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관공서 구내식당 폐지 촉구
대기업·관공서 구내식당 폐지 촉구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4.11.18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목상권살리기 비대위 경영난 이유 국회 앞 궐기 대회

“골목상권·지역상권 소비침체의 원흉 구내식당은 폐지하라!”

골목상권 음식점 자영업자들이 대기업 및 공공기관 등이 운영하는 구내식당 폐지를 촉구하는 대규모 궐기대회를 가졌다.

17일 골목상권살리기운동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제갈창균, 오호석)는 국회의사당 앞에서 “대기업 및 관공서와 공공기관에서 직원 복지를 명분으로 운영하는 구내식당이 민원인, 인근 주민 등 외부인들까지 끌어 들이며 음식업 자영업자를 거리로 내몰고 있다”면서 “음식업 자영업자들은 창업 3년을 넘기지 못하고 70% 이상이 문을 닫고 있다. 5년 이상 생존율도 17.7%에 불과하다”고 성토했다.

△국회의사당 앞에 운집한 골목상권 자영업자 등 5000여 명이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대기업 구내식당을 폐지를 강력하게 촉구하고 있다.

비대위 조사에 따르면 현재 구내식당 시장규모는 18조9000억 원이며 공공기관·대기업 내 구내식당 실질 시장규모는 9조2400억 원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중 관공서 구내식당의 경우 손님의 40% 정도가 민원인 등 외부 손님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내식당 폐지로 이러한 비용이 골목상권으로 유입되면 상권 활성화는 물론 자금 순환으로 내수시장도 활성화된다는 것이 비대위 측의 주장이다.

비대위는 “지역경제를 살리려면 정부와 지자체, 대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구내식당을 폐지해야 한다. 공무원과 근로자가 골목상권으로 나와야 지역 자금이 순환돼 결국 경제도 활성화된다”면서 “실제 각 지자체장은 지역 내수시장을 살리기 위한 대책으로 월 1~2회 ‘구내식당 휴무’를 내걸고 있다.”고 밝혔다.

구내식당 1일 평균 인원이 900~1000여 명에 달하는 경남도청은 주 1회 휴무에 따른 인근 식당의 매출 증대 등의 파급효과는 경제적으로 월 3000만 원 이상이 될 것이란 전망치까지 내놓았다.

비대위는 특히 “일선기관 6급 이하 일반직 공무원 42만여 명은 지역민과 지역살림을 챙겨줘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며 “대기업 계열의 구내식당 밥을 먹으면서 지역 경제를 걱정한다는 것 자체가 모순이다. 손님으로서 골목상권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은 현재 관공서 및 대기업 구내식당으로 인해 주변 골목상권이 붕괴되고 있다며 안전행정부에 1차로 광역·기초단체 내 구내식당 80여 곳을 고발한 상태며, 추가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2차 고발에 들어갈 예정이다.

아울러 비대위는 서민경기를 살리자는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릴레이 집회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며, 내년에는 여의도 고수부지에서 골목상권 자영업자 30만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규탄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