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생물학적 위해 가능성 높아 사전예방 체계 구축 시급
‘기후변화’ 생물학적 위해 가능성 높아 사전예방 체계 구축 시급
  • 김양미 기자
  • 승인 2014.09.22 0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랄레논 등 곰팡이독소 늘고 식중독 양태 변화
식약처 연구사업단 주최…‘한반도 기후 변화와 식품 안전’ 세미나

기후변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식품안전관리에 비상등이 켜졌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기후변화대응 식품안전관리 연구사업단’을 구성하고 총 110억 원을 들여 관련 연구를 진행하는 등 기후변화에 대응한 식품안전관리 사전예방 체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기후변화 대응 안전 기준 마련 및 연구를 진행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이를 현장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김민규 센터장
기후변화대응 식품안전관리 연구사업단(단장 박기환)이 12일 서울 중구 소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한 ‘한반도 기후 변화, 식품 안전과 우리의 미래’ 세미나에서 CJ제일제당 식품안전센터 김민규 센터장은 “식품안전수준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후변화로 곰팡이나 기생충 등이 창궐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 생물학적 위해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체감안전은 오히려 더 나빠지고 있다”며 “따라서 기후변화 사전예방을 위해선 민관학이 협력해 원료·제조·유통 등 식품과 관련한 모든 영역의 관리 강화 및 소비자 인식 제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안전 기준을 제대로 실행할 수 있도록 체계화 및 습관화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민규 센터장은 “CJ제일제당은 식품안전 및 품질사고와 관련해 기본과 원칙 준수를 통한 실행력 강화에 중점을 두고 관련 시스템을 마련해 실천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국내외 가치사슬별 표준화된 과정 및 공정 준수를 확인하고, 이의 실행여부를 철저히 따지는 등 체계를 갖춰 실행력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민규 센터장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이 식품안전을 위해 도입한 품질안전시스템은 △공정품질관리, 제품개발 규정 등 25개 규정 △수출제품규격검증, 원부재료 품질지침 등 10개 지침 △폐기물 및 자원관리의 환경표준으로 구성돼 있다. 이를 통해 R&D, 구매, 제조, 물류, 수출입, 위기대응, 클레임, 모니터링, 리콜 등 국내외 전 사업장의 ‘품질 표준화’를 구축하고 원료에서부터 제품·유통·수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식품안전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여기에 CJ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하절기 미생물 관리강화 △유통/물류 시스템 점검 △식품위생안전 마인드 강화 △고객접점부서 Co-Work 강화 등 4개 테마, 15개 실행과제를 운영하고 있다.

김민규 센터장은 “37만건의 클레임을 분석한 결과 2012년엔 변질과 관련한 클레임이 가장 많았는데 이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실제 현장에 적용, 실행한 결과 기후변화와 관련된 클레임은 2013년부터 지속 감소하는 성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기후변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원료의 재배나 관리 방법의 변화 등 리스크 요인이 다양화 되고 있어 재배, 저장, 유통 등 3가지 측면에서의 대응 방안 마련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특히 병해충 증가로 추가적인 농약방제 등 방제 형식이 변화하고, 온도변화에 따른 신규 병해충 발생으로 농약관리 패턴이 바뀌는 것에 대응해 CJ는 각 지역과 협력해 기후변화에 강하면서도 저농약·고생산을 위한 다양한 연구·실험 중에 있다”고 말했다.

김 센터장은 이밖에도 곰팡이독소를 저감화하는 등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저장방법 연구, 유통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 대응 정기 모니터링 등도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또한 SPC가 도입한 ‘날씨판매지수’와 같이 기후변화를 마케팅으로 이용하는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아울러 식품업계에 영세업체 비중이 높은 만큼 이들이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지원책을 마련하고,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제품의 보존 및 조리방법과 관련한 교육 및 홍보도 실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기환 교수
이날 중앙대 박기환 교수는 기후변화대응 식품안전관리 연구사업단이 지난 5년간의 연구를 통해 얻은 성과를 소개하고, “현재까지는 식품의 제조·공정 단계에만 집중해 연구를 진행했지만 원료 산지 및 생산, 소비 단계까지 고려해야 하며, 이를 위해선 범부처 연계 필요성이 있다. 또한 극단적 기상이변과 지속적인 기후변화에 대한 사례 및 각각의 경우에 대응한 경보 및 정책 마련, 적응기술, 신종위해 요소 등을 관리하는 연구가 진행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기환 교수에 따르면 사업단은 △기후변화대응 식품안전관리 데이터마이닝 시스템 특허 등록 △기후민감 식품 중 화학적 생물학적 위해인자 292종 대상 701만건의 오염도 DB 구축 및 기상 DB와의 연계 △기생충 오염 식품위해 경보 시스템 프로토타입 구축 △광펄스 살균 장치 개발 △신소재 포장기술 개발(향낭기법, 미세캡슐) △‘계피에센셜오일’이 첨가된 방충풀 제작 특허 △이산화탄소 저감화 위한 전자선 식품조사기술 활용 및 상용화 제조 공정 개발 등의 성과를 얻었다.

특히 사업단의 가장 큰 연구성과로 꼽힌 식중독균 신속검출법 개발의 경우 그동안 주로 사용됐던 표준검사법이 2~4일 가량 소요됐던 부분을 개선해 복잡한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도 30분에서 최대 1시간 이내에 검사를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휴대용 혈당 측정기 기반 식중독균 신속검출법, 자기영동 크로마토그래피 기반 식중독균 신속검출법 등이 있다.

