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상도 칼럼(193)]요오드의 양면성①-효능
[하상도 칼럼(193)]요오드의 양면성①-효능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4.10.13 0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상선 호르몬 구성하는 필수 무기질
부족하면 결핍증·과잉 땐 갑상선 질환

△하상도 교수
2011년 3월 11일 일본에서 대규모 쓰나미로 인해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가 폭발했다. 당시 엄청난 양의 요오드, 세슘과 같은 방사성물질이 누출됐고, 아직도 계속 바다로 침출수가 쏟아져 들어가고 있다고 한다. 전 세계가 방사능 두려움에 떨고 있고 일본산 수산물은 경쟁력을 잃었다. 특히 일본과 가까이 위치한 우리나라는 직접적 영향을 받고 있어 상황이 심각하다.

요오드(iodine, I)는 원자번호 53번의 할로겐족 원소로, 체내 대사를 조절하는 갑상선(甲狀腺) 호르몬인 티록신(T4)과 트리요오드티로닌(T3)의 구성 성분이 되는 필수 무기질이다. 금속 같은 검보라색 바늘모양의 고체로 존재하며, 자극성 기체로 승화하면 보라색을 띤다. 이는 지각 암석에 0.3~0.6ppm 들어 있는데, 존재량 순서로 대략 60번째다.

체내 요오드 함량은 건강한 성인의 경우 15∼20㎎이며, 70∼80%는 갑상선에 존재한다. 제1차 세계대전 중 타 지역 출신에 비해 미국 5대호 주변 지역에서 징병된 군인들의 갑상선종(甲狀腺腫, goiter) 발생이 훨씬 높았다는 것이 밝혀지며 주목받게 됐다. 1920년대 오하이오주의 토양은 요오드 함량이 매우 낮아 주민들에게 요오드결핍 갑상선종이 많이 발생했었다고 한다. 내륙 지역 사람과 동물에게 요오드 결핍 증상이 흔히 나타날 수 있는데, 그 후 오하이오주 주민들에게 요오드를 꾸준히 공급함으로써 갑상선종을 예방해 왔다고 한다.

사람을 비롯한 고등동물에 있어 요오드는 갑상선호르몬 합성에 필수 물질이라 결핍되면 갑상선이 확대되고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요오드결핍증(iodine deficiency disorder, IDD)은 바다와 멀리 떨어진 산간지방 주민에게 흔히 생기는 풍토병이다. 요오드 섭취가 부족하면 티록신의 생산이 불충분해 갑상선이 계속 커져 갑상선종(goiter)이 된다.

포도당의 세포 내 에너지 생산에 관여
성인 하루 섭취량 150㎍·상한량 3000㎍
세계 20억명 부족 상태…국내 위험성 적어 

임신부의 경우 요오드 섭취가 1일 25㎍ 이하일 때 유산, 사산, 기형아 출산 등의 확률이 높으며, 출생 후 정신박약, 장님, 벙어리 등의 증세가 나타나는 크레틴병(cretinism)에 걸릴 수도 있다. 성장 후 생기는 요오드 결핍증은 갑상선 조직이 비대해지는 단순갑상선종(simple goiter)이 된다. 이후 갑상선 기능항진증이나 갑상선 암으로 발전될 수도 있다.

요오드는 신체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므로 결핍되면 포도당이 세포 내 미토콘트리아로 이동을 못해 에너지 생산에 지장을 주며, 활력 저하의 원인이 된다. 물론 요오드결핍증은 요오드를 충분히 섭취하면 예방이 가능하다. 그러나 일단 발병 후 치료가 쉽지 않다. 반면 우리나라 국민들은 해조류, 어패류 등 해산물 섭취량이 높아 요오드 결핍의 위험성은 적은 편이다.

하지만 요오드를 과잉 섭취하면 갑상선 기능 저하 등 갑상선 질환이나 갑상선중독증 등이 유발된다. 독성학의 아버지 파라셀수스가 강조한 섭취량(dose)의 중요성 “양에 따라 독이 될 수도 약이 될 수도 있다”고 한 말이 생각난다. 소변의 요오드 배설량이 50㎍/g creatinine 이상이면 요오드를 충분히 섭취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한국인 영양섭취기준으로 성인의 요오드 일일권장섭취량은 150㎍이고, 일일 상한섭취량은 3000㎍이다.

전 세계적으로 약 20억명의 인구가 요오드 결핍 위험에 노출돼 있고, 이들 중 약 8억명은 결핍 증세를 보이고 있다. 바다에서 나는 해조류와 어패류가 요오드의 가장 좋은 급원이다. 100g당 요오드 함량은 다시마 13만6500㎍, 마른 미역 1만1600㎍, 생고등어 86.9㎍, 갈치 63.2㎍ 등이다. 육지에서 생산되는 동식물성 식품의 요오드 함량은 생산지 토양의 요오드 함유량, 비료나 사료의 종류, 식품가공공정 등에 따라 다양하다.

서양에서는 요오드를 첨가한 식탁염(iodized salt)과 식용유(iodized oil)를 판매하고 있다. 또한 미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식용소금(table salt)에는 요오드 첨가가 허용되며, 그 함유 여부를 반드시 표시하고 있다.

중앙대학교 식품공학부 교수(식품안전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