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분야 시험․검사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정 시행
식품·의약품분야 시험․검사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정 시행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4.07.31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정승)는 시험․검사의 신뢰성 향상과 관련 산업의 발전을 위한 '식품·의약품 분야 시험·검사 등에 관한 법률'이 31일부터 시행되며, 이 날 해당 법률의 시행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정하기 위하여 시행령을 제정․시행한다고 밝혔다.

식품·의약품 분야 시험·검사 등에 관한 법률은 식품위생법, 약사법 등 6개 법령에서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시험검사체계를 통합하여 지난 해 7월 30일에 제정됐다.

이번에 제정된 시행령의 주요 내용은 ▲시험검사 발전을 위한 심의기구인 ‘시험·검사발전심의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실험실정보관리시스템’의 구축과 운영 ▲과징금 부과 기준 등이다.

시험․검사발전기본계획, 시험․검사의 운영체계 및 관련 정책 등을 심의하는 ‘시험․검사발전심의위원회’의 구성과 세부 운영 규정을 마련하여 위윈회의 전문성과 운영의 객관성 및 신뢰성을 갖추도록 했다.

위원회 위원은 식품․의약품분야 교수,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및 관련부처 공무원으로 구성된다. 또한, 시험·검사 정보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시험․검사 실적 등이 포함되는 ‘실험실정보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해당 시스템을 이용하는 시험․검사기관에게 자료 제출을 요청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업무정지 처분을 받은 시험․검사기관에 대해 업무정지에 갈음할 수 있는 과징금 부과기준을 마련했다.

식약처는 법률 시행과 시행령 제정으로 식품과 의약품 분야의 검사능력이 국제적인 수준으로 향상되고, 시험·검사기관의 체계적 관리로 거짓성적서 발급 등이 차단되어 식품․의약품 분야 검사의 신뢰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