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트렌드]日 건강식품시장 흐름④-올 주목받는 소재(끝)
[마켓트렌드]日 건강식품시장 흐름④-올 주목받는 소재(끝)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01.05.03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코트리에놀, 항산화력 토코페롤 60배 강해

■ 토코트리에놀

비타민E원료에 4종류 쌀겨·야자기름에 많아

몇년전부터 비타민E의 수요가 둔화됐던 일본 건강식품시장에서 최근 비타민E군의 하나인 토코트리에놀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천연의 비타민E 원료엔 4종류의 토코페롤과 4종류의 토코트리에놀이 있는데 초기 연구에선 비타민E 가운데서 알파-토코페롤이 가장 활성이 강한 것으로 생각됐다. 그러던 것이 최근 연구에선 토코트리에놀 쪽이 토코페롤보다 항산화작용이 40∼60배나 더 강한 것으로 밝혀졌다. 토코트리에놀은 천연물들 가운데선 쌀겨기름과 야자기름에 많이 포함돼 있다.

쌀겨의 토코트리에놀은 현재 오리자유카(油化)사 코요(光洋)상회 후지(富士)화학공업에서 판매하고 있다.

야자기름은 총비타민E중 70%가 토코리에놀이고 나머지 30%가 토코페롤로 토코트리에놀이 가장 많이 포함된 원료다. 말레이시아의 카로텍사가 제조하는 야자원료 `TOCOMIN'엔 비타민E군이 50% 포함돼 있으며 그 중 80%인 40%가 토코트리에놀이다.

■ 아스타크산틴

어패류 카로티노이드로 존재, 미세조류서 배양 대량생산

아스타크산틴은 게 새우 연어 송어 등 어패류에 많이 포함돼 있는 카로티노이드로 생체내에서 항산화작용을 발휘한다는 것이 최근 연구에서 밝혀졌다. 그 항산화력은 천연 비타민E보다 100∼500배 더 강하고 유리기 포착(free radical scavenge)작용 1중항(重項)/3중항산소퀸칭(quenching)작용 연쇄반응정지작용 면역계증강작용 항염증작용 등이 다른 항산화비타민들보다 강한 것으로 밝혀져 있다.

이제까지는 아스타크산틴은 크릴새우나 게의 갑각 효모 파피아(Paffia)에서 추출했으나 값이 비싸고 품질이 일정하지 않았다. 이 문제를 해결해 준 것이 아스타크산틴을 미세조류(微細藻類) 헤마토코커스의 배양방법을 개량하여 안정적으로 대량생산하는 기술이다.

후지화학공업에선 하와이에 있는 마이크로가이아사의 피토케미칼 바이오리액터를 사용하여 헤마토코커스를 배양하는데 성공, 1년 내내 일정한 품질의 아스타크산틴을 생산할 수 있게 됐다. 후지화학공업에선 현재 아스타크산틴 10% 오일 1% 수용액 2% 분말 3% 세포벽파쇄조류를 `아스타릴'이란 제품명으로 판매하고 있다.

■ 라이코핀

루테인 대체 시력개선 다량함유 새토마토 개발

항산화비타민의 질병예방효과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 미국에선 카로티노이드에 대해서도 여러 연구자들이 연구하고 있다. 최근엔 카로티노이드 중에서도 루테인과 라이코핀에 주목하는 연구자들이 많다.

지난 1월 미국에서 열린 국제회의 `고든 리서치 콘퍼렌스'에서도 루테인과 라이코핀에 관한 연구보고가 많았다. 그 가운데서도 유타대학의 번슈타인 박사 등이 보고한 `눈건강을 위한 카로티노이드의 역할'이 참가자들의 흥미를 끌었다.

번슈타인 박사 등은 먼저 눈조직에 있는 카로티노이드의 종류와 양을 조사한 결과 망막엔 루테인과 함께 라이코핀도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미국에선 이미 눈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보조식품으로 루테인을 사용한 상품이 많이 나와있는데 앞으로는 라이코핀을 배합한 상품개발도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천연물 가운데서 라이코핀은 토마토에 많이 들어있는 편인데 보통 토마토엔 그 양이 매우 적다. 그래서 이스라엘의 라이코레드사에선 품종개량으로 라이코핀함유량이 많은 토마토 품종을 육종하는데 성공했다. 이 품종에서 추출한 `LycOMato'를 세계시장에서 판매하고 있다.

토마토라이코핀의 효과로는 콜레스테롤 저하작용과 항종양작용 등이 확인돼 있는데 그 가운데서도 전립선암이나 유방암 예방효과에 관한 연구 데이터가 많이 보고돼 있다.

■ 식물스테롤

전립선비대·고지혈증에 효과 유화제등 사용 유용화 성공

식물스테롤에 포함돼 있는 스테롤성분의 혈중콜레스테롤저하작용 전립선비대개선작용 항염증작용 프로스타글란딘합성억제작용 등 생리기능에 착안한 식품개발이 일본에서도 활발해지고 있다.

식물스테롤은 독일에선 이전부터 전립선비대치료약으로 이용되고 있고 근년엔 핀란드 메이커가 콜레스테롤저하작용을 내세운 마가린을 개발, 히트했다.

