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미생물 유전체 사업 본격화
농식품부, 미생물 유전체 사업 본격화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4.09.1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치 유산균 등 바이오 산업에 8년간 380억 투입
전략연구사업단 발족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미래 생명 산업의 밑거름이 될 포스트게놈 다부처 유전체사업 추진을 위해 12일 연세대에서 ‘미생물유전체전략연구사업단’ 출범식을 갖고 미생물유전체 사업을 본격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생물소재인 미생물을 활용해 국부를 창출하고 우리나라 생명공학기술과 바이오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농식품부, 농진청 등이 참여해 기획됐으며, 올해부터 2021년까지 8년간 정부출연금 약 383억 원이 투입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그동안 관계전문가 회의 등을 통해 기획하고 이를 주도적으로 추진할 조직인 ‘농림축산식품 미생물유전체전략연구사업단(이하 사업단)’을 구성하고 김지현 교수(연세대)를 사업단장으로 선정했다.

올해는 25억 원을 투자해 △가축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항균 활성을 보유한 사료첨가용 생균제 개발 △전통 누룩 유래 미생물 자원을 활용한 주류 개발 △김치 유산균의 유전체 분석 및 발효용 균주의 산업화기술 개발 △작물별 맞춤형 생물 비료 개발 △공기로 전염하는 식물 병원성 곰팡이의 기능 연구 등 9개 과제를 추진한다.

중앙대, 충북대, 서울대, 경희대 등 15개 대학과 한국식품연구원은 유전체 분야의 실용화 기술을 개발하고 천랩, 테라젠이텍스, 대상FNF, 국순당, 농업과 기술, 씨티씨바이오, 인트론바이오테크놀로지 등 7개 기업은 개발된 기술의 사업화 부분을 담당할 계획이다.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단 출범식이 12일 연세대에서 개최되며, 특별 심포지엄도 열려 사업단의 향 후 연구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김남수 소비과학정책관은 “미국 등 선진국은 유전체 기술을 이용한 바이오산업을 21세기 유망산업으로 판단하여 집중 투자하고 있다.”며, “미생물 유전체 전략연구사업은 선진국과의 기술격차를 줄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