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VATION&TREND(148)]Category insight: Medicated confectionery enters the mainstream(1)
[INNOVATION&TREND(148)]Category insight: Medicated confectionery enters the mainstream(1)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5.06.15 0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기 완화 등 ‘약제용 과자’ 오랜 역사
하드 캔디서 껌·젤리·기타 제품 등 포함

약제용 과자(medicated confectionery) 시장은 기침과 목의 진정, 허브원료 등 넓은 범위를 포함하고, 여기에는 하드캔디와 껌, 젤리, 기타 제과 제품 등의 형태도 포함될 수 있다. 또한 당과 제품군뿐 아니라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겨울철 의약품까지 포지셔닝이 다양하다.

이들 약제용 과자의 개발배경과 이용 트렌드는 지역적으로 매우 다양하다. 예를 들어 영국과 미국에서는 감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약제가 포함돼 승인된 제품들이 많고, 덥고 건조한 기후 지역에서는 입안의 상쾌함을 위한 제품과 브랜드가 많은 편이다.

유럽에선 국가별 차이가 명확하다. 영국은 기침과 목을 위한 캔디 타입이 많은 반면 독일과 스위스 등에는 오래 전부터 허브 제품에 대한 수요가 많아 일반적인 건강을 강조한 제품들로서 연중 높은 수요를 유지한다.

Mondelez사의 Halls 브랜드는 기침을 진정시키는 드롭스로, 글로벌 시장의 약 50%를 점유하고 있다. Halls는 1893년 영국에서 설립된 Halls Brothers 기업에 의해 개발된 오랜 역사의 브랜드다. Mentho-Lyptus 진해정이 1930년대에 개발됐고, 미국에서는 1950년대부터, 남미에서는 1940년대부터, 그리고 일본에서는 1980년대부터 이용되기 시작했다.

Halls 브랜드는 26가지 이상의 성분과 맛으로 전 세계에서 판매되고 있고, 많은 서브 브랜드 제품들이 있다. 설탕과 무설탕, 오리지널 Mentho-Lyptus 외에도 Warm Ups, Defense, Naturals, Breezers, Refresh, Soothers 등이 전문 포지셔닝 돼 있다.

국가별 특성…영국 캔디-독일 스위스 허브 선호
멘델레즈 ‘기침 드롭스’ 세계 시장 50% 장악
미국 진해정 등 10억 불 규모…편의점 약국 판매 
 

미국 약제용 과자 시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규모를 이루며 약 1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이중 진해정의 판매는 연간 약 680만 달러에 이른다. 이들 제품은 편의점과 약국, 할인 매장 등에서 판매되며 최근 몇 년간 이들 시장은 규모를 유지해오고 있다.

Halls는 기존 제품 외 내추럴 제품군과 보다 더 전문화된 Advanced Vapor Action Formula로 알려진 triple action 제품군 등을 출시해왔다. 이들 제품은 기침과 목의 통증, 코를 시원하게 하도록 개발됐다.

유럽지역에서는 영국과 독일이 가장 큰 약제용 제과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기침과 목의 전통적인 처방들이 Villosa과 Wick, Vivil, Pulmoll 등의 당과 브랜드로 제품화 됐고, 영국의 Lofthouse of Fleetwood사에서 개발된 Fisherman’s Friend 브랜드도 판매되고 있다.

독일 Kalfany사의 Pulmoll 브랜드는 철제 캔 용기에 포장된 약제용 과자 브랜드로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최근 몇 년간 활발히 신제품을 출시해 오고 있다. 이 회사는 스테비아 감미료(스테비올 배당체)를 목캔디에 2012년부터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들 제품에는 다양한 과일과 허브, 민트가 사용되며 클래식 캔 포장 제품은 Soothing과 Releasing, Refreshing 등으로 구분된다. 미니 캔 포장 외에도 빅팩의 덕용포장, Pulmoll Junior 제품명의 어린이용 제품 등이 있다.

스위스 허브 캔디 브랜드인 Ricola는 유럽뿐만 아니라 많은 나라에 널리 알려져 있다. 이 회사는 1930년에 설립돼 40여 가지 이상의 허브캔디와 차류 제품을 50여 개국 이상에서 판매하고 있다. 최근 출시됐던 Extra Stark(extra strong) 외에도 New glacier mint, Herbal Pearls 신제품 들이 있다.

벌꿀은 약제용 과자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돼 온 원료며, 지금도 꾸준히 개발되고 있다. 최근에는 액상 충진물 형태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독일에서 출시됐던 Dr Soldan사의 Em-Eukal Honey Cough Drop Candy에는 천연 벌꿀이 캔디 중심에 액상 충진물로 포함됐고, 목의 통증을 진정시킬 수 있다고 했다.

출처: 이노바데이터베이스(www.innovadatabase.com)
문의: Innova Market Insights 한국사무소 최정관 대표(인그레시아, 070-8682-005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