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연방 FTA 비준 반대’ 축산농가들 뿔났다
‘영연방 FTA 비준 반대’ 축산농가들 뿔났다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4.10.24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산 농민 국회서…산업 안정화 대책 촉구

전국의 축산 농민들이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 몰려와 "FTA 반대"를 외치며 생존권 사수를 주장하는 농성을 벌이는 사태가 벌어졌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회장 이창호) 비상대책위원회는 'FTA 근본대책 수립 촉구 및 영연방 FTA 국회비준 반대 전국 축산인 총 궐기대회'를 23일 오후 1시 국회 앞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개최했다.

이날 대회에는 전국 축산농민 3만 여명이 집결해 FTA 근본대책 수립과 영연방(뉴질랜드, 캐나다, 호주) FTA 국회 비준 반대를 정부와 국회에 촉구했으며, 축산농가 요구사항은 △무역이득 공유제 법제화 △정책자금 지원금리 인하(1% 이하) △ FTA 관련 피해보전 직불제 현실화 △근본적인 축산업 안정화대책 마련 등이다.

이 행사는 축산관련단체협의회 이창호 회장, 한국낙농육우협회 손정렬 회장, 대한한돈협회 이병규 회장, 전국한우협회 이강우 회장 등 축산 단체 대표자와 새누리당 홍문표 의원 등이 참석해 FTA를 반대하는 투쟁 발언을 했다.

비상대책위원회에 따르면 한-미, 한-EU FTA체결로 향후 15년간 축산업 피해액만 9조8000억원이며, 영연방 FTA 체결 시 2조5000억 원의 피해가 추정되고 있다. 또한 정부는 FTA 협상을 진행할 때마다 실효성 있는 피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혀왔으나, 정작 9.18일 발표된 영연방 FTA 정부대책은 기존정책의 재탕, 삼탕에 지나지 않았으며, 급기야 내년도 축산 예산은 오히려 1.8% 삭감돼 축산농가의 반발이 촉발됐다.

한국낙농육우협회 손정렬 회장은 “축산 예산은 계속 삭감이 되고 10년 전 정책을 지금까지 우려먹고 있다. 축산인들의 생존권 사수를 위해 축산단체장들은 목숨을 건 단식투쟁을 하겠다.”며 농민들이 뜻을 모아줄 것을 촉구했다.

비상대책위원회 이창호 회장은 “농촌경제 활성화 중심인 축산업이 무너지고 있다” 며 “축산업 회생을 위해 정부, 국회가 앞장서서 근본적이며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달라” 고 호소했고, 대한한돈협회 이병규 회장은 “정부는 다수의 국민을 위해 소수가 희생돼야 한다고 하지만 22만 축산인들은 현재 벼랑 끝에 몰렸다” 며 우려의 목소리를 전했다. 또한 전국한우협회 이강우 회장은 “FTA반대를 위해 가축 반납도 불사하겠다.”고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한편, 비상대책위원회는 축산농가의 안정적인 대책을 위한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대정부 강경 투쟁을 전개할 것임을 밝히고 있어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