일본에서도 스테롤을 이용한 건강식품이 지난해부터 판매되기 시작, 닛싱제유사와 가오사에서 식물스테롤이 포함돼 있다는 것을 내세운 식물유지제품을 잇따라 발매했다. 유럽에선 소나무껍질에서 추출한 스테롤이 마가린 등에 사용되고 있는데 일본에선 콩스컴에서 추출하여 정제한 스테롤이 리켄비타민사와 다마생화학사에서 발매됐다.

리켄비타민사에선 비타민E를 추출한 다음 스컴에서 수증기증류와 분자증류를 거쳐 식물스테롤을 정제하고 있다. 총스테린함량이 90∼95%인 식물스테롤은 유지에도 물에도 잘 용해되지 않아 종래엔 일반적으로 결정분말 형태의 것을 사용했는데 리켄비타민사에선 비타민E와 유화제를 사용하여 유용성(油溶性)으로 만드는데 성공, 스테롤제제 `PS-30'을 개발, 판매하고 있다.

리켄비타민사는 대학과 공동으로 스테롤의 전립선비대개선작용도 확인중이다.

전립선비대개선작용이 있는 건강식품소재로는 근년 톱야자나 호박씨추출물 등이 이용되고 있는데 이들의 활성성분은 식물스테롤을 비롯한 스테로이드 관련물질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최근엔 톱야자나 호박씨추출물과 함께 식물스테롤을 배합하여 이용하기도 한다.

■ 뽕잎

당뇨병 대응소재 각광 식후 급격한 혈당상승 억제

현재 일본엔 당뇨병환자수가 600만명이 넘고 40세 이상에선 4∼5명중 1명이 당뇨병환자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당뇨병은 식생활의 서구화와 운동부족 등이 요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구의 노령화에 따라 앞으로도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당뇨병대응소재로는 이제까지 수용성식이섬유와 김네마가 알려져 있었는데 최근엔 식물성인슐린이라고도 불리는 바나바나 뽕잎이 주목을 받고 있다.

뽕잎에 포함돼 있는 유효성분은 1-디옥시노지리마이신(DNJ)으로 장관에서 당질을 분해하는 알파-글루코시다제의 작용을 저해하는 작용을 갖고 있다. 그결과 소장에서 포도당흡수가 억제되기 때문에 식후의 급격한 혈당상승을 억제할 수 있는 것.

뽕잎의 1-DNJ는 니혼신야쿠(日本新藥)사가 당뇨병에 유효한 천연성분을 찾던중 발견, 76년에 일본농예화학회지에 발표했으나 20여년이 지난 다음에야 당뇨병대응소재로 햇빛을 보게됐다.

일본에서 뽕잎을 건강식품으로 처음 상품화한 것은 도요타마(豊玉)향료의 자회사인 도요타마건강식품사였다. 이 회사에선 현재 1-DNJ엑스 뽕잎분말 뽕잎차 등을 상품화하고 있다.

■ 빈카민

최근 뇌신경개선 주목, 기억장애·노인성치매 이용

노령인구의 증가와 함께 뇌신경질환 특히 치료법이 아직 없는 치매환자의 증가 또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뇌신경개선작용이 있는 소재로는 은행잎 DHA(도코사헥사엔산) 레시틴 등이 알려져 있는데 새로이 주목받고 있는 것이 빈카민이다. 빈카민은 남유럽에서 자라는 다년초인 빈카마이너의 성분.

빈카마이너는 유럽에선 은행잎과 마찬가지로 기억장애나 노인성치매증개선약으로 이용되고 있다. 미국에선 빈카마이너의 유효성분인 빈카민과 그 합성품인 빈포세틴이 건강식품으로 발매돼 있는데 일본에선 빈포세틴은 의약품으로만 이용되고 식품에선 빈카마이너에서 직접 추출한 빈카민이 사용되고 있다.

빈카민은 인돌알칼로이드의 일종으로 뇌에서 산소와 글루코스의 소비량을 늘리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빈카민의 지적 기능에 대한 시험에선 기억력 집중력 방향감각 사고력이 모두 평균 65%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쌀겨 아라비노크실란

면역활성·항암작용외 항암제 보호효과도 확인

면역활성화소재라고 하면 버섯류나 프로폴리스 등이 대표적인 소재다. 이러한 소재를 사용한 제품은 질병예방을 내세운 것이 많은데 실제로 이를 이용하고 있는 것은 거의가 환자들이다. 그러나 이미 질병에 걸린 경우, 그 효과는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데이터로 제시하기가 어렵고 또 치료와 병용할 경우 기대한만큼 유용한지 의심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야마토(大和)약품에서 판매하는 쌀겨에서 얻은 아라비노크실란(arabinoxylan) `바이오브란'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제품은 쌀겨의 가용성 헤미셀룰로스를 담자균(擔子菌)의 탄수화물분해효소로 부분분해한 것. 이 회사에선 면역활성화용 및 항암작용만이 아니라 항암제에 대한 보호작용을 대학 등 연구기관의 연구를 통해 확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