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VATION&TREND(145)]Anuga FoodTec 2015 review②: Convenience trends dominate at Anuga FoodTec
[INNOVATION&TREND(145)]Anuga FoodTec 2015 review②: Convenience trends dominate at Anuga FoodTec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5.05.26 0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경량 페트 용기 무균 포장에 제조원가 낮춰
모서리 둥근 ‘칼리츠’ 카톤 팩 우유·음료에 적합

최근 독일 쾰른에서 개최된 ‘Anuga FoodTec’ 행사에는 식음료 산업 전반의 기술영역을 커버하는 다양한 기술들과 제품들이 출전됐는데, 이들 중에서도 패키지 분야에서의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이 참관객들의 주목을 받았다.

Caliz는 혁신적인 무균포장의 다중 레이어 패키징 카톤(multilayer packaging carton)으로 알려져 있다. 부드러운 포장재질뿐 아니라 잡기 쉽고, 인체공학적인 용기 모양이다. 기존 무균 카톤 팩에서의 모서리가 곡면을 이루고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무균 패키징 시장에서 이러한 새롭고 특별한 모양으로 Caliz는 제품에 더 많은 포지셔닝을 부여할 수 있고, 브랜드를 차별화할 수 있다. 이목을 끄는 새로운 포장형태는 오늘날 요구되는 우수하고 기능적인 패키지의 니즈뿐만 아니라 미래의 트렌드를 반영시켰다고 한다. 이 무균 팩은 200ml에서 1000ml까지 다양한 용량을 제공하며, 특히 주스 또는 음료, 우유 등 일반 제품과 프리미엄 및 고부가가치 음료제품에도 적합하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Ecolean은 Ecolean Air Aseptic Clear package를 새롭게 선보였다. 생산속도를 33% 가량 더 높였고, 차지하는 공간도 줄인 충진기를 공개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새로 출시한 EL4+ 충진기는 연속으로 가동할 경우 하루에 8만개의 패키지를 생산할 수 있다고 한다.

최근 포장분야에서 포장의 경량화를 통해 유한한 자원의 절약과 폐기물을 줄이려는 노력이 확산되고 있는데,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는 포장이라고 소개했다. 또한 출시된 Snap Quick 용기의 무게는 0.5g이지만 제품 이용 후 절단했던 입구를 다시 접어서 밀봉할 수 있는 기능이 새롭게 추가됐다고 밝혔다. 포장의 경량화뿐 아니라 사용 후 남은 제품을 재보관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능을 갖춘 점이 특징이다.

크기 줄인 ‘에콜린’ 충전기 생산성 30% 향상
‘스냅 퀵’ 용기 절단한 입구 접어서 밀봉 가능  

Ever lighter PET 용기는 특히 생수용기 시장분야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용기 제조사인 KHS사에 의하면 독일 함부르크에 위치한 생산공장의 Bottles & Shapes 센터에서 최근 1리터 용량의 우유 또는 유음료 제품에 적합한 경량 용기의 개발 및 테스트가 완료돼 출시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이 회사 최고 기술책임자에 따르면 새로 개발된 경량화 PET 용기는 유제품 산업에서 그동안 사용해온 카톤 팩을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초경량화 PET 용기는 경제성과 시장수용성, 제품의 품질에 맞도록 개발됐다.

현재 음료산업뿐만 아니라 유제품 산업에서는 제품의 안전성을 위해 높은 원가압력을 받아오고 있다. 이러한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초경량 PET용기의 장점은 무균포장이 가능하고, 제품을 보존하며, 제조원가를 낮추는 것은 물론 사용 후 100%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절감된 포장재와 에너지 소비는 유제품 제조기업에서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용기 입구 지름 32mm인 1리터 용량의 PET병 용기 무게는 20g로, 현재 시중에서 이용 중인 22g의 용기보다 무게가 크게 감소됐다. 용기에서 절감된 무게는 개당 2g이지만 연간 절감되는 비용의 가치는 매우 크다. 또한 PET용기를 팩으로 묶어 유통하기 위해서 수축필름을 이용한 2차 포장도 가능하기 때문에 간혹 유통을 위해 별도의 박스나 틀을 위한 비용이 요구되지 않는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용기의 경량화와 초경량화에 있어서 소비자의 이용성도 중요한데, 이들 용기는 소비자가 쉽게 용기를 잡을 수 있는 형태로 설계됐다. 또한 제품의 내용물을 외부의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는 PET용기 충진 후 라벨로 감싸거나 처음부터 이산화티타늄을 이용해 제작된 백색의 차광성 용기를 이용할 수 있다. 이들 용기는 핫 필링 및 이후의 냉각공정에서의 안정성도 테스트됐으며, 무균포장을 하기 위해 몰드에서의 용기성형이 충전기로 이송되기 전에 이뤄진다.

출처: 이노바데이터베이스(www.innovadatabase.com)
문의: Innova Market Insights 한국사무소 최정관 대표(인그레시아, 070-8682-005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