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김치연구소, ‘2014 국제김치심포지엄’ 성료
세계김치연구소, ‘2014 국제김치심포지엄’ 성료
  • 이훈 기자
  • 승인 2014.12.10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김치연구소(소장 박완수)는 부산대학교 김치연구소(소장 박건영)와 공동으로 5일 부산 노보텔 앰배서더 호텔에서 ‘2014 국제 김치 심포지엄’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김치의 과학, 산업 그리고 세계화’라는 주제로 펼쳐졌으며 일반인, 관련 산업계, 학계, 연구소, 관계부서, 언론사 등 총 121명이 참석했다.

에드가 챔버스 교수
이날 해외연사로 초청된 특훈교수인 미국 켄사스 대학 에드가 챔버스 교수는 미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김치들의 관능적 특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또 ‘식품물리학’의 저자로 유명한 독일 오스나브뤼크 대학 로저 피구라 교수도 김치와 같은 채소 발효식품인 사워크라우트의 식품 물리학적인 특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해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이와 함께 국내연사로 세계김치연구소 박채린 본부장은 김치 탄생과 진화과정에 존재했던 우리 조상들의 지혜를 고찰해 봄으로써 김치 세계화의 가능성을 발표했으며 대상 FNF 문성준 부장은 김치산업이 발전하기 위해 고급화, 전문화, 과학화, 차별화, 안전성 확보 등을 통해 최근 트렌드에 부합하는 제품 개발로 세계화를 위한 김치시장의 마케팅 전략을 발표했다.

이밖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유통교육원 김영일 교수는 김치 세계화를 위한 노력으로 국제 김치 학술세미나 확대, 김장문화 홍보, 수출시장 다변화, 수출제품의 다양화, 유사김치(일본 기무치, 중국 파오차이)와의 차별화 등을 설명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 윤은경 연구관은 김치의 세계화를 위해 김치의 우수성과 기능성을 강조하고 나트륨 함량이 높은 단점은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각 주제 발표 후 진행된 종합토론에서는 △김치의 건강 기능성(부산대학교 송영옥 교수) △김치와 김치 문화의 세계화를 위한 과제(세계김치연구소 박성훈 실장) △김치 산업 및 세계화 추진 현황(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차흥식팀장) △김치 산업의 발전 방향(대상 FNF 최정호 소장) △김치는 맛과 멋을 지닌 오감의 터(호서대학교 강순아 교수) △김치의 특성 비교를 위한 관능평가의 강화(미국 캔사스 대학 델로레스 챔버스 교수) 등 김치산업 전 과정에이르는 각 영역별 발전전략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세계김치연구소 관계자는 "이번 국제 김치 심포지엄을 성황리에 마침으로서 김치의 과학적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알릴 수 있는 유용한 기회가 됐다"며 "향후 대중국 김치 수출을 위한 전략적 방법에 대한 더욱 심도있는 논의와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