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강화 기대 “과일과 채소 소비 늘리겠다”
면역력 강화 기대 “과일과 채소 소비 늘리겠다”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5.06.25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르스 영향 가구내 농식품 소비 줄지 않아
메르스 예방효과 홍삼 마늘 양파 블로콜리 순 기대
농진청, 소비자 200명 대상 조사 결과

메르스 영향으로 가구 내 농식품 소비는 줄지 않았으며, 면역력 강화에 대한 기대로 과일과 채소에 대한 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가 국내 농식품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지난 12~13일 소비자 200명(심각 지역 100명, 비심각 지역 100명)을 대상으로 전화를 통한 ‘농식품 소비자 인식 조사’를 실시하고 이 같은 결과내용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메르스 발생 전에 비해 최근 1주일간 과일 구매를 늘렸다는 응답자가 13%에 달했는데, 과일채소(딸기, 토마토, 수박 등)는 8.5%, 양념채소(마늘, 생강 등)와 부식채소(무, 배추, 오이 등)도 각각 7%의 응답자가 구매를 늘렸다고 응답했다.

면역력 강화와 메르스 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에 대해 37%의 응답자가 인지하고 있고, 이를 위해 농산물을 구입했다고 응답한 소비자도 19.5%였다. 예방에 좋은 농산물로는 홍삼 9%, 마늘 7%, 양파 6%, 브로콜리 3.5%, 생강 2.5%, 고구마 2.5%, 건강보조식품 2% 순으로 인지하고 있다. 또, 메르스 예방 목적으로 최근 1주일 내 구입한 품목은 토마토 5%, 홍삼 4%, 마늘 3%, 브로콜리 3%, 양파 2.5% 등이다.

대형마트, 전통시장에서의 농식품 구매가 줄어든 반면 온라인 쇼핑을 통한 농식품 구매자와 구매의향자가 늘고 있다. 메르스 발생 전 대비 최근 1주일 간 응답자의 16%가 대형마트 이용을 줄였으며, 전통시장은 응답자의 5%, 기업형슈퍼는 응답자의 4.5%가 각각 이용을 줄였다고 답했다. 메르스 발생 전 대비 최근 1주일 간 응답자의 3%가 농식품의 온라인구매를 늘렸고, 17.5%가 농식품의 온라인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진청 정병우 농산업경영과장은 “소비자는 농산물 구매에 있어서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우리 농산물에 대한 소비를 늘리는 방식으로 메르스에 현명하게 대응하고 있다”며, “이 자료는 우리 농산물 소비 등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