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낵과자·양산빵 5년간 50% 고성장
스낵과자·양산빵 5년간 50% 고성장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4.11.12 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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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30%대 차지…국산·유기농 등 건강한 식재료 제품 증가
■ 농식품부 aT 가공식품 시장 보고서

국내 스낵과자 시장이 최근 5년간 50%이상 성장하면서 전체 과자시장의 33%를 점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빵 시장 역시 55%의 고속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식품업체의 공장에서 생산하는 양산빵이 전체 빵류 시장의 30%(1조 9900억원)를 차지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aT(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간한 스낵과자 및 양산빵에 대한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간 스낵과자 출하액은 고급화 등에 따른 출하단가 상승에 힘입어 6,679억원에서 1조 40억원으로 50.3%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품 및 식품첨가물 생산실적’에 따르면 2012년 스낵과자 생산량은 42만톤(전체 과자시장의 48.5%차지), 생산액 기준으로는 1조 38억원(33.1%)을 나타냈다.

스낵과자를 포함한 과자류 수출은 2008년 2억 5000만여 달러에서 2013년에 4억 3000만여 달러로 72% 상승했으며, 수입 실적은 2억 3천만여 달러에서 2013년에 4억 달러 수준으로 약 68% 급증했다.

스낵 생산 1조 규모…4억 3000만 불 수출
새우깡 등 소맥 제품 33%…옥수수·감자 순 

유통구조는 소매판매관리시스템(POS) 자료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 소매시장에서 유통되고 있으며, 2013년 스낵과자의 소매시장 규모는 매출액 기준 1조 1,977억원이었다. 또한, 스낵과자는 일반식품점(22.0%), 편의점(21.1%), 할인점(20.8%), 독립슈퍼(20.3%)에서 고른 판매 비중을 보였고, 계절성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매출액의 경우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스낵과자 중에서도 새우깡, 꿀꽈배기와 같은 소맥(밀)과자가 가장 잘 팔리고 있는 제품(33.0%)이며, 이어서 옥수수(26.7%), 감자과자(24.4%) 순으로 나타났다.

국내 스낵과자 시장에서 최근 두드러지고 있는 특징은 생감자 등 국산 원료 사용 및 유기농 원료 이용 제품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편의점 PB(Private brand) 제품의 등장, 고가 수입 과자 유통, 저칼로리 스낵 등이주를 이루고 있다. 또한, 기존 스낵에 다양한 맛을 추가하거나 인절미․누룽지와 같은 옛 맛을 재현한 제품의 출시도 눈에 띠고 있다.

외국 스낵과자 소비 추세를 보면, 주로 이국적인 맛(향신료 등)과 자극적인 맛을 추가한 제품이나 나트륨 함량을 낮춘 제품, 슈퍼 푸드를 원료로 한 제품 등이 출시되고 있다. 2013년 기준 870억 달러 규모인 미국 스낵과자 시장은 바나나, 당근, 피스타치오와 같은 건강에 좋은 원료를 사용하거나 저지방, 저칼로리 제품을 선보이는 추세로 바뀌고 있다.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감자 과자의 시장점유율(2012년 기준 50% 이상)이 높으며, 일본산 감자를 주원료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최근에는 일본내에서 쌀과자 시장에 대한 전망이 밝아 스낵과자에도 쌀로 만든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스낵과자 주요원료 기준별 소매유통채널 매출액》(단위:백만원, %)

구분

2012

2013

2014. 상반기

소맥

395,321(33.0)

383,289(32.0)

192,800(33.0)

옥수수

308,221(25.7)

320,279(26.7)

156,136(26.7)

감자

298,813(24.9)

308,830(25.8)

142,707(24.4)

기타

197,180(16.4)

185,374(15.5)

92,303(15.8)

* 자료 출처 :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www.atfis.or.kr) 품목별 소매점 매출액
1) 소맥과자에는 새우깡, 꿀꽈배기 등이 포함되며, 옥수수는 콘칩, 바나나킥, 감자는 포카칩, 포테이토칩, 프링글스, 미과는 조청유과, 찹쌀선과 등이 포함됨


