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VATION&TREND(149)]Category insight: Medicated confectionery enters the mainstream②
[INNOVATION&TREND(149)]Category insight: Medicated confectionery enters the mainstream②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5.06.22 0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 약제용 과장 6500만~1억 파운드 규모
‘홀스’ 브랜드 선두…스트렙실 어린이 제품 보유

약제용 과자(medicated confectionery) 시장은 넓은 의미에서 기침과 목의 진정, 허브원료 등을 포함하며 하드캔디와 검, 젤리, 기타 제과 제품 등 형태도 담고 있다. 게다가 당과 제품군 뿐만 아니라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겨울철 의약품까지 아우르며 포지셔닝도 다양하다.

작년 말 독일에서는 젤리 형태의 허브제품이 출시됐다. Dr. Soldan(SOLDAN Holding)사의 Em-Eukal 브랜드에서 선보인 이 제품은 고품질 에센셜 오일을 사용한 Ingwer Orange (ginger-orange), Eukalyptus-Menthol(eucalyptus menthol)과 Anis-Fenchel(aniseed-fennel) 등 총 세 가지다. Em-Eukal 브랜드는 올해 녹차와 생강의 조화, 레몬그라스 맛 시리즈를 내놓았다.

영국 약제용 과자시장 규모는 6500만~1억만 파운드로 추정되는데, 제품의 형태 또는 판매 채널에 따라 규모에 대한 추정치는 다소 변할 수 있다.

Halls 브랜드는 오랫동안 시장에서 리더로서 자리매김 해왔다. 2006년 Reckitt Benckiser가 Boots로부터 인수한 Strepsils 브랜드는 다양한 제품과 활동적인 홍보로 크게 성장했다. 이들 제품에는 다양한 용량별 패키지와 맛의 구성, 세분화된 서브 브랜드 등을 갖추고 있으며 Sugar Free와 Cool, Warm & Extra, 아이들용 제품군도 보유하고 있다.

목과 기침 등에 집중…계절 변동성 성장 제약
알레르기 완화·입안 청량제 등으로 품목 확대
주머니 크기 용기·편의점 보급 등 판매 도움  

매거진 2014 Top Products Survey에 의하면 Halls브랜드는 연 2500만 파운드의 판매규모로 영국에서 전체 8순위의 당과 브랜드로 성장했다. 또한 Fisherman의 Friend 브랜드와 Wrigley사의 Lockets (Mars) 브랜드들도 연간 1300만 파운드의 판매를 기록하며 영국 내 주요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아울러 Mondelez사는 많은 약제용 제과 브랜드들을 보유하고 있는데, Potters와 Throaties의 목캔디와 Victory V와 Zubes브랜드의 약용캔디 브랜드가 있다. 뿐만 아니라 Lanes Health사는 Olbas 목캔디와 Jakeman’s 브랜드의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고, 작년 가을부터는 페퍼민트 시리즈로 제품을 확대하고 있다.

약제용 제과시장은 최근 몇 년 동안 어려운 시기에 직면해 오고 있다. 이들 제품은 일반적인 건강과 리프레시와 같은 제품보다는 주로 목과 기침 등에 집중했다. 이들 제품의 판매는 전반적으로 정체돼 왔고, 몇몇 브랜드들은 이러한 현상을 간신히 극복해 낼 수 있었다.

약제용 제과시장의 계절적 변동성에 대한 고민은 다양한 제품 출시에서 볼 수 있다. 고초열(꽃가루 알레르기) 또는 알레르기 완화뿐만 아니라 많은 더운 지역에서 출시됐던 입안의 청량제 등으로 브랜드가 확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증가하는 주머니 사이즈의 포장용기와 뚜껑을 밀어 올려서 개봉할 수 있는 박스 등이 이들 제품에서 이용자의 편의성과 간편한 휴대성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더욱 다양해진 열대의 이국적인 맛과 향, 한정판매를 통한 소비자 반응, 젤리와 구슬, 미니 사이즈 등의 다양한 형태로도 확대되고 있다.

자가치료에 대한 관심 증가와 약국이 아닌 슈퍼마켓이나 편의점 등에서 처방전 없이 자유롭게 구입할 수 있는 간단한 의약품의 판매 확대 등은 이들 약제용 제과제품의 시장발전에서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이노바데이터베이스(www.innovadatabase.com)
문의: Innova Market Insights 한국사무소 최정관 대표(인그레시아, 070-8682-005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