원료 생산서 제조·소비까지 연계한 연구 필요
소비자에 조리·제품 보존 등 교육 홍보 긴요
CJ, 국내외 전 사업자 품질 표준화로 안전 확보

◇전상민 교수
포항공과대 전상민 교수에 따르면 휴대용 혈당 측정기 기반 식중독균 신속검출법의 경우 식중독균에 오염된 식품매트릭스에 항체 고정 자성 나노입자를 사용해 식중독균을 포집/농축시키고 여기에 인버타아제를 넣은 뒤 이를 가수분해해 혈당 측정기로 측정하면 식중독균 유무를 판단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온도를 올리면 인버타아제의 반응속도가 빨라져 10분 이내 가수분해 완료도 가능하다. 검출 민감도는 50cfu/㎖, 소요시간은 60분이다.

자기영동 크로마토그래피 기반 식중독균 신속검출법의 경우 식중독균이 있는 식품 매트릭스에 항체 고정 자성 나노입자를 넣어 식중독균을 농축시키고 자석을 이용하면 육안으로도 식중독균 유무를 판단할 수 있다. 실제 살모넬라에 오염된 우유에 이 방법을 사용한 결과 30분만에 10²cfu/㎖부터 식중독균 유무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박경진 교수
군산대 박경진 교수는 13종 세균성 식중독 원인균 중 살모넬라, 장염비브리오, 캠필러박터, 장출혈성대장균(EHEC) 등 4종이 평균기온, 상대습도, 강수량 등 국내 기후변화에 가장 민감한 것으로 조사됐다며, 이 4종에 의한 식중독 발생수준을 추정할 수 있는 예측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비브리오가 가장 크게 증가하고 캠필러박터는 신종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를 식중독 지수 및 관리 기준 개정에 반영하고, 유통온도의 적정성 여부를 체크해 그 결과를 토대로 기후변화 대비 관리 기준을 재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박경진 교수는 현행 냉장(유통)보관 기준 온도인 10℃를 2020년까지 5℃로 개정하고 동시에 현행 세균성 식중독 관리기준을 n=5에서 2030년까지 n=30으로 개정, 이를 2100년까지 유지하는 시나리오를 제안했다.

◇전향숙 교수
중앙대 전향숙 교수는 RCP8.5 시나리오를 적용했을 경우 쌀 생산량이 17.8% 하락하고 자급율도 50% 줄어 1조4000억 원의 경제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RCP8.5는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가 작년 발표한 5차 보고서에서 온실가스 저감화 노력을 하지 않는 최악의 상황을 상정한 시나리오로, 2100년 지구의 평균 기온은 현재보다 3.7℃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한반도의 경우 기후변화 속도가 3배 이상 빨라져 100년 후 기온이 5.6℃ 오르고 폭염은 4배, 열대야는 14배, 호우는 14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전향숙 교수는 이러한 환경에서는 곰팡이독소가 재배에서부터 섭취에 이르는 식품 전 단계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데, 2010~2012년 쌀의 곰팡이독소 오염도를 분석한 결과 제랄레논과 니발레논의 오염빈도가 비교적 높았고 특히 기온상승이 제랄레논 오염에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를 저감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따라서 전 교수는 제랄레논을 ‘곡류 및 그 가공품’으로 단순 분류해 관리하는 현행 제도를 개선해 유럽과 같이 곡물의 종류 및 가공여부 등으로 품목을 세분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제안했다.

또한 니발레논의 경우엔 기준치를 신설하고 보리, 밀 등 각 곡물의 특성에 맞는 저장 조건을 따로 설정해 관리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아울러 고추의 아플라톡신 및 오크라톡신 오염 저감화 방안 수립은 물론 옥수수와 함께 수입 비중이 높은 만큼 재배 및 저장 관리 이력 등을 요구하고  수입국 기후 정보에 따라 독소를 차별관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명현 박사
한편 농촌진흥청 김명현 박사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농업분야 기후변화대응기술개발 사업’을 지난 5년간 총 823억을 투자한데 이어 ‘기후변화대응 농업기술개발 중장기 계획’ 2단계를 오는 2023년까지 실시할 예정으로, 올해에만 191억 원을 투자하고 앞으로 연차별 투자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진청은 ‘기후변화대응 농업기술개발 중장기 계획’에서 △저탄소농업실현 △작물 생산성 영향평가 및 예측 △기후변화 적응형 신농법 창출 △이상기상 피해 방지 등을 중점 추진 과제로 삼고, 농업분야 기후변화 영향 예측 기술을 확보하고 기후변화 감시체계 구축 및 독자적인 예측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곡물자급률을 2020년까지 32%로 끌어올리는 등 식량자급률을 높이고, 기상재해 피해를 현재 수준의 20%로 경감시킨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농업분야 온실가스 5.2% 감축, 신규 온실가스 비즈니스 모델 개발, 농업 분야 탄소 저장 및 흡구원 개발, 화석연료 절감 기술 및 신재생에너지 개발, 신기후체계 대응 및 농업부문 온실가스 배출 시나리오 작성,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및 배출량 산정 실현, 기후변화 적용형 신농법 창출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현한다는 목표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식품안전기준 마련 뿐 아니라 실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