양산빵 6000억 달해…크림 등 일반빵 34%
소매 3600억 차지…편의점>슈퍼>할인점 순

양산빵은 2008년 5400억 원 규모에서 2012년 빵류 생산액 1조 9,854억원의 약 30% 정도인 6000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빵류는 수출입 규모가 크지 않으나 2012년이후 미국으로 100만불 이상(‘13년 168만불) 수출되고 있고, 그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다양한 종류의 양산빵이 수출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 호빵 비중이 높은 편이며 주로 한인슈퍼에서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양산빵 시장은 기업간 거래(B2B) 60%,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 40%로 추정되고 있으며, 소매판매관리시스템(POS) 자료를 분석한 결과 소매점 매출액은 2013년 기준 약 3,699억원으로 나타났다. 소매점 매출액은 2013년 상반기 대비 2014년 상반기에 7.0% 증가하며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편의점(24.9%)과 독립슈퍼(22.8%), 할인점(22.2%)에서의 매출 비중이 높았다. 또한 양산빵 중에서 유일하게 계절성이 나타나는 호빵으로 인해 4/4분기의 매출이 상대적으로 높은 특징이 나타나고 있다.

양산빵 중에서도 샌드, 크림, 소보루와 같은 일반빵이 매출의 34%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어서 케이크(21.1%), 식빵(17.8%)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케잌, 호떡, 페스트리의 경우 2013년 상반기 대비 2014년 같은 기간 매출액 및 매출 비중이 상승했다. 또한, 국내 빵류 전체 시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특징인 건강한 식재료, 고급화 등이 양산빵 시장에도 적용되고 있고 캐릭터를 이용한 마케팅 활동도 꾸준히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빵류의 해외 시장도 국내 시장과 마찬가지로 건강을 생각하는 추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미국의 양산빵은 가정에서 빵 요리의 재료로 쓰이는 식빵, 통밀빵, 베이글, 번(bun) 등의 제품이 66.2%(2013년 기준)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미국 빵 시장에서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인 ‘글루텐 프리’ 제품, 발아곡물이 들어간 빵 등이 출시가 되고 있다.

일본은 제빵기업 제품이 마트, 편의점 등의 소매 유통망을 중심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데, 고급재료를 사용하여 양산빵의 품질을 높이고 있다. 이 외에 영국은 채소가 들어간 빵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개별 가공식품의 산업구조 변화 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 자료를 수집・분석해 품목별 시장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2010년부터 시작해 이번 보고서까지 총 42개 품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스낵과자 생산규모]

구분

생산량()

생산액(천원)

2008

575,065

2,260,818,072

2009

511,421

2,574,310,964

2010

550,019

2,336,208,606

2011

545,663

2,572,384,839

2012

862,758

3,029,199,680

※ 출처 : 연도별(2008~2012) 식품 및 식품첨가물 생산실적, 식품의약품안전처

[소매유통채널의 스낵과자 분기별 매출액] (단위:백만원)

구분

2012
소계

2013

2014

1/4분기

2/4분기

3/4분기

4/4분기

소계

1/4분기

2/4분기

소계

일반
식품점

276,851(23.1%)

67,645(22.5%)

65,911(21.9%)

64,055(21.1%)

65,550(22.4%)

263,161(22.0%)

63,460(21.9%)

61,002(20.7%)

124,462(21.3%)

편의점

244,329(20.4%)

61,855(20.6%)

63,423(21.1%)

63,748(21.0%)

63,597(22.4%)

252,623(21.1%)

60,776(21.0%)

65,506(22.2%)

126,282(21.6%)

할인점

249,801(20.8%)

61,004(20.3%)

62,393(20.7%)

67,458(22.3%)

57,929(21.7%)

248,784(20.8%)

58,285(20.1%)

57,919(19.7%)

116,204(19.9%)

독립슈퍼

241,079(20.1%)

63,232(21.0%)

60,975(20.3%)

59,646(19.7%)

59,041(19.8%)

242,894(20.3%)

60,391(20.9%)

60,807(20.6%)

121,198(20.8%)

체인슈퍼

183,902(15.3%)

45,931(15.3%)

46,907(15.6%)

46,923(15.5%)

45,854(15.6%)

185,616(15.5%)

45,475(15.7%)

48,414(16.4%)

93,889(16.1%)

백화점

3,573(0.3%)

1,299(0.4%)

1,186

(0.4%)

1,141

(0.4%)

1,067

(0.4%)

4,694

(0.4%)

1,058

(0.4%)

853
(0.3%)

