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칼럼(55)]기업의 공유가치창조(CSV)
[C.S 칼럼(55)]기업의 공유가치창조(CSV)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4.09.29 0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 문제 있는 곳에 신시장” 열린 시각 필요
문백년 식품정보지원센터 대표(식품기술사)

△문백년 대표
기업의 공유가치창조(CSV) 성공 여부는 지속가능성에 있다.

■공유가치창출의 현실적 한계들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공유가치창조 활동이 적극 추진되고 있지만 국내 경영환경 여건상 공유가치창조가 성공적으로 뿌리내리기에는 몇 가지 제약적 요소들이 있다. 소수 오너들에 의해 기업의 지배구조가 왜곡돼 있는 점과 정부 규제 및 개입 등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이러한 경영 여건에서는 중요한 의사 결정에 오너의 판단이 절대적일 수밖에 없고, 정부의 개입이 지나치게 되면 어떠한 기업도 이에 반하는 경영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공유가치창조의 제대로 된 시행과 지속 가능성을 보장받기 위해선 기업의 오너가 공유가치창조에 대한 명확한 필요성 인식과 함께 참여가 선행돼야 한다. 정부 역시 직접적인 개입보다는 시장에 맡기고 공정 경쟁이 되도록 가이드라인 제시와 이를 잘 지킬 수 있도록 길라잡이 역할만 하면 된다.

파리경제대학 토마스 피케티((Thomas Piketty) 경제학 교수는 최근 국내에서 개최된 한 토론회에 참석해 “빈부 격차가 심하면 정부의 개입은 어느 정도 필요하다. 성장을 위해서는 불평등을 감수해야 한다. 그러나 부가 최상위층 소수에 편중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불평등이 커지는 것은 성장률보다 자본의 수익률이 더 크기 때문”이라고 지목하고, 이에 대한 해법으로 누진세 등 정부 조정 역할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특히 한국은 유럽이나 일본보다 빠르게 소득 불평등이 높아지고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 같은 토마스 피케티 교수의 견해를 자칫 잘못 해석하면 정부의 직접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수 있지만 결국 정부는 공정거래 가이드라인을 정해 기업들로부터 시장에서 이를 지켜가며 공익가치창조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한다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하지만 자본주의 특성상 부의 편중이 갈수록 지나쳐 빈부격차가 심해지면 공정경쟁의 기반이 뿌리 채 흔들릴 수 있어 이러한 현상 예방을 위한 사전적 조치로 정부의 간접적 개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우리나라 현실에서 시장경제 발전과 공유가치창조 경영의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소수 오너들에 의한 지배구조가 많이 개선돼야 하고 정부의 직접적인 개입이 줄어들어야 한다는 사실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문제이다.

세계적 기업 CSV 벤치마킹 효과 없어
청소년 비만·은퇴자 창업·노인건강 등
선도적 대응 때 시장·공유가치 창출  

■공유가치 창조의 발전적 전개 방향

그렇다면 지속가능한 공유가치창조 경영을 위해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 자금, 조직, 인력, 정부의 지원 등 여러 조건들이 있지만 공유가치창조는 한정된 자원을 나눠 갖는 것이 아닌 도입함으로써 규모가 더욱 커지는 개념이다.

사회적 관심 속 공유가치창조를 기업 영업활동에 접목시키는 기업들은 매출 혹은 이익을 증대시키고, 그 효과가 기업과 사회 모두 긍정적으로 실현된다는 것을 증명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 기업들이 환경에 맞는 공유가치창조 경영전략을 수립해 발전적 방향으로 전개해야 한다.

국내 기업환경을 무시한 채 세계 유수기업들의 공유가치창조를 벤치마킹해 그대로 접목시킨다고 성공적인 공유가치를 창조하는 기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산이다. ‘사회문제가 있는 곳에 새로운 시장이 있다’는 시각으로 바라보면 공유가치창조의 시야가 트인다.

사실 우리나라 기업 오너들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은 그리 좋지 않다. 경제성장기를 거치며 각종 사회문제 중심에 기업이 있었고 정경유착 등 기업의 불신을 가중시키는 사건 중심에도 일부기업 오너들이 있었다.

하지만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CSR)이나 공유가치창조 개념을 받아들여 조직의 혁신을 사회문제해결 방향과 일치시켜 발전시킨다면 우리 사회에서 경영자, 기업인에 대한 인식은 물론 기업 자체에 대한 국민들의 평가도 크게 변화할 것이다.

최근 우리 사회의 큰 문제로 자리 잡고 있는 청년층 실업문제,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은퇴 후 실업문제, 저 출산 문제, 청소년 비만문제 등에서도 새로운 시장이 있음을 보고 기업이 적극적으로 문제해결 중심에 서야할 것이다.

실제 문제해결에 적극 가담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곳도 있다. 식품대기업 중 한 곳인 L그룹은 저 출산 문제와 관련, 직장 여성들이 출산을 꺼려하는 이유 중 출산 후 육아문제가 크다는 것을 인지하고, 그룹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출산휴가 후 육아휴직을 의무화해 상사나 동료들의 눈치를 보지 않고 출산 휴가 후 1년간 자녀양육에 전념하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육아휴직이 끝나기 전 복직에 앞서 사전 통보와 함께 실질적 도움이 될 ‘가이드 북’을 제공해 적응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한 사람의 생명이 천하보다 귀함을 생각할 때 태어난 자녀 양육의 가치는 그 어떤 일 보다 중요한 문제다. 이러한 사례는 굳이 공유가치창조에 대해 소리내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실행하고 발전시켜 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공유가치창출을 반드시 회사 밖에서만 찾을 필요는 없다. 우리 식품기업 중에서도 청년실업문제, 은퇴자 창업 등 사회적응 문제, 청소년 비만문제, 고령화 시대에 따른 노인 건강문제 등 사회문제해결에 선도적으로 대응해 새로운 시장 창출과 함께 공유가치창출에 기여하는 발전적 모델을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