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VATION&TREND(124)]Fruit snack category insight: Mixed fortunes facing fruit snacks (1)
[INNOVATION&TREND(124)]Fruit snack category insight: Mixed fortunes facing fruit snacks (1)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4.11.24 0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편의성 갖춘 과일스낵 기존 간식 대안
어린이 주고객…미국 10억 불 시장 형성

과일은 오래 전부터 스낵(간식)으로 이용되어 왔다. 하지만 이들의 스낵제품으로 개발은 많은 전처리로 인해 다소 제한적이었다. 껍질과 씨앗을 제거하는 등의 전처리가 필요하고, 직접 휴대하기가 어려운 이유도 있었다.

최근 몇 년 동안 과일스낵 시장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과일의 건강에 대한 이미지가 결합되어 부각되고, 바쁜 생활에서의 소비에 적합하고 편의성을 갖춘 스낵에의 요구는 점차 커져가고 있다. 기존의 제과와 케이크, 비스킷, 포장된 간식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서의 탐색도 한 몫을 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점차 규모화와 다양하게 분화된 과일스낵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초기에는 재포장 또는 컨셉을 부분적으로 변화시킨 건조 또는 신선한 과일 제품들을 직접 스낵 시장을 타깃으로 출시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들 스낵시장에서도 보다 구체적이고 이들 시장의 모든 영역을 살피어 다양한 신제품으로 출시되고 있다.

미국에서의 과일스낵의 시장은 다양성과 규모 면에서 가장 발달했고, 특히 가공된 과일스낵분야가 주목 받고 있다. 이들 과일스낵은 가장 먼저 어린이들을 주소비자로 하고 있으며, 연간 약 1십억 불의 시장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이 과일스낵은 2000년대 중반까지는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왔지만, 당시 낮은 과일 함량에 대한 부정적인 매스컴의 관심으로 인해 매출에도 영향을 받게 되었다. 이 분야의 선도기업들은 많은 제품들에서 과일의 함량을 높이기 시작했고, 과일스낵뿐만 아니라 과일 맛 스낵 등으로 제품을 구분하여, 과일의 함량에 대해 보다 현실적인 표시를 하기 시작했다.

맛·향 중요 요소…이국적 과일 등 혼합
함량 구체적 표기…TV 등 홍보 강화
프랑스 파우치 제품 강세…2억 유로 규모

어린이를 상대로 한 과일스낵 시장은 제품과 홍보활동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만화영화 주인공의 라이센싱과 영화, TV 프로그램 등에 의존하기도 한다. 때로는 Disney와 Looney Tunes, Tom & Jerry 등과 장기 라이센싱을 하거나, 특별한 주인공이나 영화의 개봉에 맞추어 출시하기도 한다.

제품의 맛과 향은 과일스낵 시장에서 중요한 요소인데, 최근 이국적인 열대과일과 낯선 과일의 맛, 그리고 이들이 혼합되어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고 있다.

General Mills는 Betty Crocker브랜드의 과일 맛 스낵뿐만 아니라 Fruit by the Foot과 Fruit by the Foot Mini Feet, Roll-ups and Fruit Gushers의 제품군으로 과일스낵 시장을 이끌고 있다. Kellogg는 Disney와 Disney Pixar, Super Mario 등의 다양한 라이선스를 통한 제품군과 켈로그 브랜드의 제품을 보유하며 미국 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Welch’s 브랜드가 3위를 차지하고 있다. Welch’s 브랜드는 과즙음료의 제조사일 뿐만 아니라, 과일스낵과 과일 요거트 스낵 등이 있다. 최근 땅콩버터를 과일스낵에 도입시킨 PB&J 제품에는 콩코드 포도 또는 딸기 필링과 땅콩버터의 외피로 이루어진 4가지의 제품을 출시한 바 있다.

포우치로 포장된 과일스낵은 또 다른 시장으로서, 프랑스에서 상대적으로 잘 발달해왔다. 상온의 과일 콤폿(설탕에 졸여 차게 식힌 과일 디저트)는 포우치와 튜브형태의 제품뿐만 아니라 냉장식품의 영역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들 상온유통의 과일 콤폿 포우치는 2013년 두 자릿수의 매출 성장을 보여왔고, 2억 유로의 시장으로 성장했다.

오래 전부터 과일 콤폿시장의 강자로 지내왔던 Materne와 Andros사는 포우치 형태의 제품 시장도 이끌고 있다. Materne의 Pom’Pote 어린이용 제품군과 Ma Pause Fruit 브랜드의 성인용 제품들은 Andros사에 앞서 이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Andros사는 냉장제품과 소매점 자사 브랜드 제품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

출처: 이노바데이터베이스(www.innovadatabase.com)
문의: Innova Market Insights 한국사무소 최정관 대표(인그레시아, 070-8682-005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