1,911(0.3%)

합계

1,199,535

300,967

300,796

302,971

293,038

1,197,771

289,445

294,501

583,946

※ 출처: 식품산업통계정보 품목별 소매점 매출액 통계(www.atfis.or.kr)

[스낵과자 주요원료 기준별 소매유통채널 매출액] (단위:백만원, %)

구분

2012

2013

2014. 상반기

소맥

395,321

(33.0%)

383,289

(32.0%)

192,800

(33.0%)

옥수수

308,221

(25.7%)

320,279

(26.7%)

156,136

(26.7%)

감자

298,813

(24.9%)

308,830

(25.8%)

142,707

(24.4%)

넛츠

74,324

(6.2%)

73,046

(6.1%)

36,829

(6.3%)

미과

63,307

(5.3%)

58,781

(4.9%)

27,842

(4.8%)

기타

34,490

(2.9%)

27,974

(2.3%)

13,838

(2.4%)

팝콘

20,642

(1.7%)

25,149

(2.1%)

13,791

(2.4%)

멀티그레인

4,417

(0.4%)

424

(0%)

3

(0%)

합계

1,199,535

1,197,771

583,946

※ 출처: 식품산업통계정보 품목별 소매점 매출액 통계(www.atfis.or.kr)
1) 소맥과자에는 새우깡, 꿀꽈배기 등이 포함되며, 옥수수는 콘칩, 바나나킥, 감자는 포카칩, 포테이토칩, 프링글스, 미과는 조청유과, 찹쌀선과 등이 포함됨

[소매유통채널의 양산빵 분기별 매출액](단위:백만원, %)

구분

2012
소계

2013

2014

1/4분기

2/4분기

3/4분기

4/4분기

소계

1/4분기

2/4분기

소계

할인점

75,429(24.3)

21,288(25.5)

15,754(18.9)

16,432(19.3)

33,774(28.7)

87,249(23.6)

22,345(24.9)

17,367(19.5)

39,712(22.2)

체인슈퍼

40,269(13.0)

10,786(12.9)

9,944(11.9)

10,170(11.9)

16,049(13.6)

46,950(12.7)

11,673(13.0)

11,156(12.5)

22,829(12.8)

일반
식품점

66,601(21.4)

15,858(19.0)

18,064(21.7)

18,721(21.9)

17,327(14.7)

69,969(18.9)

14,286(16.0)

16,300(18.3)

30,586(17.1)

편의점

65,895(21.2)

17,694(21.2)

20,810(25.0)

23,299(27.3)

26,875(22.8)

88,678(24.0)

21,591(24.1)

22,938(25.8)

44,529(24.9)

독립슈퍼

61,791(19.9)

17,730(21.2)

18,672(22.4)

16,672(19.5)

23,535(20.0)

76,608

(20.7)

19,591(21.9)

21,113(23.7)

40,703(22.8)

백화점

792
(0.3)

12
0
(0.1)

56
(0.1)

39
(0.0)

184
(0.2)

399
(0.1)

79
(0.1)

51
(0.1)

131
(0.1)

소계

310,778

83,476

83,300

85,333

117,744

369,853

89,566

88,924

178,490

※ 출처: 식품산업통계정보 품목별 소매점 매출액 통계(www.atfis.or.kr)

[양산빵 품목별 소매유통채널 매출액] (단위:백만원, %)

구분

2012

2013

2014. 상반기

일반빵
(샌드, 크림, 소보루 등 포함)

112,450(36.2)

124,151(33.6)

60,620(34.0)

식빵

59,074(19.0)

58,132(15.7)

31,793(17.8)

케익

48,821(15.7)

72,287(19.5)

37,619(21.1)

호떡

25,527(8.2)

29,060(7.9)

16,506(9.2)

호빵

40,985(13.2)

55,202(14.9)

14,767(8.3)

패스트리

11,156(3.6)

15,939(4.3)

8,449(4.7)

도넛

2,316(0.7)

2,043(0.6)

1,998(1.1)

조리빵

980(0.3)

1,851(0.5)

937(0.5)

샌드위치

588(0.2)

1,171(0.3)

568(0.3)

기타

8,882(2.9)

10,018(2.7)

5,233(2.9)

합계

310,778

369,853

178,490

※ 식품산업통계정보 품목별 소매점 매출액 통계(www.atfi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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