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상반기 사상 최대 해외매출…中서 전년비 40%↑
농심, 상반기 사상 최대 해외매출…中서 전년비 40%↑
  • 김양미 기자
  • 승인 2014.07.07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라면' 효과로 전년비 21% 성장한 2억4500만 달러 기록

올 상반기 농심이 사상 최대의 해외실적을 거뒀다.

농심은 상반기 해외매출이 전년 대비 21% 성장한 2억4500만 달러의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농심의 기록적인 해외매출을 가능하게 한 주역은 신라면으로, 올 상반기에만 해외에서 약 1억 1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농심 해외매출의 절반에 달하는 수치로, 신라면이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면서 농심의 글로벌화에 가속도를 붙이는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해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국에서의 매출이 눈에 띄게 성장했는데, 농심차이나(중국법인)는 서안, 중경 등 서부내륙지역 개척과 온라인 사업 확대에 힘입어 전년 대비 40% 성장한 9100만 달러의 상반기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최근 종영된 한국드라마 인기의 영향을 받은데다, ‘한국 특유의 얼큰한 국물’이 중국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 같은 중국시장 성장에 농심의 해외사업 판도도 바뀌는 추세다. 올 상반기 중국은 농심의 해외매출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물론 올해 사상 처음 미국을 제치고 연 매출 1위 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호주와 미국법인의 성적도 좋다. 농심이 연초 설립한 호주법인은 호주는 물론 오세아니아 일대 국가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영업에 나서고 있다. 호주법인은 5~6월, 200만 달러의 첫 매출을 기록하는 등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고 있다.

농심아메리카(미국법인)도 생산시설이 가동되고 있는 서부 LA를 중심으로 동부 뉴욕, 워싱턴, 토론토 등으로 판매 거점을 넓혀나가는 동시에 멕시코, 브라질 등 중남미에 대한 수출을 강화하고 있다. 농심아메리카의 상반기 실적은 67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2% 성장했다.

농심은 연초 ‘수출국가 100개국 돌파’를 목표로, 본사에 해외시장개척팀을 신설한 바 있다. 해외시장개척팀은 주로 아프리카와 남아시아 등의 신시장을 발굴, 개척하는 전진부대이다. 농심은 해외시장개척팀을 중심으로, 지난 5월 아프리카 니제르에 판매망을 새로 갖췄으며, 방글라데시, 소말리아 등으로도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현재 현지 조사를 벌이고 있다. 특히 아프리카 지역에선 경제 중심국 케냐를 비롯해 남부 남아공, 북부 니제르를 잇는 ‘수출 거점’이 완성됨에 따라 하반기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농심 관계자는 “신라면 등 한국라면이 글로벌 시장에서 충분히 통한다는 것을 입증 받은 만큼, 올해 해외매출 5억6000만 달러 및 세계 100개국 수출 목표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