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VATION&TREND(129)]Pizza product trends: Restaurant quality, full-on flavors and clean labels drive pizza sales (1)
[INNOVATION&TREND(129)]Pizza product trends: Restaurant quality, full-on flavors and clean labels drive pizza sales (1)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5.01.19 0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냉동피자 전세계 1년간 1000여 개
북미·서유렵서 신제품 출시 활발

Innova Market Insights에서는 작년 중반까지의 최근 1년간 전 세계에서 출시됐던 냉동 피자 신제품 1000여 개 제품을 조사해 시장 동향을 분석했다. 최근 몇 년간 냉동피자는 900~1100개의 새로운 제품이 해마다 선보였는데, 이 신제품은 북미와 서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많이 나타났으며 특히 서유럽 국가들에서 신제품의 출시가 활발했다.

■미국 피자시장의 경쟁
미국의 냉동 피자제품 시장은 레스토랑과 테이크어웨이, 가정배달 서비스 등과의 경쟁에 직면해 왔다. 이들 경쟁제품들은 심지어 소매점의 냉동제품 가격 수준으로 판촉행사까지 진행하기도 한다. 하지만 냉동피자 제품들도 고품질의 원재료와 새로운 풍미, 수용할 수 있는 가격 등으로 이들 푸드서비스들과의 경쟁에서 대응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냉동피자의 전체 매출은 정체된 모습을 보여줬고, 미국 내 전체 피자 매출소비의 약 10%에 해당하는 45억 달러규모를 나타내고 있다.

Nestlé의 DiGiorno는 미국 내 소매점 매출에서 23%의 점유율로 가장 앞서는 브랜드이며, 이어서 Private label 제품과 Schwan`s Red Baron 브랜드 등이 알려져 있다. 최근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냉동피자 브랜드 중 Schwan`s Freschetta는 2014년 상반기까지 약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나타냈는데, 2013년 제품 패키지의 업데이트를 통해서였다. 이들 패키지는 클린 라벨에 집중했고, better-for-you 제품임을 반영했다. 최근에는 2종의 글루텐프리 피자제품을 출시했다.

미국에서는 수제 또는 신메뉴에 대한 요구와 함께 내추럴과 건강한 피자제품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관심은 많은 ‘better-for-you’ 제품들의 출시로 이어졌으며, 주요 건강요리 브랜드들과 전문 제조사들에서도 나타났다.

작년 상반기에는 이색적인 이국풍미의 피자가 출시됐는데, Kellogg`s Kashi wholesome frozen foods 제품군(Indian Tikka Masala 와 Greek Tzatziki)과 Doc`s Nutrilicious의 Oh Yes 어린이용 유기농 냉동 피자와 Annie`s Rising Crust Macaroni & Cheese pizza 등이 대표적이다.

미국 전체시장 10% 수준인 45억 불 규모
건강한 피자 관심…better-for-you 제품 선봬

영국선 ‘냉장’ 우세…PB 제품 3분의 2 차지
레스토랑 브랜드 ‘피자 익스프레스‘ 두각

■영국 냉장피자의 변화
영국 피자 시장의 매출은 2013년 약 4% 성장한 8억6700만 파운드로 나타났으며, 냉장피자 시장규모는 냉동피자에 앞서가고 있다. Thin & Crispy 제품군이 냉장과 냉동피자시장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고, 이어서 stone-bake 타입의 제품이 뒤를 잇고 있다.

2013년 Private brand 피자 제품들은 성장을 해왔던 반면 브랜드 제품들은 다소 정체를 나타냈다. Private brand의 제품들이 영국 냉동 피자의 약 3분의 2를 차지한 반면 브랜드 제품들은 일부 제품군에 집중됐다. Dr Oetker와 2 Sisters가 여전히 top 10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었다.

Goodfella브랜드의 Takeaway 피자는 작년 중순에 재출시됐는데, 레스토랑 테이크어웨이의 진정한 경험에 더 가까운 맛을 나타내기 위해서였다. 이들 제품은 마늘 또는 스위트 칠리 디핑소스의 5가지 맛으로 구성됐고, 윗면을 개봉할 수 있는 박스에 포장돼 판매됐다. 게다가 작년 봄에 출시됐던 Flavor Fellas의 두 신제품을 이은 제품들이다. 할라피뇨와 크림치즈, 크런치 나쵸, 고수잎 등으로 토핑된 Nacho Fella deep-pan pizza와 Alton Towers 테마공원의 라이드의 이름에서 따온 The Smiler 한정판은 소시지와 양파, 할라피뇨로 토핑된 deep pan 피자들이었다.

영국에서 레스토랑 브랜드 Pizza Express는 브랜드로 판매되는 냉장피자 시장을 이끌고 있다. 작년 중반 Romana 제품군을 재출시했는데, 크기도 12인치로 늘리고 레스토랑 피자에 더 가깝도록 새로운 재료와 방법을 적용했다.

출처: 이노바데이터베이스(www.innovadatabase.com)
문의: Innova Market Insights 한국사무소 최정관 대표(인그레시아, 070-8682-005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