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여성용 흑초음료 남성이 주고객
일본 여성용 흑초음료 남성이 주고객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4.12.16 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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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 회복용 제품 남성 구매 비율 65%로 역전

흑초 음료가 일본 남성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일본 이토엔이 지난 9월 새롭게 발매한 흑초음료 ‘흑초로 활성’이 기존 예상을 뛰어넘으며, 큰 호조를 보이고 있다.

이토엔은 이번 제품개발에 앞서 소비자가 흑초 음료를 마시는 이유는 피로회복과 피로예방이라고 보고 구연산과 비타민 B1, B6을 배합해 기존의 흑초음료 기능을 보다 업그레이드 했다.

또 이 제품은 개발 당시 일과 가사로 바쁜 여성들의 피로회복을 위해 만들어졌다. 하지만 출시 이후 남성 구매 비율이 65%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통상적인 식초 드링크의 여성 구입비율이 65%인 것과 비교하면 전혀 다른 추이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또한 다른 식초 드링크들이 역 앞이나 주택가의 구입 비율이 높은 것에 비해 ‘흑초로 활성’은 오피스가에서 구입비율이 44%로 높았다. 요일별로 봐도 평일 판매금액이 83%에 달해 소비자들은 휴일 피로보다 평일 업무로 인한 피로를 흑초음료를 통해 해결하고자 했다.

이처럼 피로 회복 기능성을 높인 신상품 발매 결과, 흑초 음료에 익숙하지 않은 남성들이 업무로 인한 피로회복을 해소하기 위해 찾는 수요가 많아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대해 이토엔측은 남성은 피로감을 느낄 때 신 맛이 강한 음료를 찾는 경향이 있고, 이것이 구연산을 함유한 ‘흑초로 활성’에 대한 구매지지로 이어진 것이 아닐까 추측하고 있다.

   
 
■ 상품 개요
- 일본 국내산 흑초(현미 흑초, 보리 흑초) 15cc에 사과 주스와 망고 퓌레를 첨가하여 신맛을 억제한 흑초 음료
- 피로 회복에 착안해 1개당 구연산을 1000mg 함유
- 희망 소매가격은 200엔/100ml (소비세 제외)

구연산 등 신맛 높여…평일·오피스가  구입 많아
한국 식초음료 감소…소포장·간편성 부여해야  

■ 일본 식초음료 시장 동향

(단위 : , 백만엔)

 

스트레이트 타입

희석 타입

합계

판매량

판매액

판매량

판매액

판매량

판매액

2010

55,950

13,880

-

-

55,950

13,880

2011

53,420

12,840

24,900

8,900

78,320

21,740

2012

55,800

13,320

26,300

9,400

82,100

22,720

2013

50,390

12,310

25,00

9,100

75,890

21,410

2014(예측)

50,000

12,000

24,600

8,800

74,600

20,800

출처 : 후지경제 2014 식품마케팅 편람

2011년, 2012년 KARA를 기용한 광고로 대상재팬의 ‘홍초’가 히트를 쳤으나, 2013년은 경합하는 한국계 해당 상품의 대두로 수요가 감소했다. 또 판매량으로 보면 일본 시장에서는 스트레이트 타입이 희석 타입의 약 2배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간편성이 중시되고 있다.

한편, 도쿄aT센터는 식초음료 시장이 점차 감소 경향에 있는 가운데 ‘피로 회복에 효과가 있다’는 부가가치상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어 한국산 식초 음료도 차별화된 상품개발 노력이 필요하며, 특히 현재 대부분의 한국산 식초음료들은 대용량 희석 타입이 많으나, 소포장과 간편성을 중시하는 일본 시장 니즈에 맞춰 포장을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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