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VATION&TREND(156)]PLMA show review 2015: Private label gains innovation ground
[INNOVATION&TREND(156)]PLMA show review 2015: Private label gains innovation ground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5.08.17 0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B 편의식품서 프리미엄 제품으로 확대
초콜릿·육가공·비스킷·쿠키류 빠른 성장

Private label 제품이 전세계 신제품 출시에서도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private label 제품의 출시도 각 지역과 국가마다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 작년 Innova Market Insights에 의해 조사된 바에 의하면, 전체 식음료 신제품 가운데 private label의 출시비율은 서유럽 지역에서 25.4%로 높았던 반면, 아시아 지역에서는 8.4%로 아직 낮은 비율을 나타냈다. 이미 선진국가들의 시장에서 나타난 private label의 확대로 볼 때, 신흥국가들에서의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는 향후 private label 제품의 확대에 따라서 도전을 맞이할 수도 있을 것이다.

과거에는 private label 제품들이 매장의 야채와 육류 제품군과 같은 주요 카테고리와 가정 간편식과 같은 편의식품 카테고리에서 강세를 나타냈다. 최근 대형 슈퍼마켓과 소매점 체인들은 private label 제품 영역을 과거 초콜릿과 같이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강해서 어렵다고 여겼던 분야로도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또 다른 private label의 확대 영역은 프리미엄 신제품 분야이다. 이들 프리미엄 private label 제품은 제품의 영역을 뛰어넘어 고급 제품임을 강조하며 증가하고 있다. Innova Market Insights에 의하면, 작년에는 전년도에 비해 전세계적으로 약 34%의 프리미엄 private label 제품이 출시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작년 가장 빠르게 성장했던 프리미엄 private label 제품 카테고리는 초콜릿(12%)과 육가공 제품(8%), 스위트 비스킷과 쿠키류(4%) 등으로 나타났다.

네덜란드 개최 PLMA서 PB식품 큰 관심
전문가·셰프·유통업체 등 수상 제품 선정
건강·새로운 맛·편리·혁신 등 주요 트렌드 

PLMA’s 2015 International Private Label Yearbook의 최근 데이터에 의하면, 유통매장 브랜드의 시장확대가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줬다. International Private Label Yearbook에 의하면, private label 시장의 규모는 유럽 20개 중 14개의 국가들에서 크게 성장하고 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private label의 성장이 관측되고 있는 가운데, 북유럽에서는 영국과 독일, 네덜란드, 벨기에, 덴마크, 노르웨이와 남유럽의 스페인, 이탈리아, 터키 외에도 폴란드, 오스트리아, 체코, 헝가리, 슬로바키아의 대부분 국가들에서 private label의 시장규모 확대가 나타났다고 했다. 특히 스위스(53%)와 스페인(52%)이 높은 시장규모 점유율을 나타냈고, 이외에도 영국과 독일, 오스트리아, 벨기에, 포르투갈에서는 약 40%의 시장규모 점유율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냈다. 반면,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이탈리아에서는 private label의 점유율이 20%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고 했다.

이들 유럽의 주요 국가들에서의 특징은, private label이 몇몇 제품 카테고리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는 부분인데, 주로 냉동식품 카테고리와 애완동물 사료 등이었다.

5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개최됐던 PLMA’s 2015 ‘World of Private Label’ International Trade Show 박람회에는 115개국에서 1만1000여명의 유통체인 바이어와 유통 전문가들이 방문했다. 박람회 기간의 주요 행사중의 하나인 PLMA’s 2nd annual International ‘Salute to Excellence Awards’에서는 산업전문가와 셰프, 유통체인, 저널리스트, 패키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패널에 의해서 수상작들이 선정됐다. 이들 수상된 식음료 제품들에는 소매체인의 관점에서 건강에 도움을 주거나 새로운 맛과 향 등의 혁신을 도모한 제품도 포함됐다. 새롭게 소개된 제품들 가운데에는 제품을 이용함에 있어서 보다 더 편리함을 제공하거나 고대곡물을 강조한 것 등이 주요 트렌드로 나타났다.

PLMA의 Brian Sharoff 대표에 의하면, 38번째를 맞이하는 이번 Annual PLMA 박람회에서는 현재의 트렌드와 향후 미래시장에서의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private label은 이 시장에 참여한 많은 제조사들에 있어서 큰 관심의 주제라고 했다. 이번에 새롭게 참여한 몇몇 국가의 기업들도 있지만, Europa plaza의 참여기업이 크게 증가했다고 한다. 특히 일상적이라고 여겨졌던 식품에서는 소비자들에 더 많은 흥미와 더 나은 제공을 강조함이 나타나고 있다고 했다. 이러한 경향은 니치 제품뿐만 아니라 로컬 식품, 더 많아진 로컬 원재료 등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출처: 이노바데이터베이스(www.innovadatabase.com)
문의: Innova Market Insights 한국사무소 최정관 대표(인그레시아, 070-8682-005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