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가가치 수산식품산업 육성
고부가가치 수산식품산업 육성
  • 조명의 기자
  • 승인 2014.09.05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수산가공식품산업 발전대책 확정 발표
K-Seafood 개발 통해 국내외 소비자 입맛 충족

해양수산부가 지역 특색에 맞는 수산물을 고부가가치 수산식품산업으로 육성하고 국내 수산식품산업 인프라를 강화에 나선다.

해양수산부(장관 이주영)는 최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수산가공식품산업 발전대책을 확정, 발표했다. 최근 들어 안전·간편식에 대한 소비자 선호가 증대되고 있으나 국내 수산식품산업은 여전히 원물 형태의 단순 냉동품 판매와 저부가가치 상품 수출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현재의 단순원료 판매 위주 산업구조를 고부가가치 창출 구조로 전환, 수산식품시장 외연을 확대해 60~70년대 수출 효자품목 역할을 했던 수산업에 활기를 불어 넣고자 대책을 마련했다. 이번 대책은 고부가가치 어식백세 K-Seafood를 개발해 국내외 소비자들의 입맛을 맞추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고부가가치 新수산식품 개발

간편식을 선호하는 새로운 소비패턴에 대응한 다양한 간편 수산식품과 지역별 제철 특산물을 활용한 소비자 친향적 고차가공품과 함께 유익한 성분을 함유한 해조류 등을 중심으로 신물질을 활용한 기능성 제품을 개발하는 등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을 추진한다.

최근 수산물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중국 등을 포함해 해외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10대 전략품목을 활용해 현지 특성에 맞는 수산식품을 개발하고 해외 한식당을 대상으로 전통수산음식 표준요리법을 보급한다.

부가가치가 높은 종자, 사료, 백신, 유통가공 분야의 R&D를 강화하고 바이오플락, 빌딩양식 등과 같은 융합기술의 실용화를 적극 추진하는 한편, 150억 원 규모의 수산펀드를 신규 조성해 수산벤처기업을 육성하고 수산계 학교 학생 대상 창업교육 및 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국내 수산식품산업 인프라 강화

울진 붉은대게, 포항 과메기 등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R&D 기능을 갖춘 국가 수산식품 거점단지를 17년까지 총 11개소를 조성하고 입주기업에 대한 지원을 지방향토기업을 육성한다.

수산물산지거점유통센터(FPC)를 활용해 신제품 마케팅을 활성화하고원활한 원료확보를 위해 수매자금을 집중 지원한다.

또한 소비지에서는 산지물량을 전처리 가공해 대형 수요처와 마트 등에 판매할 수 있도록 소비지 분산물류센터를 대구에 시범적으로 건립, 운영한다.

◇수산식품 관련산업 육성

소금, 젓갈 등 수산식품 관련산업 육성도 적극 추진한다. 소금은 생산, 유통, 가공, 연구시설을 집적한 천일염 수출전문단지를 조성하고 미용·스낵 등 타분야 활용을 위한 천일염 신소재 발굴 R&D를 적극 지원하며, 젓갈은 R&D 허브로 기능할 세계젓갈연구소 건립하고 체험․판매․관광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복합 Complex를 조성한다.

외식업체를 대상으로 우리수산물 활용 직거래자금과 제철 수산물 등을 활용해 간편외식을 활성화를 위한 창업을 지원하는 한편, 수산전통식품명인 지정을 확대하고 지역별 특화시장 및 전통음식점 발굴·홍보한다.

수산기자재의 경우 산업현황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해 관련제도를 정비하고 수입의존도가 높은 핵심부품의 제조기술 R&D도 적극 지원한다.

◇K-Seafood 수출 지원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해 생산, 가공, 수출업체가 결집된 수출선도조직을 육성하는 한편 수출보험 지원, 경영자금 융자, 기기구입비 지원 등을 통해 수출기업을 지원한다. 수출용 통합브랜드(K-Fish) 개발해 한국 수산물에 대한 대외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주요 수출국에 앵커샵을 개설하고 중국의 수협 무역사무소를 활용해 마케팅을 활성화하는 등 적극적인 시장 개척에 나선다. 아울러 모든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수입국 통관 및 인증 제도 등 맞춤형 정보서비스도 제공한다.

◇수산식품 안전성 확보

2015년부터 전국 연안 해역을 청정, 준청정, 관리, 금지 등 4개 해역으로 구분해 맞춤형 위생관리를 실시하고 다소비 품목에 대한 방사능검사를 확대해 안전한 수산식품 공급체계를 구축한다. 신선도 유지를 위한 저온유통시스템을 구축하고 일본으로부터 수입양이 많은 수산물 취급업체에 대해 수산물 이력제 참여를 확대하는 한편 원산지표시대상 품목도 확대한다.

◇수산식품 인증제도 개편

현재 8종에 달하는 인증제를 우수수산물 인증제로 단순화하고 인증기준을 생산·가공·유통 전 단계를 포괄한 관리시스템으로 개선한다. 또한 자연산 어획물을 대상으로 를 국제표준인증(MSC) 국내 도입을 추진하다. 포장 수산물에 대한 포획방법, 권장소비기한, 영양신호 등과 같은 의무표시사항도 보다 강화한다.

◇수산식품 소비촉진 강화

제철 수산식품과 수산식품 효능을 소개하는 씨푸드 소믈리에 제도 도입하고 수산물 소비촉진 홍보대사와 프로그램 등을 활용한 홍보활동과 함께 다양한 수산물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캠핑레저·수험생용 등 시기․대상별 수산물 新소비문화 홍보를 추진하고 소비자의 현장견학을 통해 수산물의 영양학적 우수성과 안정성을 적극 전파한다.

한편, 이번 대책이 차질 없이 추진될 경우 국가 경제 활성화와 소비자 신뢰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부가가치 수산식품 개발 및 산업 인프라 구축에 힘입어 수산식품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2013년 8조5000억 원→2017년 13조 원)으로 수산식품 수출도 크게 증가(2013년 21억5000불 → 2017년 46억 불)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산식품산업 인프라 구축을 통해 수산식품산업이 국내 연근해 어업과 동반성장해 어가소득 성장에도 기여함은 물론 수산식품에 대한 국민신뢰도도 제고될 것으로 전망된다.

해수부 관계자는 “소비자, 관련 업계 종사자 모두가 현장에서 대책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관련 세부실천 계획 수립 등 후속조치를 차질없이 이행해 나갈 것”이라며 “민·관 합동으로 대책 추진단을 구성·운영하면서 추진상황에 대한 점검·평가·환류를 통해 대책의 실효성을 높여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