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식품정보 활용과 가치 재발견
[기획]식품정보 활용과 가치 재발견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5.05.26 0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 중시하는 여성·기혼자, 프리미엄·수입식품 선호
‘브랜드=품질’ 인식, 맛있으면 PB도 구입
농식품부·aT주최, 식품산업정보 심포지엄

“식품안전을 생각하는 소비자일수록 수입 가공식품과 프리미엄 가공식품을 더 구매하고 있으며 이 같은 현상은 남자보다 여자, 미혼자에 비해 기혼자 등에서 더욱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소비자 판매촉진이용성향을 보면 지역별·사회경제적 특성별로 차이를 보이고 있었으며, 특히 라이프스타일도 소비에 영향을 주고 있으므로 식품업계에선 이에 맞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국내 식품산업과 식품소비 실태에 대한 심층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국내외 식품산업의 동향과 전망을 제시하는 의미있는 시간이 마련됐다.

△이번 행사는 식품산업의 최신 정보를 제공해 업계·학계 등으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많은 참가자들이 몰렸다.

21일 양재동 aT센터에서 농림축산식품부·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주최로 ‘2015 식품산업정보 심포지엄’이 개최됐다. ‘식품정보의 활용과 가치 재발견’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식품산업 분야의 전문가와 업계 종사자들이 식품산업의 최신 정보를 공유하고 국내 식품산업의 미래를 함께 고민하는 쌍방향 소통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김관수 교수
이날 서울대 김관수 교수는 ‘식품정보 분석고도화 사업 2차년도 주요 연구성과’를 발표하면서 △가공식품의 원재료 사용실태 심층분석 △식품산업의 연계구조 분석 △가공식품 유통 경로별 소매판매가격 분석 △건강기능식품시장 심층 분석 △식품소비 트렌드 분석 등을 요목조목 짚어봤다.

김 교수에 따르면 국내 주요 가공식품 원재료 사용실태는 그동안 원재료 중심의 구매 중량 기준, 업종별, 종사자 규모별로만 보고서가 작성돼 개별 가공식품의 물리적인 특성과 생산 및 경영환경 등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 것으로 지적됐다. 김 교수는 개별 가공식품 중심 분석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식품산업 연계구조에 대해서도 농림수산업 생산액 52조4000만 원 중 52.8%인 27조6000만 원이 식품산업 중간재로 투입되고 있음을 설명하며, 농림수산업이 식품소재산업과 전방 연계가 두드러진 것으로 분석했다. 하지만 조사된 식품산업의 국내산 중간재 이용률 80%는 수입산 원재료를 고려할 경우 55%까지 감소해 이에 대한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또한 가공식품 유통 경로별 소매가격의 변동폭은 해외 원자재 가격 변동폭에 비해 적은 수준이기는 하나 유통기한이 짧은 품목에서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수산 생산액 절반 식품 중간재로 투입
유통기한 짧은 가공식품 가격 변동 폭 커
기능성 표시 가능 품목 건기식 확대 필요

김 교수는 “현재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는 이유로 대다수 전문가들은 법적·제도적 인프라와 연구개발이 불충분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면서 “특히 소비자 약 73%는 건강기능식품을 일반식품과 약품과 혼동하고 있어 이를 명확하게 알리는 정책적 접근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이어 “기능성 표시가 가능한 대상 품목을 현행법상 건강기능식품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정부가 ‘개별인정형 원료’ 인정을 위한 기능성·안전성 평가 등을 지원한다면 정체돼 있는 시장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식품소비 트렌드 분석에서 소비자가 가공식품 구매 시 고려하는 요인은 품질, 광고, 가격 및 맛을 중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소비자는 브랜드를 품질과 연관 지어 인식하는 경우가 많으며, 과거와 달리 가격이나 맛이 괜찮다면 PB 상품도 개의치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병일 교수
고려대 안병일 교수는 소비자들의 구매 의사결정에서 식품의 안전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가격할인·판촉행사, PB 상품, 수입가공식품, 프리미엄 가공식품, 간편식 등을 통한 소비자 구매패턴을 분석했다. 가공식품 구매 시 식품안전성과 관련된 항목을 고려해 민감도가 높은 그룹과 낮은 그룹을 정하고, 식품 정보 중 식품안전성 관련 정보에서 관심이 있는 그룹과 없는 그룹으로 유형을 구분했다.

