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청소년에 좋은 건식은?
겨울철 청소년에 좋은 건식은?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5.01.28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험생 피로 회복·면역력 향상엔 홍삼
칼슘 흡수 돕는 비타민D 성장 촉진

겨울방학을 맞아 학생들의 야외활동이 부쩍 늘어났다. 하지만 겨울은 면역력 저하와 유행성 바이러스로 인해 질병에 걸리기 쉬운 계절인 만큼 아이들 건강관리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바쁜 학습활동과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해 자녀가 필요한 영양분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고 있다면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부족한 영양을 채워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건강기능식품협회는 성장기 청소년 겨울철 체력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성분을 소개했다.

◇초등학생 면역력 향상…‘홍삼’ ‘알로에겔’ ‘클로렐라’ ‘당귀혼합추출물’ ‘효모베타글루칸’
초등학생은 아직 면역체계가 완성되지 않은데다 본격적인 단체생활을 시작하면서 감염원을 많이 접해 질병에 걸리기 쉽다. 병에 걸리면 몸의 에너지가 치료에 집중돼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받는다. 때문에 잘 성장하고 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면역력 향상에 좋은 홍삼은 혈소판이 응집되는 것을 억제해 혈액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기능이 있으며,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알로에겔, 클로렐라, 당귀혼합추출물, 효모베타글루칸 역시 면역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중학생 튼튼한 성장 도우미…‘칼슘’ ‘비타민 D’ ‘폴리감마글루탐산’
평균적으로 여자는 만 14세, 남자는 만 16세 성장판이 닫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성장판이 닫히기 직전인 중학생 시기까지 아이가 최대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한 2011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에 따르면 12~18세 청소년들은 일일 칼슘 섭취량은 권장량의 59% 정도에 불과해 매우 저조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청소년들이 바쁜 학습활동과 인스턴트식품 위주의 식습관으로 인해 두부, 멸치 등 칼슘이 함유된 음식을 잘 먹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칼슘은 성장기 골격 형성과 뼈대 강화를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이므로 부족하다면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이때 체내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D, 폴리감마글루탐산 등을 함께 섭취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고교생 피로회복…‘홍삼’ ‘홍경천추출물’
수험생이 되는 자녀를 둔 학부모들은 아이들 건강에 어느 때 보다 꼼꼼한 주의가 필요하다. 자칫 수험기간 동안 평생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수험생들은 긴장을 하다 보면 컨디션 조절이 어려워 스트레스, 과로, 수면부족 등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환경적 요인에 쉽게 노출된다. 피로개선에 도움이 되는 홍경천추출물은 스트레스가 많은 수험생에게 피로개선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원료이다. 이외에 피로개선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으로는 홍삼, 매실추출물, 헛개나무과병추출물 등이 있다.

건강기능식품협회 김수창 이사는 “최근 성장기 자녀들의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무엇보다 자녀들의 몸 상태에 꼭 필요한 영양소를 찾아 섭취량 및 섭취방법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