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칼럼(90)]블랙컨슈머⑧-블랙컨슈머들은 왜 식품사들을 주로 노리는가?
[C.S 칼럼(90)]블랙컨슈머⑧-블랙컨슈머들은 왜 식품사들을 주로 노리는가?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5.07.13 0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해물에 민감·해당 업체 즉각 반응…식품은 ‘블랙 컨슈머’에 좋은 사냥감

△문백년 대표(식품정보지원센터)
블랙컨슈머(Black Consumer) 그들은 왜 주로 식품업체들을 상대로 비이성적인 요구를 하는 걸까?

2006년 글로벌 콜라 제품에 제초제를 투입해 고액을 요구하다 사람을 죽음 직전까지 내몰아 살인미수 혐의로 체포된 박모(당시 35세)여인. 2008년 생쥐머리 새우깡 사건, 참치통조림 커터칼날 사건 등으로 온 나라가 시끄러울 때 단팥빵에 지렁이 사체가 들어 있다며 클레임을 제기해 수 천만 원을 요구한 것이 수사과정서 드러나 구속된 사건. 2010년 12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발생한 쥐 식빵 조작 사건 등은 지금도 국민들 기억 속에서 생생하다.

공교롭게도 이런 대형사건들은 짝수 해에 주로 발생해 일각에선 식품업계의 짝수해 징크스를 이야기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왜 블랙컨슈머들은 유독 식품을 선택하는 것일까?

식품은 누구나 쉽게 접하며 값싸게 구입할 수 있다는 점도 있지만 무엇보다 식품에 대한 대중의 민감성이 크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하는 상품인 만큼 개봉 후 변질 또는 이물질 혼입 시에도 제조과정에서 발생된 것이라 주장하고, 사건을 확대한다면 해당 식품업체가 민감하게 반응해 쉽게 많은 돈을 받아낼 수 있을 것이라는 착각에서 그런 시도를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언론사 제보 시 언론과 소비자의 반응이 뜨거워 사실 유무를 떠나 쉽게 이슈화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사실 소비자단체나 국가 기관에서 일반 상품들을 시중에서 구입하고 분석해 결과를 공표하려면 비용이 많이 들어 시도가 쉽지 않다. 반면 식품은 시중에서 저 비용으로 쉽게 구입할 수 있고 분석 비용도 적게 들며, 언론 공표 시 국민적 반응이 뜨겁기 때문에 블랙컨슈머 입장에선 가장 접근하기 수월할 것으로 보인다.

사실 유무 떠나 언론 등에 이슈화 쉬워 다발
업계 발전 위해 불합리한 법률 제도 개선 필요

식품은 사람 몸의 건강과 생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쳐 반응이 뜨거울 수밖에 없다. 특히 어린 자녀들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뜨거운 우리나라 부모들의 반응은 세계 어느 나라 보다 뜨겁다. 이런 이유에서인지 식품 중에서도 어린이용 제품에 대한 문제발생 시 그 어떤 문제보다 확대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우리나라에서의 식품업은 어떠한 업종보다 힘들다. 여기에 블랙컨슈머들에게 시달리기까지 하며 열악한 시장에서 글로벌 제품들과 경쟁해야하는 식품기업들에 대한 제도적 보완 장치는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법률상 식품기업에 매우 불리한 제도들은 개선돼야 할 점들이 많다.

위해도가 높다고 해서 단발성 이물질 하나만 나와도 해당 롯트 제품 전체를 회수하는 리콜제도, 분쟁 당사자인 소비자와 기업간 원만히 해결된 건도 이물질 보고를 하지 않으면 벌금을 물어야 하는 제도 등은 블랙컨슈머들의 충분한 먹잇감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쇳조각, 유리조각 등을 몰래 넣고 해당 식품을 먹다가 나왔다며 고액을 주지 않을 시 식약처에 신고하겠는 등 업계의 약점을 노리는 사건들이 있다. 이런 경우 기업으로부터 이물질에 대한 해명과 피해에 대한 원만한 합의 등으로 충분한 보상을 받아 일단락 됐음에도 수일이 지난 해당 사건을 식약처에 보고하지 않은 점을 재차 문제 삼으면 기업 입장에선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 블랙컨슈머에 끌려 다니며 시달릴 수밖에 없다.

이러한 불합리한 제도들은 하루 속히 보완돼야 한다. 소비자 문제는 분쟁당사자간 해결을 원칙으로 하고 국가의 개입은 가급적 최소화해야 하는 것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