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특집②-미국 유청산업 시찰기]힐마치즈&C사
[해외특집②-미국 유청산업 시찰기]힐마치즈&C사
  • 김현옥 기자
  • 승인 2000.03.09 0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힐마치즈 - 치즈 단일생산 미국 최대메이커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 힐머지역에 위치한 힐마치즈사는 현재 미국에서 단일 생산규모로는 가장 큰 치즈메이커이다. 체다치즈와 몬터레이잭치즈, 80% 유청단백농축분말 및 식용락토스가 주요 생산품목.

올해로 설립 15년째를 맞고 있는 힐마치즈사는 힐머지역의 11개 낙농업자(Jersey Dairymen)들에 의해 설립됐다.

이들은 고품질의 고형우유를 효율적으로 이용한다는 방침아래 공동출자로 치즈공장을 세운 것이다. 현재 210개 낙농가들로부터 하루 264만 리터의 원유를 공급받고 있는 힐마치즈가 보유하고 있는 젖소수만도 약 8만440마리에 달한다. 이는 우리나라 총 젖소사육두수 53만4500마리의 6분에 1에 해당하는 규모이다.

힐마치즈의 집유량은 회사 설립 12년만에 30배로 늘어났으며 이를 통해 18kg짜리 블록체다 및 몬터레이잭치즈 9만 3000톤을 포함해 연간 총 13만2500톤의 치즈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또 유당과 유청농축단백분말 4만4000톤이 생산되고 있다.

힐마사는 이같은 제품들을 미국 농무성(USDA)이 승인한 생산시설에서 공급한다는데 큰 자부심을 갖고 있다. 이와함께 350명의 종사자들 또한 우수한 인력으로 구성돼 고품질의 기능성제품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는 점을 자랑하고 있다.

힐마치즈는 현재제 제4공장을 건설중인데, 이 공장이 완공되면 오는 2001년 하루 원유생산량이 330만리터에 이르고 치즈는 연간 150만톤이 생산될 예정이다. 또한 유청단백질과 유당생산량은 각각 8600톤, 4만6000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힐마치즈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는 AMPC사는 유청단백질과 유당을 각종 기능성 식품 소재로 공급하는 회사이다.

●AMPC사 - 세계적 유청단백 판매 회사

AMPC사는 특히 유청단백의 세계적인 제조 판매회사로서 유제품과 육류가공식품의 기능성 영양 맛을 향상시켜 고부가가치화하는 것을 경영목표로 삼고 있다.

AMPC가 연간 3000톤가량 생산 공급하는 유청단백 AMP800 과 AMP8000은 기능성과 영양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청단백의 생산은 지방분리기를 통해 원유의 지방함량을 0.2~0.05%까지 낮춘 다음 고온에서 순간살균으로 각종 박테리아를 죽인후 5개의 막분리기를 거치는 과정에서 단백질을 80% 수준까지 농축시켜 분말화하는 것으로 일단락된다.

이렇게 생산된 AMP800과 AMP8000은 플레이버가 순하고 품질이 균일하며 영양과 소화성이 우수해 무지유고형분달걀흰자위 지방질이 많은 치즈의 기능성 대용품 또는 부분적 카제인 대체품으로 이용되고 있다고 이 회사 관계자는 말했다.

AMPC사 식품응용연구센터 리곽만박사는 '유청단백을 가공식품의 소재로 이용할 경우 용해성 및 점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갈변성 소화력등이 탁월해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육가공품의 결집력을 강화하고 조제분유는 모유에 근접한 성분조성을 갖게 하며 제과.제빵은 맛과 색깔은 물론 식감을 향상시킨다는 것.

이외에도 스포츠음료에 이용하면 영양성분의 흡수를 촉진하고 소화성을 높이며 요구르트는 맛과 촉감을 제고시키는 유용성을 갖는다는 것이 리박사의 설명이다.

AMPC사는 또 WPC공장 바로 옆에 세운 새로운 공장에서 연간 3만5천3백톤에 달하는 락토스를 생산한다. 이 공장은 착유 24시간 이내에서 가공이 가능하게끔 최첨단의 가공기술을 적절히 이용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설계돼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AMPC사는 96년 기존 연구시설에 1200평방미터의 기술연구시설을 늘려 새로운 기능성 소재의 개발과 함께 식품에의 응용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현재 700여명의 직원과 세계각국에 14개 제조시설 및 판매망을 갖추고 있다.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시설과 표준화된 생산공정,철저한 위생점검 등 완벽한 품질관리를 통해 까다롭기로 유명한 품질관리를 통해 까다롭기로 유명한 코셔(Kosher) 및 USDA승인을 받아 전세계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고 회사측은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