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잡이 달린 PET병, 듀퐁상 최고 영예
손잡이 달린 PET병, 듀퐁상 최고 영예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00.03.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상은 껍질없는 소시지

오션 스프레이(Ocean Spray)사의 손잡이가 달린 1갤런 들이 PET병이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식품가공법 및 포장에 수여하는 듀퐁상(제13회)의 최고상인 다이아몬상을 받았다. 금상은 딕시 유니온(Dixie Union) GmbH사의 껍질이 없는 소시지, 은상은 코카콜라사의 PENIPET블렌드 병과 제너럴밀스의 「고-거트(Go-Gurt)」브랜드 요구르트의 튜브용기 등이 수상했다. 

다이아몬드상을 받은 오션 스프레이사의 크랜베리주스병은 무게가 가벼운데다 폴리프로필렌 재질의 손잡이가 붙어있어서 따르기가 쉬운 것이 특징이다. 이 손잡이는 큰 용기를 더욱 사용하기 쉽게 함으로써 용기의 대형화의 길을 열었다. 손잡이는 용기 재활용시에 PET병에서 쉽게 분리할 수 있게 돼 있다.

금상을 받은 딕시 유니온 GmbH사의 껍질이 없는 소시지는 생고기를 열성형한 포장째로 요리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소시지를 만들 때는 고기를 껍질에 넣어 익힌 다음 진공포장한다. 그러나 껍질이 없는 소시지는 고기를 바로 쟁반(트레이)에 넣어 성형한다. 게다가 소시지들은 개별적으로 실(seal) 돼 있으며 포장에서 분리될 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연장된다.

은상을 받은 코카콜라사의 PEN(polyethylene naphthalate)/PET(polyethylene terephthalate)블렌드병은 O₂ 와 CO₂ 차단성을 높임으로써 유통기한을 연장시켰다.

또 제너럴밀스사의 요플레 고-거트 튜브는 떠먹는 스푼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과 휴대성이 있으며 특히 어린이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폴리에스터와 저밀도폴리에틸렌(LDPE)실런트 필름(sealant film)을 결합한 독특한 3면 실 튜브(three-side seal tube)구조는 플레이버나 아로마의 배리어성이 우수한것 등이 특징이다. 그리고 유사한 4면 실 튜브보다 소재를 10% 줄일 수 있는 이점도 있다.

또한 위후리 오이 위팩(Wihuri Oy Wipack)사의 EPET발포배리어트레이와 홈즈 패키징(Holmes Packaging)사의 이중백시스템도 은상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