 제품의 생산과 상품의 판매 개선에 의한 원가 절감보다는 지금은 혁신에 의한 절감이 더 많이 요구되고 있지만 신기술의 개발과 시설 투자의 어려움으로 고민하는 회사들이 많다. 따라서 대기업들은 이미 포장과 물적 유통 분야에서 포장 재료의 중량, 상품 포장 개수의 조정, 대체 재질의 사용, 적재 효율의 조정 등으로 많은 원가 절감을 해 왔었다. 그러나 앞으로는 제품의 가치를 얼마만큼 더 높여줄 수 있는가,고객의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여 상품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고 그래서 얼마큼 더 팔 수 있을까에도 관심이 필요하다.

◇포장기계자동화와 생산성

상품을 고객이 요구하는 시기에 필요한 양을 생산하기 위하여 중소기업들도 제품 생산 공정은 물론 포장 공정에도 기계화·자동화가 진행되고 있지만 기존 포장 재료의 적용 가능성과 신규 포장 재료의 국내 조달 가능성 그리고 기계 적성에 대하여도 깊은 검토가 필요하다.

◇수출 확대와 수입품 대항 경쟁력

포장 재료의 수출은 양(兩)방향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후진국에는 포장 재료 생산 기술과 시설이 부족하여 포장 재료를 수입하고 있고 반대로 선진국에서는 관리 비용이 많이 소요되지만 일정 수준의 기술력이 요구되는 분야이므로 기술력이 있는 나라에서 포장 재료를 수입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수출 기업으로의 변신을 위해서는 기술 기반 산업으로 변신해야 할 시점이고 더군다나 우리 나라의 상품도 전세계로 진출함에 따라 포장 설계도 수입국의 유통 환경과 환경 규제 기후 등을 반영하여 국제화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농·축·수산물의 소비자포장으로의 전환

우리 나라의 농축수산물의 포장은 무(無)포장에서 골판지 상자로 포장하는 수송 포장으로 그동안 적잖이 발전했지만 하루 빨리 고객이 구입하는 단위인 소(小)포장의 소비자 포장으로 한 단계 더 발전해야 하며 그래야만 유통 기간이 하루라도 더 연장되어 상품성 저하와 폐기를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직거래와 유통 구조의 개선이 된다고 생각된다. 특히 수입품과 차별화하고 수입품에 대항하는 경쟁 수단으로서, 아울러 국내 업체들간에도 차별화와 품질 보증에 의한 경쟁력 제고 방법으로 적극 활용되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