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제조업 고성장 불구 연구개발 투자엔 인색
식품제조업 고성장 불구 연구개발 투자엔 인색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4.04.28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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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년 매출 75조 규모 연평균 10.2% 성장…제조업 평균 9.8% 앞서
R&D투자는 매출액의 0.19%로 제조업 1.40%보다 크게 낮아
농식품부-aT ‘2012년 식품통계’ 자료집 발간

2012년 국내 식품제조업 출하액은 75조원으로 5년간 연평균 10.2%를 기록해 같은 기간 제조업 평균 성장률 9.8%를 훌쩍 뛰어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77조원 규모의 외식산업 종사자는 175만명으로 매출 1억원당 2.3명의 매우 높은 고용효과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식품제조업체의 연구개발(R&D)비 투자는 매출액 대비 0.19%로, 제조업 평균인 1.40%보다 낮은 반면 광고선전비는 2.08%로 제조업 평균 0.57%보다 높아 FTA시대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R&D 투자와 정부 차원의 지원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재수)는 여러 기관이 제공하는 식품 관련 통계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2012년 식품통계’ 자료집을 발간했다. ‘식품통계’ 자료집은 국내 음·식료품 관련 제조, 유통, 외식, 소비 등의 통계뿐 아니라 미국, 일본, EU의 식품 관련 국가통계를 수록해 이용자들이 필요한 자료를 비교하기 쉽도록 정리돼 있다.

■ 식품제조업 출하액은 75조원, 종사자는 17만9000명

’12년 기준 식품제조업 출하액은 75조 1,499억원으로 지난 5년간 연평균 10.2% 성장(제조업 전체는 9.8% 성장)했으며 종사자수는 17만9000명으로 1만6000명 증가했다. 최근 5년간 세부 업종별로는 육류가공․저장처리업(13.9%), 전분 ․당류제조업(13.3%), 기타 식료품 제조업(12.4%), 조미료․식품첨가물(11.2%) 등이 비교적 성장세가 높았으나, 알콜음료 제조업은 1.8% 성장에 그쳐 저성장 기조를 보였다.

< 식품제조업 주요 현황 > (단위 : 10억원, 천명)

‘05

‘07

‘10

‘11

‘12

출하액

43668.2

48,149.1

63,725.0

70,208.1

75149.9

종사자

158

163

171

177

179

자료 : 통계청 광업제조업 조사(종사자수 10인 이상 사업체)

■ 식품제조업 연구개발비는 매출 대비 0.19% 에 불과

’12년도 식품제조업체 연구개발비 투자는 매출액 대비 0.19%로 제조업 평균인 1.40%보다 낮은 반면 광고선전비는 2.08%로 제조업 평균 0.57%보다 높았다. 이는 식품업체가 제품 개발보다는 판로 확보를 위한 홍보에 주력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향후 중국 등 세계시장에 대한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제품 개발을 위해 업계 차원의 노력과 함께 정부도 이에 대한 지원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농식품부의 식품 R&D 예산은 ’10년 183억원에서 ’11년 248억원, ’12년 290억원, ‘13년 313억원, ’14년 376억원으로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이다.

< 식품제조업의 광고선전비 및 연구개발비 > (단위 : 백만원)

구분

매출액(A)

광고선전비(B)

연구개발비(C)

(B A)×100

(C A)×100

제조업 전체

1,750,481,763

9,930,182

24,543,162

0.57

1.40

식품제조업

86,681,608

1,803,750

167,112

2.08

0.19

 

식료품

76,965,602

1,272,179

160,558

1.65

0.21

 

음료

9,716,006

531,571

6,554

5.47

0.07

* 자료 : 한국은행, 「기업경영분석」

■ 외식업 매출액 77조원, 종사자는 175만3000명

’12년 외식업 매출액은 77조 2,852억원으로 지난 5년간 연평균 5.4% 성장했다. 외식업 종사자수는 175만3000명으로 매출액 대비 고용효과(1억원 당 2.3명)가 제조업(1억원 당 0.2명)과 비교해 월등히 높아 외식업이 고용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 업종별로는 기타외국식(29.1%), 제과점업(20.0%), 피자․햄버거 등(13.5%), 치킨전문점(10.8%) 등이 성장세가 높았으며, 한식(3.3%), 분식(△0.5%) 등은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 외식업 주요 현황 > (단위 : 10억원, 천명)

