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칼럼(64)]기업의 공유가치창조(CSV)
[C.S 칼럼(64)]기업의 공유가치창조(CSV)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4.12.01 0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략 수립 후 성공적 실행 비전·창의성 발휘해야
문백년 식품정보지원센터 대표·식품기술사

■ 공유가치창조 경영전략 성공적 실행 위한 고민

△문백년 대표
모든 기업은 경영전략이 결정되면 이를 실행에 옮긴다. 이때 수립된 전략이 조직을 통해 실행되기 위해선 전략수립과는 또 다른 과업과 분석을 필요로 한다. 전략수립(strategy development)이 대체로 경영환경에 의해 유발되는 기업가적 활동이라고 한다면 전략의 실행은 관리과정과 관련된 일상운영에 근거한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공유가치창조(CSV)의 성공적인 전략개발은 기업의 핵심역량, 사회문제 중 핵심역량과 연계해 신시장 창출이 가능한 영역, 기업의 비전, 산업 및 경영자분석, 기업가적 창의성 등에 따라 좌우된다.

성공적인 전략실행(strategy implementation)은 기업이 핵심 사업 활동을 수행하는 방식과 전략의 효과적 실행을 위한 요건과의 적합성을 달성하기 위해 임직원들을 지휘하고, 동기를 부여하며, 함께 일이 이뤄지도록 하는 것에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전략의 실행은 조직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업무프로세스를 재설계해 감독하며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 함으로써 목표성과를 달성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경영전략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도구들은 많지만 막상 전략실행의 단계별 실행 점검표나 입증된 방법, 효과적 시행을 위한 구체적인 지침 등은 존재하지 않는다. 때문에 전략실행은 전략경영과정에서 가장 불명확한 영역이라 할 수 있다. 공유가치창조의 전략수립이 아무리 잘 됐더라도 전략실행에 구체성이 없다면 용두사미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전략실행은 각각 회사 상황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가장 적합한 방법이란 기업의 환경이나 여건, 전략실행자의 판단과 상황에 맞게 여러 가지 수단들을 활용할 수 있는 전략실행자의 능력 등에 따라 달라진다.

경영전략의 성공적 실행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첫째 수립된 경영전략에 대한 단기운영목표의 설정과 이의 달성을 위한 부문별 기능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둘째 전략적으로 적합한 정책이나 운영절차를 개발하고, 셋째 전략적 중요성에 따라 자원과 인력의 재배분, 넷째 성공적 실행을 위한 조직구조, 다섯째 전략의 실행방법을 개선하고 전략실행을 주도할 수 있는 리더십, 여섯째 전략에 적합한 기업문화의 창출 등이 있다. 단기운영목표는 대상기간 구체성의 정도 및 측정가능성이란 측면에서 장기목표와 차이가 있다.
단기운영목표가 전략의 효과적 실행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기업 활동의 주요 영역으로 구체화해야 할 뿐 아니라 장기적 목표 및 전략과 밀접한 연계성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이해관계가 상충되는 각 부문관리자들간 토의와 협상을 통해 조정돼야 한다. 만일 운영목표가 통합되지 못하면 특정부문의 활동이 타부문 효과적 운영에 장애가 될 수 있으며, 장기적 목표나 전략과 상반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CEO는 각 부문들간 갈등을 조정, 해결하는 역할을 반드시 해야 하며 이것이 전략실행 일관성 확보의 필수 요건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전인미답의 불명확한 영역…적합한 방법 찾아야
단기운영·자원 배분 등 장기적 목표와 연계를
정책 개발 실행계획 마련…CEO는 갈등 조정  

■ 세부활동계획과 수행자 태도 등도 명시돼야

무슨 일이든 한 사람 이상이 개입돼 일을 추진할 때에는 반드시 팀워크(Team work)가 필요하다. 본격적인 추진 이전 선행돼야 할 것이 목표와 규칙, 태도, 커뮤니케이션 등에 대한 명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이 불분명할수록 이해관계가 상충되는 부문간 분란의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누군가 자의적인 해석에 의해 엉뚱한 방향으로 흐를 수 있는 가능성에 주의하지 않으면 안 된다.

조선시대의 실학자 정약용이 백성들을 다스리는 목민관이 지켜야 할 내용들을 담아 집필한 목민심서는 12강이 6조씩 총 72조의 방대한 분량으로 역대 지방장관의 사적을 싣고 윤리적 각성과 농업 경제 정상화에 대해 다뤘다.

목민심서는 공직자들의 윤리관과 청렴에 관한 내용뿐 아니라 목민관들이 지방 관료체제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다뤘기 때문에 시대를 초월해 오늘날 공직자가 되려는 사람들은 귀가 따갑도록 듣는 내용이기도 하다.

짚신을 신고 짐을 머리위에 이고 다니거나 지게에 지고 다니던 시대에 집필된 내용임을 감안할 때 오늘날 첨단 정보화 시대에 기업들이 수립된 전략의 성공적 실행을 위해서는 얼마나 다양한 정보들을 수집, 활용해 각 부문별로 실천에 구체성을 갖도록 실행계획(Action Plan)을 수립해야 하는지를 생각하게 한다.

물론 실행계획이 잘 수립됐다고 성공적인 실행을 모두 보장할 수는 없지만 철저한 준비 없이 실행에 옮기는 것 보다는 훨씬 성공확률이 높다는 것은 누구도 이의제기를 할 수 없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