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 쨍쨍’ 과도한 자외선 노출 눈 건강 적신호
‘햇빛 쨍쨍’ 과도한 자외선 노출 눈 건강 적신호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4.07.09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칼륨 등 면역력 키우는 음식·영양제 섭취를
항산화물질 풍부한 슈퍼푸드 ‘블랙커런트’ 주목

자외선이 쏟아지는 여름철, 도시 속에 머물러 있던 직장인들과 주부, 학생들의 여름철 야외활동이 잦아지면서 눈 건강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눈의 경우 다른 신체부위보다 훨씬 민감한 부위이기 때문에 여름철 높은 온도와 습도, 그리고 자외선의 영향을 받아 면역력이 약해지는 경우가 많다.

우리 눈에 보이는 빛의 파장 영역은 400nm~780nm 영역이며 이를 가시광선이라고 한다. 그 중에서도 자외선은 가장 짧은 파장인 보라색보다 더 짧은 파장 영역으로 사람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안구에는 어떠한 자외선도 도움이 되질 않으며, 자외선에 대한 안구 노출은 최대한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외선 노출은 피부암, 노화, 녹내장, 백내장, 안구건조증, 황반변성 등의 안질환을 일으킬 위험성이 높기 때문이다.

하지만, 눈 건강은 자외선 차단 만으로는 부족하다.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의 섭취뿐만 아니라 약해진 눈의 면역력에 도움을 주는 칼륨이나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음식, 또는 눈건강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TV나 컴퓨터, 스마트폰의 사용이 급증하면서 눈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면서 국내 눈 영양제 시장이 점차 뜨거워지고 있다. 현재 국내 눈 영양제 시장은 약 300억 원규모지만, 세계적으로 급속도로 증가해 2017년에는 1,500조 이상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디알엑스플러스 ‘비전 스마트슈프림’ 수입 판매
눈 전용 건강기능식품…안구건조증 등에도 효과 

지난 3월 미국 캘리포니아주 서남부 애너하임에서 열린 '2014 Natural Products Expo West'(2014 NPEW)에서도 눈 건강과 관련한 다양한 제품들이 선보였다. 그 중에서도 슈퍼 푸드로 각광받는 '베리'류에 대한 관심과 함께 눈 건강에 좋다는 '블랙커런트(카시스베리)'가 주목을 받았다.

'블랙커런트(카시스베리)'는 베리의 왕으로 불리며,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비타민A 등 황산화 물질이 풍부해 눈 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열매로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일반 과일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눈 건강에 효과가 있지만, 눈이나 뇌 등 머리 부분까지는 전달력이 약했다는 것이 정설이다.

하지만 세계적인 눈 건강 전문연구기관인 미국 캘리포니아 소재 비전스마트센터의 연구결과 '블랙커런트'에만 존재하는 안토시아인 성분인 델피니드3 루티노시드(delphinid 3 rutinoside)와 시아니신3 루티노시드(cyanicin 3 rutinoside)등 두 가지 성분의 안토시아닌 성분이 눈과 뇌 등 머리부분까지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최근 눈 건강 원료로 블랙커런트가 각광을 받으면서 국내에서도 블랙커런트 재배 농가 또한 급증하고 있다. 전남 순창과 장성에 이어 공주, 옥천 등에서 본격적인 재배가 시작됐으며, 강원도 화천에서도 첫 수확이 나올 정도로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블랙커런트를 함유한 제품이 국내에 출시돼 많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디알엑스플러스(대표 차지운)에서 독점 수입 판매하는 '비전스마트슈프림'이 그 주인공이다.

비전스마트슈프림은 보통 눈 영양제품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20~25mg보다 10배가 넘는 220mg을 함유하고 있다. 뉴질랜드산 블랙커런트 외에 비타민A, 비타민B6, 비타민B12, 엽산 등이 함유된 눈 전문건강기능식품으로 눈 피로와 근시, 안구건조증, 야맹증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주)디알엑스플러스 차지운 대표는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과 자외선으로부터 지치고 악해진 눈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며, 눈건강 영양제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100세 건강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을 위한 필수사항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