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차활용 식품시장 ‘파란불’
첨차활용 식품시장 ‘파란불’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00.03.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알레르기 증상 등 억제...화분증 예방

최근 일본에선 화분증을 비롯 비염알레르기 등에 효과가 있는 소재로 알려진 첨차( 茶)가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해 일본알레르기학회에서 새로운 임상시험 결과가 발표된데다 올 봄엔 특히 꽃가루가 많이 날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건강식품이나 과자 등 첨차를 소재로 사용한 식품시장의 신장이 기대되고 있다.

장미과식물(Rubus suavissimus S. Lee)이 원료인 첨차는 연중 지속되는 코 알레르기증상을 억제하고 화분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지난해 열린 일본알레르기학회에선 오사카외국어대학의 가지모토(의학)가 처음으로 위약대조시험 결과를 발표하여 주목을 받았다.

가지모토는 판클사의 중앙연구소 및 종합의과학연구소와 공동으로 삼목화분증 환자 43명을 첨차투여군 교체군 위약투여군의 세 집단으로 나눠 삼목꽃가루가 날리기 1개월전부터 약 2개월간 시험을 실시했다. 교체군은 꽃가루가 날리기 전 1개월 동안은 위약을 투여하고 꽃가루가 날리기 시작하면서부터는 첨차식품을 투여했다.

그 결과 꽃가루가 날린 후 코증상 및 눈증상이 위약투여군이 가장 심했고 그 다음이 교체군 첨차투여군 순이었다. 첨차투여군에선 90% 이상의 환자에게서 효과가 나타났다.

이 시험에서 사용된 첨차는 판클사에서 판매하고 있는제품(「시소토 茶노스키리구미」)으로 첨차엑기스 이외에 차조기추출물 차조기잎추출물 차조기씨추출물 율무추출물 등이 포함돼 있다. 1알당 첨차엑기스 함량은 64㎎, 1일 3알 섭취하도록 권하고 있다. 또 판클사에선 지난해 말에 첨차나 차조기의 엑기스를 정제로 만든 영양보조식품(「花粉스키리元氣」)를 발매했다.

첨차를 소재로 공급하고 있는것은 산토리사. 산토리사는 5년전부터 분말 및 액체의 식품소재 「산텐챠」를 발매하고 있다. 이 「산텐챠」는 꽃가루가 날리는 계절한정의 캔디 등 일반식품용 소재(액체)의 수요가 많았는데 지난해부터 건강식품용도로도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에따라 분말제품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산토리사에선 또한 「산텐챠」의 용도를 더욱 확대하기 위해 첨차의 독특한 맛을 개선한 제품을 개발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