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수미칩 ‘허니 머스터드’ 인기 폭발…수미감자 원료 확보에 비상
농심, 수미칩 ‘허니 머스터드’ 인기 폭발…수미감자 원료 확보에 비상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5.02.12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개월간 700만 개 팔려 168억 매출 신기록
아산공장 풀가동 불구 수요 물량 충족 못 해

농심이 감자스낵 수미칩 허니머스타드의 선풍적 인기로 원료 감자의 공급량이 모자라자 국산 수미감자를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농심은 12일 국산 수미감자 6000톤을 추가 구매하기 위해 전국 20여곳의 감자생산농가 및 조합과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농심이 구매하는 수미감자 6천톤은 가락시장(서울시 농수산식품공사)에서 한달 동안 거래되는 양(지난해 월평균 6,250톤)과 비슷한 양이다. 농심은 “구매계약을 체결한 6000톤 중 4000톤은 이미 아산공장 감자저장고에 입고되었으며, 나머지 물량도 이달 안으로 입고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심이 비수확기인 1월에 수미감자 대량 구매에 나선 것은, 지난 12월 17일 출시한 수미칩 허니머스타드의 폭발적인 인기 때문이다. 수미칩 허니머스터는 출시 2개월 가까이 약 700만개가 팔리며 168억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수미칩 허니머스타드는 출시 첫 달부터 360만개 판매라는 농심 스낵 역사상 최초이자 최고 기록을 기록했으며, 여전히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아산공장 수미칩 라인을 풀가동 중이나, 지금도 각 유통채널에서 요구하는 물량을 완전히 소화하고 있지 못할 만큼 생산량보다 수요가 많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농심은 수미칩 허니머스타드의 수요를 감안, 올해 감자 구매량을 지난해 2만톤에서 30% 늘어난 2만 6천톤으로 늘려 잡았다. 국산 수미감자로 감자칩을 생산하는 업체는 농심이 유일하며, 이러한 농심의 국산 감자 구매 물량 확대는 감자농가 소득 향상에 일조할 것으로 보인다.

■ 국산 원재료 사용 인기제품, 농가 소득 향상으로 이어져 “대기업-농업 상생의 모범 모델”

농심은 2010년 6월 국산 수미감자로 만든 수미칩을 출시했다. 농심의 수미칩 출시는 국내 감자농가의 소득을 높이는 한편, 소비자에게 높은 품질의 감자 스낵을 제공하겠다는 의지였다.

농심 관계자는 “기존 수미칩 시리즈에 허니머스타드가 가세하고, 인기몰이에 성공하면서 농심의 국산 수미감자 사용량이 급상승했다”고 밝히고, “지난해 감자가격 폭락으로 상심한 농가에 도움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대기업-농가의 상생모델’의 모범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이번 농심과 추가구매 계약을 체결한 방원식(경남 창녕, 감자농가)씨는 “농심의 수미감자 구매에 더해 중간상인들의 구매도 늘어나는 등, 최근 농촌지역 감자거래가 활발해졌다”면서 “지난해 정부가 남아도는 감자를 주정용으로 수매할 만큼 경기가 안 좋았는데, 농심의 감자구매로 농촌에도 돈이 돌고 있다”고 했다.

농심 관계자는 “지난해 4월, 농림축산식품부와 동반성장위원회 등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과 기업의 상생협력∙동반성장 협약식”을 맺었다”고 밝히고, “수미칩 브랜드는 ‘농업인과의 상생 협력을 통한 국산 농축산물의 고부가가치화로 동반성장을 도모’하고, ‘농업인과 농심, 소비자가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선순환구조를 이룬다’는 협약식 취지에 부합하는 대표적인 성공사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6000톤 추가구매 위해 전국 20개 조합과 계약
농산물 고부가화…대기업-농가 상생 모범 사례 

■ 수미칩 허니머스타드 돌풍,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신제품으로 수요 창출 모범 사례

농심은 지난해 12월, 수미칩에 꿀과 머스타드를 더해 달콤하고 알싸한 맛이 특징인 ‘수미칩 허니머스타드’를 출시했다. 농심의 수미칩 허니머스타드 출시는 스낵은 물론 피자, 치킨, 커피와 화장품 등 산업전반에 몰아닥친 허니 열풍을 반영한 것이었다.

수미칩 허니머스타드는 출시 첫달부터 360만개 판매라는 농심 스낵 역사상 전무후무한 성과를 기록했다. 출시 첫달 360만개 판매는 스낵시장 1위 기업인 농심에서도 최초이자 최고 기록이며, 최장수 스테디셀러인 새우깡을 넘어서는 기록이다.

현재 수미칩 허니머스타드는 24시간 생산체제 하에 매일 전국 유통망에 공급되며, 매장 진열과 동시에 대부분 하루 이틀 새 전량 판매되고 있다.

한편, 농심은 수미칩 오리지널과 어니언, 허니머스타드에 칠리맛과 치즈맛 등의 제품라인업을 강화해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국산 감자의 사용량도 지속 늘려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