그 결과 안전에 민감하면서도 식품 정보에 관심이 많은 그룹일수록 수입 가공식품과 프리미엄 가공식품을 더 구매하고 있었으며, 남자보다는 여자, 미혼자에 비해 기혼자, 청소년 자녀와 동거하는 경우 가공식품 구매 시 식품안전을 더욱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박재홍 교수
가공식품 소비자의 판매촉진 이용 성향에 대해 조사한 영남대 박재홍 교수는 “최근 소비자 대상 판매촉진이 기업 전략상 중요하게 작용해 판매촉진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규명하려는 기업들의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기업들은 도출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소비자의 판매촉진이용성향을 파악해 마케팅에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박 교수는 “그동안 판매촉진 이용 성향을 측정하고자 했던 연구들은 대부분 스캐너데이터를 사용해 구매행동으로부터 소비자들의 판매촉진이용성향을 추론해 소비자들이 가지는 라이프스타일이나 사회 경제적 특성들을 살펴보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박 교수는 aT에서 실시한 ‘2014 가공식품 소비자태도조사’ 자료를 근거로 가공식품 소비자들의 판매촉진이용성향을 파악하고, 이러한 성향을 영향을 주는 사회 경제적 요인과 라이프스타일 요인들을 규명해 마케팅의 기초자료로 제시했다.

그 결과 남성보다 여성이 더 높은 판매촉진 이용성향을 보였으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낮았다. 또한 1인 가구가 2인 이상 가구보다, 학력이 높을수록 높은 성향을 나타냈으며, 소득이 적은 가구일수록 성향이 낮았다. 아울러 청소년 자녀가 있는 가구와 대형마트와 편의점에서 가공식품을 주로 구입하는 가구의 경우와 지역별로는 서울·충청 거주자들이 더 높은 성향을 띠었다.

박 교수는 “보다 많은 기업과 정부의 정책적인 합의를 얻기 위해선 보다 세부적인 조사를 통해 판매촉진활동이 소비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적으로 파악하는 연구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판촉 행사 여성·1인 가구·고학력자 이용 많아
국산 원료 사용 촉진 맞춤형 정책 지원 필요
식품 산업 고부가화 국산 농산물 수요 늘려야 

△김성훈 교수
식품제조업체 특성과 국산원료 사용의 연관관계에 대해 분석한 충남대 김성훈 교수는 사업기간이 짧을수록 국산 원료 사용량이 증가했으며, 일반 기업보단 법인의 사용량이 높았다. 또한 매출액이 작을수록 국산 원료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주로 사용하는 국산 원재료로는 김, 배추, 인삼류 등이었으며 수입 원료로는 당류, 대두, 소맥, 원두, 전분류 등이 많았다. 특히 인증 원료의 경우 구매가격 상승의 원인이 돼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교수는 “정부에서 소규모 신생 기업의 국산 원료 사용 촉진을 위한 규제 개선 등 맞춤형 지원정책을 도입해야 하며, 기업들이 국산 원료 구매를 결정할 수 있도록 가공용에 맞는 품목 세분화도 필요하다”면서 “특히 국산 원료의 강점 제고를 위한 인증제도 운용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같은 연구자료를 토대로 농식품부는 가공식품 원료의 국산 농산물 비중을 높이고 소비자 역시 국산 제품 사용을 촉구하겠다는 정책을 제시했다.

△정경석 서기관
식품산업정책과 정경석 서기관은 “식품 원료의 수입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식품업계의 국산 원료 사용비중은 31%에 불과하다. 주목할 점은 수요는 줄어들고 있는데도 공급이 줄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식품·외식산업에서 품질 안전성 면에서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국산 농산물을 사용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정 서기관은 “앞으로 식품산업의 정책방향은 시장의 파이를 키우는 것을 우선으로 하며, 포화상태에 접어 든 국내 시장보다는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리는데 더욱 주력할 것이다. 그런 다음 R&D 지원, 규제개선 등 정책을 펼쳐 고부가가치 식품산업 육성을 한다면 농산물 수요도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농식품부는 현재 가공식품 국산 농산물 비중(현재 29.7%)을 10년 이내 50%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현재 식품업계 대부분이 가공식품을 제조하는 만큼 업계 니즈에 맞는 농산물 품종을 개발하고, 품목도 보다 다양화해 국산 농산물 소비를 유도한다는 전략이다

소비자 대상으로는 ‘가치 소비’ 중시하는 소비자 니즈에 맞춰 가공식품 ‘원산지 인증제’를 도입, 추진할 방침이며, 대부분 중국산 원료를 사용하고 있는 소재·반가공산업의 육성을 위해서도 올 초부터 지자체와 이를 위한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