구 분

‘05

‘07

‘10

‘11

‘12

매출액

46,252.5

59,365.4

67,565.8

73,507.0

77,285.2

종사자

1,445

1,567

1,609

1,683

1,753

자료 : 통계청 도소매업조사(음식점 및 주점업)

■ 세계 식품시장 ’11년 5.0조달러에서 ’17년 6.1조달러로 성장 전망

데이터모니터에 따르면, 세계 식품시장규모는 '06년 4.3조달러에서 ’11년 5.0조 달러로 연평균 3.3% 성장하였으며, ’14년 5.6조 달러, ’17년은 6.1조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됐다. 특히, 아시아-태평양 시장은 '06년 1.26조달러에서 ’11년 1.6조 달러로 성장하였으며, ’17년 2.1조 달러로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16년부터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비중이 유럽을 제치고 세계최대 식품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농식품부는 우리나라와 세계의 식품산업은 최근의 세계적인 저성장 기조에도 불구하고 높게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 시장은 최근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고성장이 예상된다면서 우리 식품외식업계가 아시아 시장 공략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한 때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수출대상 국가별 시장정보 제공을 확대하고, 중국 ․아세안 지역에 K-Food Fair를 집중개최 해 현지 마케팅을 강화하는 한편, 민․관합동 수출개척협의회를 통해 농식품 수출지원 및 애로사항을 해소하여 우리 농식품 100억불 조기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전세계 식품시장 규모(대륙별) > (단위 : 10억달러, %)

구 분

’06

’09

’11

’12

’14

’16

’17

세계 식품시장

4,255.9

4,668.3

5,001.5

5,180.6

5,567.3

6,003.7

6,149.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 유럽

1,600.2

1,695.1

1,770.4

1,812.6

1,899.0

1,997.1

2,015.2

 

(37.6)

(36.3)

(35.4)

(35.0)

(34.1)

(33.3)

(32.8)

  - 아시아-태평양

1,262.7

1,446.5

1,596.3

1,676.5

1,848.8

2,043.4

2,118.4

 

(29.7)

(31.0)

(31.9)

(32.4)

(33.2)

(34.0)

(34.5)

  - 북남미

1,323.0

1,445.9

1,544.9

1,597.1

1,715.9

1,850

1,898.8

 

(31.1)

(31.0)

(30.9)

(30.8)

(30.8)

(30.8)

(30.8)

-   중동·아프리카

70.0

80.8

89.9

94.4

103.4

113.2

116.6

 

(1.6)

(1.7)

(1.8)

(1.8)

(1.9)

(1.9)

(1.9)

* 출처 : ’13.12월 Datamonitor(www.datamonitor.com, 영국 리서치&컨설팅 기관) Food, Alcoholic beverages, Non-alcoholic beverages, Tobacco 합계. 2014~2017년은 추정치

< 전세계 식품시장 규모(시장구분별) > (단위 : 10억달러, %)

구 분

’06

’09

’11

’12

’14

’16

’17

세계식품시장

4,255.9

4,668.3

5,001.5

5,180.6

5,567.3

6,003.7

6,149.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담배제외)

3,599.2

3,936.8

4,210.9

4,357.4

4,665.9

5,013.3

5,112.3

 

(84.6)

(84.4)

(84.2)

(84.1)

(83.8)

(83.5)

(83.1)

- 식품시장

1,986.6

2,084.4

2,358.5

2,440.6

2,603.4

2,791.9

2,810.7

 

(46.7)

(44.7)

(47.2)

(47.1)

(46.8)

(46.5)

(45.7)

- 음료시장

1,612.6

1,735.0

1,852.4

1,916.9

2,062.5

2,221.4

2,301.6

 

(37.9)

(39.7)

(37.0)

(37.0)

(37.0)

(37.0)

(37.4)

* 출처 : ’13.12월 Datamonitor(www.datamonitor.com, 영국 리서치&컨설팅 기관).

< 대륙별 식품시장 규모 변화 추이 > (단위: 십억달러)

자료 : Datamonitor (www.datamonitor.com), '13.12월 자료, ‘12~’16년은 추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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