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부산물, 갱년기증상 개선식품 소재로 개발
콩 부산물, 갱년기증상 개선식품 소재로 개발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5.09.07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동물실험 결과 폐경기 골다공증·고지혈증 개선 효과 확인

영양가는 높지만 쓰고 비린 맛 때문에 버려졌던 콩 부산물 배아를 갱년기 증상 개선 효능이 뛰어난 식품 소재로 개발했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두유 등 콩 가공제품 제조 과정의 부산물인 배아를 이용해 기능성이 향상된 ‘콩 발아배아 추출물’을 개발하고, 동물실험을 통해 이 추출물이 여성 갱년기 증상인 골다공증과 고지혈증 개선에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콩 발아배아 추출물’을 폐경기 증상 중 하나인 골다공증을 유발한 쥐에 투여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 뼈 형성 비율은 약 26%, 뼈 두께는 약 42%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갱년기에 많이 발견되는 고지혈증을 유발하는 고밀도콜레스테롤 대비 총 콜레스테롤 비율도 약 22% 줄었다.

△폐경기 골다공증 개선효과
△폐경기 고지혈증 경감 효과

‘콩 발아배아 추출물’은 콩 배아를 20℃의 흐르는 물에 24시간∼36시간 담가 발아하면 말린 다음 알코올(발효주정)로 추출해 분말로 만들었다. 분말로 만든 발아배아 추출물은 연한 오렌지색이며, 물에 잘 녹아 다양한 형태의 건강식품으로 가공하기 좋다.

이 추출물은 싹을 틔우지 않은 배아 추출물 보다 당 함량을 약 1/3로 낮추고,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이소플라본 함량은 약 21.8% 높였다. 추출물의 이소플라본 함량은 1g당 약 32mg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건강기능식품 일일섭취 기준량인 24mg∼27mg보다 높다.

또한, 사포닌 함량도 배아 추출물보다 65% 높였다. 특히, 배아가 발아하는 과정에서 A계열 사포닌 함량이 낮아지고, 생리활성이 더 높은 B, E계열의 사포닌 함량이 높아지는 사실을 최초로 확인하는 학술적인 성과를 거뒀다.

△콩 추출물의 사포닌 함량 비교
△콩 추출물의 이소플라본 함량 비교
△콩 추출물의 당 함량

이러한 연구 결과는 지난해 국내특허를 출원(제10-2014-0128945, 제 10-2014-0128942)하고, 이번 달 국제특허 출원을 앞두고 있다. 콩 발아배아 추출물에 대한 자세한 내용 문의나 기술이전을 희망하는 산업체는 작물기초기반과(063-238-5300)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두유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콩 배아는 연간 290톤 이상으로, 이를 활용해 기능성 식품이나 의약품 등이 개발될 경우 자원의 재활용뿐만 아니라 갱년기 질환을 겪는 환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전망이다.

농진청 국립식량과학원 임상종 원장은 “이 기술은 콩에서 배아를 별도로 분리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 식품제조업체나 제약회사에서 바로 실용화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각종 기능성 식품 개발에 폭넓게 이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