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트렌드]조제분유 파키스탄 진출 서둘러야
[마켓트렌드]조제분유 파키스탄 진출 서둘러야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5.07.07 0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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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유 생산 세계 3위 불구 매년 1억불 수입

세계 3위 수준의 우유생산국이지만 설비와 시설이 열악해 분유에 대한 공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파키스탄의 최근 분유 수입이 급성장하고 있어 아직 이 시장에 진출하지 못한 한국 업체들이 파키스탄 분유시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코트라 카라치 무역관이 최근 밝혔다.

■ 파키스탄 분유 수입시장 규모

파키스탄은 분유 생산의 원료가 되는 우유를 연간 350억ℓ 생산하는데, 이는 우유 생산비율로 볼 때 세계 3위 수준이다. 하지만 대규모 가축 농장을 통해서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가구당 소규모 가축 사육을 통해서 생산되고 있어, 신선한 우유를 수거하는 설비와 시설이 열악하다. 또한 우유가공 선진기술 부족으로 국내 분유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매년 평균 1억 달러 상당의 분유를 수입하고 있다.

[표1] 전지분유 수입시장  

연도

2012

2013

2014

34,260

22,000

33,500

백만 달러

102.1

70.7

117

자료원: UN Comtrade Database

[표2] 분유 수입시장 규모

연도

2010

2011

2012

2013

2014

1,168

539

2,650

9,077

8,043

백만 달러

2.5

2

7.8

15.9

14.1

자료원: UN Comtrade Database

Pakistan Demographic and Health Survey에 의하면, 유아의 37%만이 생후 6개월 동안 모유만을 수유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유아의 6~23개월까지는 이보다 훨씬 높은 56%에 해당하는 유아가 영아용 조제분유와 기타 우유를 마시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영아용 성장기 조제분유는 가격이 비싼데도 수입산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표1,2에서 보는 바와 같이 2013년과 2014년의 분유 수입은 2012년 대비 4배 이상으로 급성장했으며, 최근 수요가 폭발하는 대표 품목 중의 하나다. 현지 소매상의 표현을 빌자면, 수입산 영아용 조제분유는 없어서 못 팔고 있다고 한다. 또한 매주 가격변동이 심하지만 소비자들은 비싼 가격에도 수입산 구매를 희망하고 있다.

[표3] 성분별 분유 수요 분포도

구분

백분율(%)

전지분유

62

분말크림(티용)

29

성장기 조제분유

8

기타

1

총합

100


[표4] 뼈 칼슘 보강 분유 및 우유시장 비율

구분

백분율(%)

우유 타입

93

파우더 타입

7

총합

100


성장기 분유 외에도 골다공증을 위한 칼슘보강 기능성 분유 시장도 앞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유아 절반 이상 섭취…작년 물량 4배 급증
자국 산업 보호 위해 관세 100% 인상 검토 

Pakistan Demographic and Health Survey에 의하면, 파키스탄 50세 이상 여성 중 35%가 골다공증을 앓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도시 여성들의 90%, 농촌 여성들의 30%가 뼈가 약한 것으로 조사가 돼 특별 관리와 처방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가운데 네슬레에서는 골다공증에 취약한 여성들을 위해 칼슘보강 파우더와 우유 타입 제품을 ‘NesVita’ 브랜드로 시장에 유통시키고 있는데, 뼈 건강을 위한 기능성 분유와 우유시장에서 네슬레 브랜드가 80%를 차지한다.

또한 임산부나 모유를 수유하는 엄마의 건강을 위한 분유가 전량 수입산으로 유통되는데, 임산부들을 위한 대표 분유 브랜드로는 ‘Similac Mom’, 모유를 수유하는 엄마들의 건강을 위한 분유 브랜드로 ‘LADYMIL’ 등이 있다.

△파키스탄에서 판매되고 있는 수입산 분유제품들.

한편, 파키스탄 정부는 파키스탄 국회에서 자국산 분유 생산 기업을 보호하고 육성하기 위해 분유 관세를 현재 20%(전지분유)에서 100%로 상향해야 한다는 주장이 최근 제기됨에 따라 관세인상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추후 관세 인상 등이 시장에 작용할 때 초기시장 진입 자체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아직 시장에 진출하지 못한 한국 기업들은 지금 시장에 진입해 브랜드 이미지 구축작업을 서둘러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무역관측은 밝혔다.

[표5] 수입산 분유의 국가별 주요 브랜드

연번

국명

주요 수입 브랜드명

1

미국

*Enfamil, Kidluck

2

영국

*Cow & Gate, *SMA, Aptamil

3

독일

Bebivita

4

프랑스

Dumex

5

호주

*Nurture, *Nan, Natra Start, Kari Care, Milky Baby

6

스위스

Holle Organic,

7

폴란드

Mamilac,

8

네덜란드

Nutrilon, Frisco, Her Baby,

9

일본

*Morinaga, *Meiji

주: *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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